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캐릭터 디자인 분석
Analysis on Character Designs of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5, 2008년, pp.165 - 175  

권윤경 (세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들어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각 대학들은 새로운 대학이미지 구축 즉, 이미지 마케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아이템의 하나인 캐릭터는 내부적으로 구성원의 단합과 대학의 자긍심과 전통성을 고취함과 동시에 대외 홍보의 수단으로도 연계되어 대학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에 각 대학은 그들의 아이덴티티와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캐릭터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대학의 캐릭터들의 개발현황을 조사하고 대학의 대외 이미지 마케팅의 중요성에 비추어볼 때 대학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와 대학의 결속 및 화합과 대학 아이덴티티(identity)를 확립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동시에 학교 상징물과의 연관성 그리고 그 개발과 활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친근하고 차별화된 캐릭터는 그 시각적 홍보효과와 함께 대학 이미지를 특성 있게 알림으로써 대학 이미지 제고의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beginning of the 21st century, the rapid change of the environment of education makes the universities eager to develop a new image of themselves (i.e. image marketing). Character, one of the image marketing items, plays an important role for improving the image of universities by connec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것을 많은 대학에서 권위적이고 엄숙한 분위기를 탈피한 현대적인 캐릭터' (혹은 마스코트)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대학 캐릭터들은 상징물 특히 상징동물을 의인화하여 개발하여 각 대학의 이념과 교육정신 그리고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45개 대학의 캐릭터들을 그 소재 및 형태별로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이 동물형(33개 대학), 인간형(8개 대학), 문자형(4개 대학)으로 분류 하였다.
  • 본 연구는 캐릭터의 일반적 개념을 정 립하고 대학 아이덴티티 확립과 홍보의 촉매로서 캐릭터의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1.
  • 캐릭터는 대학 알리기의 역할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 목적이며, 따라서 다양화되고 개성화된 대학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춘 캐릭터의 개발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이미지 마케팅 시대를 맞이하여 대학의 이미지 향상과 특성화/ 차별화를 알리는 방법으로 개발된 국내 대학들의 캐릭터들과 상징물 그리고 상징동물과 캐릭터와의 연관성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확고한 대학 아이덴티티(Identity)로 존립시키기 위한 대학 캐릭터의 제작/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소재의 고유성과 표현 다양성의 결여 이다. 대학의 캐릭터의 원형이 되는 상징물은 그 소재를 더 다양하게 찾아야 한다.
  • 물론 동물형도 얼굴, 팔, 다리를 의인화하는 경우가 많으나, 본 논문에서 인간형은 동물을 연상시키지 않고 사람의 형상을 가진 경우로 한정한다.
  • 첫째, 아이덴티티의 한 축으로의 정통성 실종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정찬환, 살아 숨 쉬는 캐릭터, 창지사, 2004. 

  2. 홍익대학교, higg9, 한영문화사, 1998. 

  3. 이상욱, 국내 대학 캐릭터 디자인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학위논문, 2003. 

  4. 김미영, 정한경, “지방자치단체 캐릭터의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디자인학 연구, Vol.18 No.3, p.28, 2005. 

  5. 정찬환, “살아 숨 쉬는 캐릭터”, 창지사, 2004. 

  6. 박희정, “한국 대학 동물 캐릭터의 역사적 의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2005. 

  7. 이상욱, “국내 대학 캐릭터 디자인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학위논문, 2003. 

  8. PIE BOOKS, CHARACTER DESIGN COLLECTION, PIE BOOKS,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