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교육일기 쓰기가 예비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 교육신념 및 교사가 느끼는 조직건강에 미치는 효과
An Effects of Student-teaching in Kindergarten through Educational Diary on Pre-service Teacher Efficacy, Teacher's Educational Belief and Organizational Health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578 - 5587  

김종한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피드백이 주어지지 않는 교육일기 쓰기가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교육신념, 그리고 그들이 느끼는 실습유치원의 조직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충남의 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4학년 34명을 대상으로, 이질통제집단전후검사 설계 방식에 의해 실험이 이루어졌고, 자료에 따라 $x^2$분석과 t-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육실습 일기 쓰기가 교사효능감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교사신념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이 느낀 실습학교의 조직건강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실습 지도교사의 피드백이 기본 전제 조건인 반성적 저널쓰기를 실용성 차원에서 실습일기 쓰기로 대체할 수 있다는데 있다. 지도교사의 피드백이 없이 단지 교육 실습일기 쓰기만으로도 교사효능감은 증진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how keeping a educational diary in which no feedback is given in the teaching practice in kindergartens affects a teacher efficacy and the educational belief of preschool teachers-to-be as well as the organizational health of kindergartens to practice accor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실습에 대한 이러한 정의와 목적을 염두에 둔다면 교육실습은 질적 수준이 높은 전문적 교사를 준비시키기 위한 필수과정이라고 보아야 한다. 다시 말해 교육실습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자질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하겠다. 교육실습에 대해 긍정적인 연구와 부정적인 연구가 같이 공존하는 바(김병찬, 2003), 이정미, 김은정(2009)의 연구에 의하면 교육실습이 예비유아교사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었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하고 있으며, 실습경험도 만족하다고 응답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교육실습일기 쓰기가 교사효능감과 교육신념, 그리고 예비유아교사가 느끼는 조직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에 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최동선(1996)은 기관의 교장(원장)이 교사들을 격려하고 지지해 주며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동료교사들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유하는 바람직한 환경 속에서 교사들의 개인적 효눙감이 증진된다고 하였으며, 김희진, 이분려(1999)도 교사가 지각한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교사효능감과의 높은 상관성을 보고하면서, 유치원 조직에서 원장의 개방적인 태도와 교사에게 필요한 정보 및 격려 제공을 해주는 분위기를 형성해 주고, 동료 교사 들의 신뢰성 형성 및 아이디어 교환, 바람직한 평가 교환 등의 분위기가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 효능감 개발을 돕는다고 시사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사효능감과 조직풍토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어, 교육실습일기 쓰기가 교사효능감 증진에 도움이 된다면 실습일기를 쓰는 교육실습생이 느끼는 조직건강은 실습일기를 쓰지 않는 교육실습생이 느끼는 조직건강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견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연구도 함께 수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과연 교육실습일기 쓰기가 교사효능감과 교육신념, 예비유아 교사가 느끼는 조직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여 교육실습에서 최소한의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교육적 행위를 찾아 교육실습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실습이란? 교육실습은 예비교사인 교육실습생이 교사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과정의 일부로서 부속 또는 협력 학교에서 교육이론을 교육현장에 실지로 적용 또는 실천함으로써 교사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교직적성을 점검또는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 실습의 목적은 교육이론의 현장 적용 또는 체험, 현장의 교육경험 체득, 교육에 필요한 조건과 기술의 습득, 교육관 확립, 교육문제의 이해 및 해결능력 습득, 교직적성 평가 등을 주요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적 신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 된 임경심(2009)의 도구의 내용은 무엇인가?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적 신념을 측정하기 위하여 임경심(2009)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그 내용은 아동관, 교육 목적 및 목표·내용·방법 등에 대한 신념을 측정하여 행동 주의, 성숙주의, 상호작용주의의 각 10개 항목으로 되어 있는 30문항 5단계 평정척이다. 행동주의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유전적인 영향보다는 환경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을 지식, 기능, 가치 그리고 사회 도덕적 규칙을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달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이다.
교육 실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실습은 예비교사인 교육실습생이 교사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과정의 일부로서 부속 또는 협력 학교에서 교육이론을 교육현장에 실지로 적용 또는 실천함으로써 교사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교직적성을 점검또는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 실습의 목적은 교육이론의 현장 적용 또는 체험, 현장의 교육경험 체득, 교육에 필요한 조건과 기술의 습득, 교육관 확립, 교육문제의 이해 및 해결능력 습득, 교직적성 평가 등을 주요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즉, 교육실습은 교육실습생으로 하여금 교사로서 품성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한국교사교육학회,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The Society of Korean Teacher Education ed.(2001). The Theory and Practice of Teaching Practice. Seoul:KoYukKwaHakSa Co. 9-10. 

