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분수 개념에 관한 초등학생의 비형식적 지식
The Informal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out the Concepts of Fract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2 no.1, 2008년, pp.59 - 78  

홍은숙 (서울 시흥초등학교) ,  강완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분수의 개념에 대해 아직 배우지 않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비형식적 지식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러한 비형식적 지식이 분수 개념 지도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등분할, 동치분수, 단위 분수의 크기 비교에 대한 면담 문항을 제시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분수를 배우지 않은 학생들은 분수와 관련된 활동을 할 때 비형식적 지식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며,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는 것과 둘째, 분수의 기초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비형식적 지식 중에는 올바른 지도를 통하지 않을 경우 오개념을 유도할 수 있는 것도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셋째, 분수의 개념에 대한 확고한 이해를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비형식적 지식을 분수 개념 지도에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and analyze students' informal knowledge before they learned formal knowledge about fraction concepts and to see how to apply this informal knowledge to teach fraction concepts. According to this purpose, research questions were follows. 1) What is the stu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준식(1996)은 학생들이 분수의 개념을 왜 어려워한다고 하였나? 따라서 학생들은 분모가 늘어나면 양이 줄어든다는 것도 이해하기 어려워지고 분수의 크기에 대한 감각도 없이 결국 분수의 의미를 외우게 되는 것이다. 신준식(1996)도 분수 학습의 어려움으로 분수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것을 모두 이해하고 그것들 사이의 상호 관계도 파악할 수 있어야 분수 개념이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분수의 개념을 어렵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있다. 신준식(1996)은 학생들이 일상 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개념을 활용하지 않고 학생들이 경험하여 비형식적으로 획득하고 있는 분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활용하지 않는다는 점 또한 언급하고 있다.
분수를 부분-전체의 개념으로 이해하기 위해 교과서의 분수 학습에 무엇을 가장 먼저 제시하는가? 분수를 부분-전체의 개념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연속량을 같은 크기를 갖는 조각으로 분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과서에서는 등분할이 분수의 학습에서 가장 먼저 제시되고 있으며, 부분-전체의 개념은 분수의 이름 도입에 적절하기 때문에 분수의 개념을 도입할 때 이용하고 있다. 동치 분수에 대한 이해는 분수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비형식적 지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것을 통하여 비형식적 지식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어린이들의 비형식적 전략은 기호 조작에 의존하기 보다는 구체적 상황이나 문맥을 통해 시각적으로 이루어진다(Hiebert & Behr, 1988). 둘째, 비형식적 지식은 구체적이고 직관적이며, 특수하고 일상의 언어를 사용한다(백선수, 2004). 셋째, 학생들의 비형식적 지식은 종종 구체물이나 기억에 의존하며 수가 점점 커지면서 한계를 지닌다(이진영, 199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