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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폼이 적용된 크래쉬 박스의 거동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Behavior of Crash Box Applied with Aluminum Foa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844 - 846  

민병상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 공학부)

초록

충돌에서의 차체 손상과 충돌 성능 강화를 위하여 최근 크래쉬 영역의 개념이 설계개념에 도입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범퍼와 차체사이의 크래쉬 박스로 저속충돌시 충격에너지를 흡수하여 범퍼이후 차체에 에너지를 저감시켜 차량의 안전성 및 수리비 저감 등에 있어서도 매우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이에 대한 개발을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충돌에너지 흡수성능이 우수한 크래쉬박스에 알루미늄 폼을 적용하였을 때 충돌에너지 흡수 및 거동에 대하여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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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충돌시 차체손상과 충돌 성능 강화를 위해 크래쉬 영역에 대한 개념이 설계상 도입되어 범퍼와 차체에서 충돌에너지를 흡수 할수 있도록 크래쉬 박스가 적용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저속충돌시 충격에너지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크래쉬 박스에 알루미늄폼을 적용하였을 때 충격에너지 흡수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이를 위해 크래쉬 박스를 설계 하였으며 설계한 모델에 8000J의 충격에너지를 주었을 때 각 모델의 거동을 해석하였다[4,5].
  • 본 연구를 통해 크래쉬 박스에 알루미늄 폼을 적용하였을 때 충격량 전달 및 충격흡수능력을 동일한 시간동안 해석을 수행하였을 때 얻은 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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