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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충돌에너지 흡수용 알루미늄 크래쉬박스 개발
Development of Al Crash Box for High Crashworthiness Enhancement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7 no.3 = no.101, 2008년, pp.182 - 188  

유정수 ((주)성우하이텍 기술연구소) ,  김석봉 (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  이문용 ((주)성우하이텍 기술연구소) ,  허훈 (KAIST 기계항공시스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ash box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automotive parts for crash energy absorption and is equipped at the front end of the front side member. Th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aluminum alloys offer the possibility to design cost-effective lightweight structures with high stiffness and excellent cra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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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단순한 단면 형상이 아닌 실제적인 차체용 구조부재를 대상으로 하여 단면의 형상 및 내부격막의 영향을 고려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경량화에 대응하기 위한 소재인 알루미늄 압출재를 적용한 크래쉬박스의 충돌성능 향상을 위한 형상인자를 연구하며 시편을 제작하여크래쉬박스의 충돌성능을 평가한다.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의 정적 및 고속 인장시험을 수행하여 동적 인장특성을 해석에 적용하였으며 충돌성능이 우수한 크래쉬박스의 단면형상을 도출하기 위해 사각, 육각, 팔각의 단면형상을 고려하여 정면충돌해석을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A17003-T7 알루미늄 합금 압출소재에 대하여 정적 및 동적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자연시효가 발생되지 않도록 A17003-T7 에 인공시효 열처리를 적용하였으며 항복과 인장강도 수준을 낮게 유지하는 대신 연신율을 극대화시켜 충격시 파괴 인성값을 향상시켰다.
  • 3 과 같이 차량이 충돌벽으로 진행하여 충돌하게 된다[9]. 본연구에서는 크래쉬박스 단품에 강체가 충돌하는 조건으로 RCAR 충돌시험과 유사한 충돌조건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ULSAB・PNGV[10] 모델(전체질량 1600kg)을 선정하여 RCAR 저속 정면 중돌 규정에 의하여 최대 16km/h(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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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 J. Kang, H. Huh, 2000, Crash Analysis of Autobody Structures Considering the Strain-rate Hardening Effect, Int. J. Automotive Technology, 1(1), pp. 35-41 

  2. P. Furrer, R. Jones, 2004, Aluminum Crash Management Systems, SAE Int, 1, p. 1612 

  3. M. Langsety, O. S. Hopperstad, 1997, Local Buckling of Square Thin-walled Aluminum Extrusions, Thin-walled structures, 27(1), pp. 117-126 

  4. T. Wierzbicki, W. Abramowicz, 1983, On the Crushing Mechanics of Thin-walled structures, J. Applied Mechanics, 50, pp. 727-734 

  5. W. Abramowicz, T. Wierzbicki, 1989, Axial Crushing of Multicorner Sheet Metal Columns, J. Applied Mechanics, 56(1), pp. 113-120 

  6. A. G. Mamalis, D. E. Manolakos, M. B. Ioannidis, P. K. Kostazos, C. Dimitriou, 2003,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the Axial Collapse of Metallic Thinwalled Tubes with Octagonal Cross-section, Thin-Walled Structures, 41, pp. 891-900 

  7. M. Yamashita, M. Gotoh, Y. Sawairi, 2003, Axial Crush of Hollow Cylindrical Structures with Various Polygonal Cross-sections Numerical Simulation and Experiment, J. Materials Technology, 140, pp. 59-64 

  8. H. J. Lee, J. H. Song, S. S. Cho, H. Huh, S. H. Park, 2006, A Study on the Strain-Rate Sensitivity According to the Temperature for Steel Sheet of an Auto-Body, Transactions of KSTP, 15(2), pp. 132-137 

  9. RCAR, 1992, Evaluation manual of damageability and reparability for low speed 15 km/h 40% offset crash test 

  10. Porsche Engineering Services, ULSAB-AVC Engineering Report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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