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치.행정 형성요인과 정치.행정 의식수준간의 관계 - 대전 지역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Relation with an Factor Forming Politic Administration and Awareness Level - Focus on High School Students in Dea-Jeon -원문보기
본 연구는 곧 현실 정치에 참여하게 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치에 대한 지식, 정치성향, 정치에 대한 효능, 정치에 대한 신뢰, 정치신뢰 등의 하위 변인들로 이루어진 청소년의 정치의식과 이러한 정치의식 형성에 영향을 준 정치 사회화 매체에 대해서 분석해 봄으로써 미래 우리 정치의 주체인 청소년들의 정치의식을 알아보고 효율적인 정치 교육이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서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 방향을 제시해보는 과정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분석결과, 정치 행정 형성요인과 청소년의 정치 행정 의식수준간의 영향관계는 가정, 학교, 동료집단,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형성된 의식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중 동료집단에 의해 형성된 의식은 정치 행정 의식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미치고, 반면 매스미디어를 통해 형성된 것은 청소년의 정치 행정 의식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곧 현실 정치에 참여하게 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치에 대한 지식, 정치성향, 정치에 대한 효능, 정치에 대한 신뢰, 정치신뢰 등의 하위 변인들로 이루어진 청소년의 정치의식과 이러한 정치의식 형성에 영향을 준 정치 사회화 매체에 대해서 분석해 봄으로써 미래 우리 정치의 주체인 청소년들의 정치의식을 알아보고 효율적인 정치 교육이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서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 방향을 제시해보는 과정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분석결과, 정치 행정 형성요인과 청소년의 정치 행정 의식수준간의 영향관계는 가정, 학교, 동료집단,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형성된 의식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중 동료집단에 의해 형성된 의식은 정치 행정 의식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미치고, 반면 매스미디어를 통해 형성된 것은 청소년의 정치 행정 의식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is research analysis politic knowledge, politic awareness and politic socialization medium which influenced forming politic awareness for high school students. This purpose is that we find politic awareness of teenagers and how we teach politic education for teenagers effectively. After analysis, ...
This research analysis politic knowledge, politic awareness and politic socialization medium which influenced forming politic awareness for high school students. This purpose is that we find politic awareness of teenagers and how we teach politic education for teenagers effectively. After analysis, we found that awareness formed through home, school, colleague group and mess media influence teenagers to make their important factor of forming politic and administration and awareness level of politic and administration.
This research analysis politic knowledge, politic awareness and politic socialization medium which influenced forming politic awareness for high school students. This purpose is that we find politic awareness of teenagers and how we teach politic education for teenagers effectively. After analysis, we found that awareness formed through home, school, colleague group and mess media influence teenagers to make their important factor of forming politic and administration and awareness level of politic and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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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곧 현실 정치에 참여하게 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치에 대한 지식, 정치성향, 정치에 대한 효능,정치에 대한 신뢰, 정치신뢰 등의 하위 변인들로 이루어진 청소년의 정치의식과 이러한 정치의식 형성에 영향을 준 정치 사회화 매체에 대해서 분석해 봄으로써 미래 우리 정치의 주체인 청소년들의 정치의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가역할로써 정치영역과 행정영역에 대한 청소년의 정치 . 행정 형성요인과 정치 .
이에 본 연구는 곧 현실 정치에 참여하게 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치에 대한 지식, 정치성향, 정치에 대한 효능, 정치에 대한 신뢰, 정치신뢰 등의 하위 변인들로 이루어진 청소년의 정치의식과 이러한 정치의식 형성에 영향을 준 정치 사회화 매체에 대해서 분석해 봄으로써 미래 우리 정치의 주체인 청소년들의 정치의식을 알아보고 효율적인 정치 교육이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서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 방향을 제시해보는 과정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8-15]. 이에 본 연구는 정치 . 행정 의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서 정치 .
그리고 청소년 정치·행정 형성요인과 정치 . 행정 의식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행정의식 정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또한, 인구 사회학적 요인에 따라 청소년의 정치 . 행정 형성요인 형성의 차이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청소년 정치·행정 형성요인과 정치 .