  2. Kim Byeong-Chan(2003). A study on the motivation of prospective teachers' entrance into teachers college and the process of their adaptation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1), 57-83 

  3. Lee Jung-Mee, Kim Eun-Jung(2009). The Differences of Teaching Practices Between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6), 303-325. 

  4. Kim Jung-Eun, Jung Gyeong-Ok (2009). The Investigation on the Change of Teacher Efficacy of Student Special Education Teacher Through Teaching Practicum.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52(4), 367-384. 

  5. Choi Jin-Sook(2005). Comparison of Perceptions about Teaching Practices by Student Teachers Before and After Practice Teach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4), 113-123. 

  6. Lee Eun-Ha, Goh Eun-Kyoung(2008). An Analysis on the Image of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ers' Practicum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6), 145-177. 

  7. Park Eun-Hye(1999). Use of Journal Writing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16(2), 195-216. 

  8. Lee Saeng-Ju(2006), The Explorative Study on the Reflective Journal Writing Experien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th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Bae Jin-Ok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 Verification of Journal Writing Mentoring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s for Young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10. Seok Eun-Jo(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Journal Writing on Reflective thinking,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11. Yim Kyoung-Sim(2009). (An)Effects of Student-teaching in Kindergarten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Belief and Teacher.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2. Jeon Kyung-Hwa, Hur Yun-Jeong, Han Nam-Joo(2006). The Investigation on the Change of Teacher Efficacy of Practice Student through Teaching Practi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0(4), 295-329. 

  13. Bae So-Youn(1993). Early Childhood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and Direction of Teacher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1(5), 153-171. 

  14. Yoon Ki-Young, Bae So-Youn, Cho Boo-Kyung(1994). A study on the nature of field experience in the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t four-year colleg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173-197. 

  15. Bennie, W. A.(1972). In-service education of the supervising teacher-A changing emphasis. Notre Dame Journal of Education, 32(2), 167-170. 

  16. Edrman, I. I.(1984). Assessing the purposes of early field experienced program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4(4), 27-31. 

  17. Guyton. J. L.(1987). Working with student teachers; incentives, problems, and advantages. The Professional Educator, 10(1), 21-28. 

  18. Koster, B., Korthagan, F. A. J. & Wubbels, T. H.(1998). Is there anything left of us:Functions of cooperating teacher and teacher education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1(1), 75-89. 

  19. Choi Dong-Sun(1996).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Organizational Health and Teachers' Sense of Efficacy Perceived by Elementary Teache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 Kim Hee-Jin Lee, Bun-Ryeo(1999).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Sense of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16(1), 161-181. 

  21. Kim Sun-Nam(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Role Perferma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2. Kim Jong-Han ed.(2011). ET KimInSik Pedagogy (Vol. 2). Seoul:PakMunGak Co. 772. 

  23. Lee Hyun-Sook(2001). The candidates' recognition of the role and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Kyung Book, 5, 313-328. 

  24. Won Mi-Kyoung, Kang Seung-Hee(2007). The Effect of Journal Writing on the Reflective Thinking of Pre-service Teachers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Fish, Marine, Science Education, 19(3), 429-440. 

  25. Sohn Ji-Hyun (2007). Student teaching experiences in reflective journals. Journal of Art Education, 22, 155-172 

  26. Park Sung-Hee, Lee Ok-Im, Lee Hye-Kyoung, Eom Un-Na(2006). The Reflective Thinking of Pre-service teachers on The Cooperating Teachers' teaching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s behavior Guida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53-74, 10(2) 

  27. Lim Jin-Hyung(2000). The Relations Among Kindergarten Beginning Teacher's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Occupational Stres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8. Hong Hye-Jung(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Health/Level of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perceived by Pre-school Teachers and Their Sense Efficac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 Hee University. 

  29. Hong Hye-Jung, Ahn Sun-Hee(2004). Relationships among Sense of Efficacy of Preschool Teachers, the Organizational Health, and the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1(4), 255-273. 

  30. Kim Ong-Chul(2008). Study on Relation between School Organizational Health and Teacher Efficac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In Educational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