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경험에 따른 지식 - 일 광역시를 중심으로 -
Knowledge According to Learning Experiences of CPR for Health Occupatio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4 no.1, 2008년, pp.138 - 146  

엄동춘 (대전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전명희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  황지영 (대전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최지예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first responder's role during a cardiac arrest scene is to initiate CPR. The AHA has recognized and included the first responder's role for improving the survival rate of cardiac arrest patients. Health personnel working in nursing, emergency care, dental hygiene, radiology, and ocula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경험과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경험에 따른 지식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 대상자는 일개 광역시의 2개의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와 4개의 보건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할 것을 동의한 5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선행경험과 지식정도를 파악하여 “보건계열 대학생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보건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인식과 교육경험에 따른 지식정도를 파악하여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심폐소생술 교과목 운영 및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정지 현장에서 first responder의 일반적인 예는? 최초 반응자(first responder)란 병원 전 단계(pre-hospital) 응급의료 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인적 요소로서, 갑작스런 손상이나 질병이 발생한 현장에 처음으로 도착한 사람을 말한다(Karen, Hafen, Limmer, 1995). 일반적으로 소방대원, 경찰관, 안전요원, 보건교사, 임상 간호사. 스키 패트롤, 구조원 등은 가장 흔히 심정지 상황을 목격하는 최초 반응자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은 병원이 아닌 곳에서도 언제든지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대비하여 누구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나라의 심정지 환자의 생존률은 얼마인가? 우리나라의 심정지 환자의 생존률은 불과 3.0-4.0%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선진국의 15-18%에 비하여 매우 낮은 수준이다(황성오 등, 1993; 이명갑 등, 2003). 강병우(2005)의 15년간 응급의료센터에서 병원 전 심정지로 내원한 환자의 생존률에 대한 연구를 보면, 목격자에 의하여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는 경우에는 시행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소생률이 약 3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심정지 현장에서 최초 반응자란? 심정지 현장에서 최초 반응자의 심폐소생술을 비롯한 응급 처치 능력은 응급환자의 생존을 좌우한다고 말 할 수 있을만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최초 반응자(first responder)란 병원 전 단계(pre-hospital) 응급의료 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인적 요소로서, 갑작스런 손상이나 질병이 발생한 현장에 처음으로 도착한 사람을 말한다(Karen, Hafen, Limmer, 1995). 일반적으로 소방대원, 경찰관, 안전요원, 보건교사, 임상 간호사.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