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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4 no.1, 2011년, pp.1 - 11
윤매옥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i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design, which attempted to observe the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on undergraduate students' CPR Knowledge and Attitude. Methods: The subjects were 96 undergraduates in Jeonbuk.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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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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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폐소생술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질환은 갑자기 상태가 악화되어 돌연사를 일으키거나 심정지가 발생했을 경우 즉각적인 처치를 받지 못하면 치명적인 뇌손상을 초래하게 된다(오윤희와 김복자, 2005). 이러한 심정지로 인한 비가역적인 손상을 막고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키는 과정이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 다(American Heart Association, 2005). | |
허혈성 심장질환의 사망률은 어떠한가? | 암, 뇌 혈관질환, 심장질환은 3대 사망원인으로 전체 사망의 48.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허혈성 심장질환의 사망률은 인구 19만 명 당 1997년 13.7명에서 2007년 29.5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다(통계청, 2008). 이러한 질환은 갑자기 상태가 악화되어 돌연사를 일으키거나 심정지가 발생했을 경우 즉각적인 처치를 받지 못하면 치명적인 뇌손상을 초래하게 된다(오윤희와 김복자, 2005). | |
본 논문에서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정도가 높을 것이다’ 는 지지되었다(F=157.58, p=.000). 둘째,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정도가 높을 것이다’ 는 지지되었다(F=23.78, p=.000). 결론적으로,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이 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대학생들에 대한 교육을 권장할 필요가 있으며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적 기회가 절실히 요구되는 바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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