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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목조건축물 내부 구조의 3D 구현
3D Implementation of Wooden Structure System in Korea Traditional Wooden Buildin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3 no.2, 2010년, pp.332 - 340  

이강훈 (한성대학교 디지털 문화기술&콘텐츠학과) ,  조세홍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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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인 전통목조건축물을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여 보존, 복원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방법론에 따라 구현을 하였다. 디지털 콘텐츠로 구현하기 위하여 전통목조건축물의 디지털화 의미와 고려해야 할 요소를 정의하고 제작단계와 제작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여 경복궁 근정전 및 창덕궁 인정전의 공포부분을 디지털로 제작함에 있어 목조건축의 건축 부재, 구조 및 단청 등을 고려하였다. 두 건물의 공포부분의 부재 수치 관계를 활용하여 하나의 전통목조건축물을 디지털화 하면 다른 전통목조건축물을 디지털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또 다른 장점은 다른 문화유산 연구가 외부 구현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비하여 내부 구조의 관계성을 밝혀 보존, 복원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digitally implementable methods to preserve and restore the traditional wooden buildings, which are the typical "Korean Cultural Contents," by using computer and multimedia technologies. We first define the meaning of the digital implementation of Korean traditional wooden b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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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가 전통적인 목조문화유산이라는 판단을 하여, 이러한 전통목조건축물을 디지털콘텐츠로 구현하여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콘텐츠” 를 보존, 보수, 복원, 홍보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디지털 기술 이외에 전통 목조건축물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선행되었으며, 목조구조를 구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분류체계를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전통목조건축물을 디지털 제작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통목조건축물을 선정하여 디지털 제작하는 과정 등을 설명하고 이것을 활용하기 위 한 Prototype의 전통목조건축 문화유산 소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문화를 대표하는 목조문화유산을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로 구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가 전통적인 목조문화유산이라는 판단을 하여, 이러한 전통목조건축물을 디지털콘텐츠로 구현하여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콘텐츠” 를 보존, 보수, 복원, 홍보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디지털 전통건축물 제작할 때 갖추어야 할 요건들에 대하여 논하고, 이러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제작 단계별 계획과 전통 건축물이 어떠한 제작 과정을 통해 디지털로 되는 가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가 전통적인 목조문화유산이라는 판단을 하여, 이러한 전통목조건축물을 디지털콘텐츠로 구현하여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콘텐츠” 를 보존, 보수, 복원, 홍보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디지털 기술 이외에 전통 목조건축물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선행되었으며, 목조구조를 구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분류체계를 연구하였다.
  • 연구이다. 전통목조건축물을 디지털화하는 목적은 디지털 제작 기술을 이용하여 전통목조건축물을 보존, 보수, 복원,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사실성을 높여 사용자들이 만족하고 이전보다 더 많은 정보를 포함하기 위하여 전통목조건축물에 대한 자세한 조사를 통하여 건축부재들과 그 쓰임새, 구조정보를 파악하여 보다 사실적인 디지털 제작이 이루어져야 한다.
  • 이 때문에 디지털 모델 제작 데이터의 수치 변화를 통하여 다른 건축물의 디지털 제작소요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향후 창덕궁 인정전 디지털 복원과 공포 데이터 자료 축적, 비교를 하기 위하여 공포의 모델링에 주안점을 두어 제작하였고 인정전의 공포 제작까지 진행 하였다. 전통목조건축물 디지털 제작을 하기 위한 자료로써 (구)문화재청에서 발행한 실측보고서 [1, 13]과 책 [2, 14]를 주 참고문헌으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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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문화재청, 근정전 실측조사 보고서 (상), (하), 2001. 

  2. 신응수, 경복궁 근정전, 현암사, 2005. 

  3. Bayon Digital Archival Project, http://www.cvl.iis.u-tokyo.ac.jp/research/bayon/ 

  4. Digital Forma Urbis Romae Project, http://graphics.stanford.edu/projects/forma-urbis/ 

  5. 잉코르와트 디지털 콘텐츠화, http://angkorwat.culture.com/ 

  6. 이주행, 추창우, 조동식, "컴퓨터 그래픽스와 가상현실을 이용한 문화재의 디지털 복원 기술," 정보처리학회지, 제15권, 제3호, pp. 21-30, 2008. 

  7. 허영주, 이중연, 김대엽, 조민수, "CAVE 환경에서의 문화재 복원과 가상협업 환경의 설계 및 구현-가상 경복궁 1868,"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4. 

  8. 경기도 역사문화 가상현실 체험 시스템, http://www.vrkg21.net/portal/index.asp/ 

  9. 한국콘텐츠 진흥원, http://www.culturecontent.com/ 

  10. 정인훈, 정진주, 최효승, "국내 건축문화재 기록의 보존 및 작성방법으로의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적용방안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논문집, 제10권, 제2호, pp. 81-88, 2008. 

  11. 곽세희, 윤재신, "비례체계에 기초한 전통목조건축 공포부재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창덕궁 인정전 공포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 제17권, 제6호, pp. 107-114, 2001. 

  12. 구인영, 우성호, 임순범, "3D 구조 표현에 기반한 전통건축물의 디지털 복원 및 활용 기술," 정보처리학회지, 제15권, 제3호, pp. 41-48, 2008. 

  13. 문화재청, 인정전 실측조서 보고서, 1998. 

  14. 장기인, 목조, 보성각, 1998. 

  15. 이강훈, 조세홍, "Parametric 모델링 방식을 이용한 전통목조건축물의 3D디지털 복원," 멀티미디어학회, 제12권, 제8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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