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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충돌조건에서 효과적인 충돌에너지흡수를 위한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의 비드형상 효과
Effect of Bead Shape in Aluminum Crash Box for Effective Impact Energy Absorption Under Low- Velocity Impact Condi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0, 2012년, pp.1155 - 1162  

이찬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고대철 (부산대학교 부품소재산학협력연구소) ,  김병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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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크래쉬 박스는 저속충돌조건에서 프론트 사이드 멤버를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부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저속충돌조건에서 비드형상이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의 충돌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dge concave, surface convex 와 surface concave 타입의 비드형상들에 대한 충돌해석 및 실험을 수행하여 비드가 없는 normal 타입의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의 충돌성능과 비교분석하였다. 충돌성능은 저속충돌조건에서 크래쉬 박스의 초기 최대하중 및 충돌에너지 흡수능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와 결합된 프론트 사이드 멤버에 대해 저속충돌실험 수행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Surface concave 타입의 비드가 삽입된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 경우, 프론트 사이드 멤버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bead shape on the crash performance of an aluminum crash box under a low-velocity impact condition. The initial peak load and impact energy absorption of a crash box with three types of bead shapes-edge concave, surface convex, and surf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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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ig. 2 에 나타낸 것과 같이 기존의 비드가 없는 normal 타입의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에 대한 충돌성능을 평가하였다.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는 80×92×180 mm 크기의 직사각형 단면을 가진 박스형태로 압출공정에 의해 제작되며, 알루미늄 소재는 A6063 T6 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를 Fig. 11 와 같이 320 mm 길이의 프론트 사이드 멤버와 결합시켜,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가 프론트 사이드 멤버의 충돌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는 저속충돌조건에서 충돌에너지를 사이드 멤버보다 먼저 흡수하여 프론트 사이드멤버의 손상을 최소하기 위해 장착되는 부품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저속충돌조건에서 프론트 사이드 멤버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의 비드형상을 유한요소해석과 충돌실험을 통해 선정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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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W설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주행안전성과 연비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종소재를 사용한 BIW설계(Multi-material designed body in white)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3) 실제 차체의 앞뒤 균형을 맞추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알루미늄 프론트 바디(aluminum front body)의 경우, Audi, BMW 등의 일부 차종에 적용되고 있다.
알루미늄 프론트 바디의 개발 목적은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주행안전성과 연비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종소재를 사용한 BIW설계(Multi-material designed body in white)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3) 실제 차체의 앞뒤 균형을 맞추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알루미늄 프론트 바디(aluminum front body)의 경우, Audi, BMW 등의 일부 차종에 적용되고 있다.(4)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차체는 기존 철강재 대비 동일한 차체강성을 만족 시킬 때 약 30% 수준의 경량화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 프론트 사이드 멤버와 결합된 형태로 충돌실험을 수행하기 위한 설계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7) 따라서, 기존 알루미늄 크래쉬 박스의 충돌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프론트 사이드 멤버와 결합된 형태로 충돌실험을 수행하였다. ㈜POSCO 에서 보유한 유압식 고속충돌시험기를 이용하여 충돌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충돌에너지 8000 J 의 충돌조건으로 충돌실험을 수행하기 위해 200kg 의 충돌대차에 초기속도 8.95 m/s 를 부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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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rnes, T. A. and Pashby, I. R., 2000, "Joining Techniques for Aluminium Spaceframes Used in Automobiles Part II - Adhesive Bonding and Mechanical Fastener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99, No. 1-3, pp.72-79. 

  2. Kim, J. H., Kim, B.J., Heo, S. J. and Kim, M. S., 2004, "The Crush Energy Absorption Capacity Optimization for the Side-Member of an Aluminum Space Frame Vehicle," Trans. of the KSAE, Vol. 12, No. 5, pp. 94-100. 

  3. Jeon, S. J., Lee, M. Y. and Kim, B. M., 2011, "Development of Automotive Door Inner Panel Using AA5J32 Tailor Rolled Blank," Trans. of KSTP, Vol. 20, No. 7, pp. 512-517. 

  4. Lotus Engineering Inc., 2010, "An Assessment of Mass Reduction Opportunities for a 2017-2020 Model Year Vehicle Program," International 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 pp. 26-48. 

  5. Kim, S. B., Lee, K. H., Huh, H., Yoo, J. S. and Lee, M. Y., 2006, "Crashworthiness Evaluation of Aluminum Crash Box for an Auto-Body," Proceedings KSAE Spring Conference, Vol. II, pp. 1106-1111. 

  6. Kim, J. W., Park, I. S. and Lee, C. S., 2010,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 Damageability and Repairability by Improving Mounting Structure of a Bumper for Passenger Cars," Trans. of the KSME(A), Vol. 34, No. 1, pp. 1-9. 

  7. Lee, G. H., Kim, S. B., Huh, H., Yoo, J. S. and Lee, M. Y., 2006, "Study on the Shape of an Aluminum Crash Box with the Finite Element Analysis," Proceedings KSAE Autumn Conference, Vol. II, pp. 1125-1130. 

  8. Gumruk, R. and Karadeniz, S., 2008, "A Numerical Study of the Influence of Bump Type Triggers on the Axial Crushing of Top Hat Thin-Walled Sections," Thin Walled Structure, Vol. 46, pp. 1094-1106. 

  9. Kim, H. S., 2006, "New Extruded Multi-Cell Aluminum Profile for Maximum Crash Energy Absorption and Weight Efficiency," Thin Walled Structure, Vol. 40, pp. 311-327. 

  10. ABAQUS Documents ver. 6.8. 

  11. Lee, C. J., Kim, J. Y., Lee, S. K., Ko, D.C. and Kim, B. M., 2010, "Design of Mechanical Clinching Tools for Joining of Aluminium Alloy Sheets," Materials and Design, Vol. 31, pp. 1854-1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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