가설 설정
행정 의식에 인구 사회학적 요인과 정치 및 행정의식 형성요인이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정치 . 행정의식이 형성되게 된다는 가정 하에, 인구 사회학적 요인에 따라 청소년의 정치 . 행정의식 정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또한, 인구 사회학적 요인에 따라 청소년의 정치 .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자료 수집을 위해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측정은 Likert의 5점 척도(매우 부정 - 1점, 부정 - 2점, 보통 - 3점, 긍정 - 4점, 매우 긍정 - 5점)방식으로 등간 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지 분석은 통계패키지 SPSS Win 12.
대상 데이터
연구를 위하여 대전광역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07년 9월 21일'10월 5일까지 15일 동안 650부를 배포하여 635부를 회수하여 회수율 97.69%를 보였다. 이 중유의 한 표본 600개를 연구의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위한 표본은 대전광역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07년 9월 21일'10월 5일까지 15일 동안 650부를 배포하여 635부를 회수하여 회수율 97.69%를 보였다. 이 중 유의한 표본 600개를 연구의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69%를 보였다. 이 중유의 한 표본 600개를 연구의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자료 수집을 위해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측정은 Likert의 5점 척도(매우 부정 - 1점, 부정 - 2점, 보통 - 3점, 긍정 - 4점, 매우 긍정 - 5점)방식으로 등간척도로 구성하였고, 설문지 분석은 통계패키지 SPSS Win7.
69%를 보였다. 이 중유의 한 표본 600개를 연구의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자료 수집을 위해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측정은 Likert의 5점 척도(매우 부정 - 1점, 부정 - 2점, 보통 - 3점, 긍정 - 4점, 매우 긍정 - 5점)방식으로 등간척도로 구성하였고, 설문지 분석은 통계패키지 SPSS Win7.
소년의 정치 . 행정 의식조사를 위하여 대전광역시 고등학생 60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우선, 성별은 여자 300명, 남자 300명으로 각 50%씩의 응답분포를 보였다. 학년별 분포는 1학년 190명으로 31.
데이터처리
이 중유의 한 표본 600개를 연구의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자료 수집을 위해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측정은 Likert의 5점 척도(매우 부정 - 1점, 부정 - 2점, 보통 - 3점, 긍정 - 4점, 매우 긍정 - 5점)방식으로 등간척도로 구성하였고, 설문지 분석은 통계패키지 SPSS Win7.5를 이용하였다. 인구통계 변수를 정리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각 요인에 대한 설문문항의 구성타당도 및 내적 일관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Analysis) 및 신뢰도검증(Reliability Test)을 실시하였고, 평균값분석 (Descriptive Statistic), 일원배치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 상관관계분석(Analysis of Correlation), 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 등을 사용하였다.
등간 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지 분석은 통계패키지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각 요인에 대한 설문문항의 구성타당도 및 내적 일관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 및 신뢰도 검증(Reliability Test) 을 실시하였고, 평균값분석(Descriptive Statistic), 일원 배 치 분산분석 (Analysis of Variance), 상관관계분석(Analysis of Correlation), 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5를 이용하였다. 인구통계 변수를 정리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각 요인에 대한 설문문항의 구성타당도 및 내적 일관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Analysis) 및 신뢰도검증(Reliability Test)을 실시하였고, 평균값분석 (Descriptive Statistic), 일원배치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 상관관계분석(Analysis of Correlation), 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 등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행정의식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미치고, 반면 매스미디어를 통해 형성된 것은 청소년의 정치 . 행정 의식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보는 과정은 그 일차적인 단계가 될 것이다. 미래 우리 사회의 주역으로서 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치의식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우리나라 정치의 발전에 대한 가능성을 예견해 볼 수 있는 자료가 되어질 수 있을 것이며, 아울러 민주시민 양성을 목표로 하는 효과적인 정치교육을 계획하고 만들기 위한 밑거름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본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해 보는 바이다.
향후 정치는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어떠한 정치의식을 갖게 되는가에 그 성패가 달라질 것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있어서도 고등학생은 육체적으로나 심리적,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변화와 발전 과정을 겪게 되는 시기이며, 무엇보다도 정치적 지식과 사고에 있어서 최대의 발전을 경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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