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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 개념 지도 내용과 방법 분석
An Analysis on Concepts and Methods of Teaching Fraction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3, 2014년, pp.467 - 480  

강완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초등 수학에서 지도하는 수학적 개념 중에는 구체적 조작 활동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형식화된 사고 활동을 함께 요구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분수 개념이다. 가분수 개념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두 자연수 관계로서의 분수 개념을 지도하여야 한다. 이 활동은 자연수를 몇씩 묶어 나눈 양으로서의 분수의 지도와 관련해서도 생략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활동이다. 대분수는 간단한 분수의 합과 차를 구하는 활동이 이루어진 후, 자연수와 분수의 합이라는 형식화된 추상적 개념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몫으로서의 분수 개념은 구체적 조작 활동에서 직접 도출될 수 없는 이차적 사고 또는 형식적 사고를 요구한다.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수준을 고려한다면 자연수 나눗셈의 곱셈 변환을 지도한 뒤에 곱셈의 결과로서 몫 분수를 표현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pts related to the fraction should be taught with formative thinking activities as well as concrete operational activities. Teaching improper fraction should follow the concept of fraction as a relation of two natural numbers. This concept is also important not to be skipped before teaching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분수 개념 도입을 위해 그 이전에 지도해야 할 개념은 무엇인가? 초등 수학에서 지도하는 수학적 개념 중에는 구체적 조작 활동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형식화된 사고 활동을 함께 요구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분수 개념이다. 가분수 개념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에 두 자연수 관계로서의 분수 개념을 지도하여야 한다. 이 활동은 자연수를 몇씩 묶어 나눈 양으로서의 분수의 지도와 관련해서도 생략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활동이다.
대분수는 어떤 개념에 대한 접근으로 지도하여야 하는가? 이 활동은 자연수를 몇씩 묶어 나눈 양으로서의 분수의 지도와 관련해서도 생략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활동이다. 대분수는 간단한 분수의 합과 차를 구하는 활동이 이루어진 후, 자연수와 분수의 합이라는 형식화된 추상적 개념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몫으로서의 분수 개념은 구체적 조작 활동에서 직접 도출될 수 없는 이차적 사고 또는 형식적 사고를 요구한다.
몫으로서의 분수 개념이 도입 시기와 방법을 결정하기 쉽지 않은 교수학적 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몫으로서의 분수 개념은 도입 시기와 방법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 교수학적 과제이다. 몫 분수 개념은 구체적 조작 활동에서 직접 도출될수 없는 이차적 사고 또는 형식적 사고를 요구 함과 동시에 지도 과정의 논리적 시퀀스가 나눗셈의 곱셈 변환 활동과 뒤바뀌어야 한다는 점 때문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과정의 전개 순서를 고려해 볼 때 바람직한 도입 시기는 자연수 나눗셈의 곱셈 변환을 지도한 뒤이며, 도입 방법은 곱셈의 결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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