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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궤도 재진입 비행체의 공력해석
AERODYNAMIC ANALYSIS OF SUB-ORBITAL RE-ENTR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3 no.2 = no.41, 2008년, pp.1 - 7  

김철완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이융교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  이대성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erodynamic analysis of vehicle at altitude, 100km, the validity of governing equations based on continuum model, was reviewed. Also, as the preliminary study for the sub-orbital space plane development, a candidate geometry was suggested and computational fluid dynamic(CFD) analysis was perf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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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동의 점성을 고려하지 않은 비 점성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는데 이는 비행체가 재진입시에 90도에 가까운 큰 받음각을 유지하여 비행체 공력이 압력분포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고, 본 해석의 목적이 각 비행조건에 대한 정확한 유동현상을 모사하는 것이 아닌 전 비행영역의 개략적인 공력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수치해석은 아음속(M=0.
  • 본 논문은 고도가 높아져 공기가 희박한 영역에서 우주왕복선의 외부유동을 해석하기 위한 도구로서 continuum model에 기초한 지배방정식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한국형 저궤도 우주 왕복선의 형상을 결정하며 결정된 형상에 대한 전산 해석을 아음속 및 초음속 영역에서 수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마하수별로 공력해석을 수행하여 항력계수를 산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비행체의 고도별 마하수를 구하였다.

가설 설정

  • 받음각이 60도로 증가하면(Fig. 11(b)), 비행체 아랫면에 높은 압력이 형성되고 90도가 되면 비행체의 표면 압력이 크게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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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에 의한 우주여행의 가능성을 현실화 시켜준 계기는 무엇인가? 우주로 분류되는 고도 100km를 도달하고 지구로 귀환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Spaceship-1의 개발성공으로 민간에 의한 우주여행의 가능성이 현실화되고 있다. Spaceship-1은 모선에 실려 고도 15km까지 상승한 후 모선과 분리되고 로켓의 추진력을 이용해 재 상승한 후 관성력으로 고도 100km에 도달한 후 안정된 자세로 대기권에 재진입하여 고도 약 15km에서부터 활강자세로 지상에 착륙하는 임무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는데.
Spaceship-1의 임무 시나리오는? 우주로 분류되는 고도 100km를 도달하고 지구로 귀환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Spaceship-1의 개발성공으로 민간에 의한 우주여행의 가능성이 현실화되고 있다. Spaceship-1은 모선에 실려 고도 15km까지 상승한 후 모선과 분리되고 로켓의 추진력을 이용해 재 상승한 후 관성력으로 고도 100km에 도달한 후 안정된 자세로 대기권에 재진입하여 고도 약 15km에서부터 활강자세로 지상에 착륙하는 임무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는데. shuttle cock의 원리를 응용하여 안정성을 극대화한 자세로 대기권에 재진입한다[1,2].
Spaceship-1은 어떤 원리를 응용하여 안정성을 극대화한 자세로 대기권에 진입하는가? Spaceship-1은 모선에 실려 고도 15km까지 상승한 후 모선과 분리되고 로켓의 추진력을 이용해 재 상승한 후 관성력으로 고도 100km에 도달한 후 안정된 자세로 대기권에 재진입하여 고도 약 15km에서부터 활강자세로 지상에 착륙하는 임무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는데. shuttle cock의 원리를 응용하여 안정성을 극대화한 자세로 대기권에 재진입한다[1,2]. 2005년부터 항공우주연구원을 중심으로 한국형 저궤도 재사용 발사체의 개발 타당성을 검토하는 움직임이 있어 왔는데 기본적인 궤도분석, 추진기관의 타당성 및 가능한 외부형상에 대한 검토 등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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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ttp://www.spaceandtech.com/spacedata/rlvs/x33_sums.html 

  2. 2005, FAA, Suborbital Reusable Launch Vehicles and Emerging Markets 

  3. 1989, Anderson, J.D., Hypersonic and High Temperature Gas Dynamics, McGraw-Hill 

  4. 2001, 옥호남, 김인선, 라승호, 최성욱, 이장연, "Fluent를 이용한 병렬형 로켓의 공력특성 예측," Fluent User Group Meeting 

  5. 2006, 김철완, 이융교, 장병희, 이장연, 이대성, "저궤도 우주왕복선 형상 설계 및 공력해석," 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6. Fluent User's Manual, v.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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