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교육기관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인식과 수행에 따른 예비교사의 갈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flict of preservice teachers affected by the Role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Cooperating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acticum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2, 2008년, pp.223 - 233  

김선혜 (원광대학교) ,  김규수 (원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conflict of preservice teachers affected by the role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cooperating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practicum.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First, Is there any di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습을 하는 예비교사의 개인ㆍ환경 변인에 따른 갈등과 실습지도교사의 개인ㆍ 환경 변인에 역할인식 및 수행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인식 및 수행에 따라 예비교사의 갈등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실습지도교사가 예비교사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 양자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행해지는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인식 및 수행에 따라 예비교사의 갈등이 어떠한 차이를 가지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교육의 일환인 교육실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실습이란 무엇인가? 교육실습이란 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교사가 양성기관이나 대학에서 습득한 일반교양, 교직, 전공 등과 관련된 지식을 통합하여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직ㆍ간접적인 실제적 경험을 통하여 배우는 모든 과정이며 필수적으로 받아야 할 일정의 기간에 걸친 훈련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교육실습은 교사가 되기 위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으로서,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는 기초를 제공하기도 하며, 전문적 지식을 심화시키기도 한다.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대두됨에 따라 유아 교사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였나? 이로 인하여 유아교육은 양적으로 팽창되었는데 이와 함께 유아교사의 수요가 증가 되었으며,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이기숙ㆍ이연섭ㆍ이영자, 1984). 유아교사 교육은 1960년대에는 유아에 대한 사랑이나 따뜻함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다가 1970년대에는 교사의 교수기술을 중요시했고,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는 교사의 신념이나 사고과정을 중시하였다. 그러다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에 이르러서는 교사의 자기이해로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사교육에서 지향하는 바가 변화됨에 따라 교육실습에서도 예전과는 다른 측면이 중요시 되었고, 교사교육과 교육실습의 본질은 보다 통합적이고 상황에 적합한 것으로 변화되었다(조부경ㆍ김정화, 2005).
교육실습이 긍정적인 방향은 무엇인가? 또한 실습지도교사가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수행하느냐의 문제는 교육실습의 효과에 큰 영향 요소가 되며, 이에 따른 효과의 요인들은 차후 교사가 되었을 때 교사로서 역할을 지각하고 이를 수행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김유림, 2000) 교육실습지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 후, 교수에 임하는 태도, 교수능력, 교수의 목적 및 목표를 이해하는 능력, 유아의 학습을 동기화 하고 올바르게 평가하는 능력 등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였거나 발전되어 바람직한 영향을 이끌기도 하지만(Becher & Ade, 1982), 부정적인 결과 또한 보고되고 있다(배소연, 1993).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기간 동안 경험한 것을 실제 현장의 전부이자 교사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한 결과 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창의력, 융통성, 객관성, 분석적 판단력 그리고 새로운 교수 방법이나 기술을 수용하는 능력이나 태도 등의 발달에 저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선경 (2004). 유아교육기관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인식 및 역할수행 분석.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유림 (2000). 교육실습의 특성이 초임교사의 역할수행 지각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노민자 (2004). 유치원 교육실습 지도교사에 대한 교생들의 역할기대와 교사의 역할수행간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류진희 (2000).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과 교육활동. 서울: 양서원. 

  5. 배소연 (1993). 유아교사교육에 있어 교생실습이 예비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 논문집, 11, 603-631. 

  6. 신은수 (1996). 4년제 유아교사양성 대학의 정규 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현장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덕성여대논문집, 25, 315-328. 

  7. 신현주 (1999). 유아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역할 인식과 수행에 관한 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염지숙 (2000). 교육실습의 의미: 예비교사들의 이야기. 교육인류학회 53차 월례발표회. 

  9. 염지숙 (2007). 유아교육 실습지도교사 이야기: 가르치고 배우고, 배우고 가르치기. 유아교육연구, 27(4) 135-159. 

  10. 오지연 (2005). 유아교육 실습유형에 따른 지도교사의 역할 인식과 수행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윤기영, 정현숙, 류칠선, 차미자, 신현주, 신은희 (2006). 유아교육실습 지도서. 양서원. 

  12. 이기숙, 이연섭, 이영자 (1984). 유아교사양성대학모형 교육과정 연구. 문교부. 

  13. 이명순 (2000). 유치원 교사가 되어 가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이은희 (2001). 유치원 실습지도교사가 인식한 실습생과의 갈등.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현중 (2003). 유아교육 예비교사가 교육실습과정에서 느끼는 갈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임승렬 (1998). 2년제 유치원교사 양성대학의 교육실습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사교육, 15(2), 128-149. 

  17. 장선화 (1994). 유아교육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관심사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정찬주 (1977). 교육실습 중 지도교사가 교생의 교사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조부경, 김정화 (2005). 유아교육실습. 학지사. 

  20. 조인경 (1993). 교생들이 인식한 유치원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역할수행.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Becher, R. M. & Ade, W. (1982). The relationship of field placement characteristics and students' potential field performance rating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2), 24-30. 

  22. Cochran, M. (1990). Reinventing student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2(2), 104-118. 

  23. Goodlad, J. I. (1990). Teachers for n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4. Guyton, J. I. (1987). Working with student teacher: incentives, problems, and advantages, The professional Educator, 10(1), 21-28. 

  25. Katz, L. G. (1972). Developmental stage of preschool teacher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3(1), 50-54. 

  26. Wolfolk, A. E., & Hay, W. K. (1990). Prospectiv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belief about contr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81-9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