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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보건교육 내용에 대한 교사들의 개념도(槪念圖) 속성: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분석적 근거
Teachers' conceptual maps on health education topics for high school students: Analytic evidences for field-based curriculum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9 no.1, 2008년, pp.99 - 113  

박경옥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보건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School is a primary health education setting for students and the related continuous support should be provided to renovate school health education curriculum consistent to socio-cultural changes in Korean society.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principals' and te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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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금까지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진 학교 보건교육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리스트를 작성하고 내용 간 분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두 차례에 걸쳐 전국 고등학교 교장/ 교감과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두 조사에서 각각 700명의 교감 또는일반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실제 분석에 사용될 수 있도록 응답한 대상자 수는 사전 조사에서는 77명 이었고 본조사에서는 276 명이었다.
  • 0 이상인 요인까지로 정하였다. 본 조사분석은 주제 내용의 구조와 영역을 간소화하는 것보다 주제 내용 간의 요인구조를 파악하는데 주된 목적이있으므로 가급적 문항을 삭제하지 않는 방향에서 검토하였다.
  • 보건교육의 장으로 대표적인 학교는 바람직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와 건강위험행동에 대한 분별력을 길러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사회문화적 변화에 맞는 시기적절한 교과내용 보완과 교육 방법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concept mapping 기법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학교보건교육 내용에 대한 교장과 교사들의 개념도를 분석하고 세부내용별 보건교육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Concept mapping 기법을 활용하여 학교장 및 교사들의 응답을 중심으로 학교보건교육 내용과 그 분류 속성을 분석하는데 있었다.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는 일선 고등학교 청소년들의 우선적인 보건 문제들을 기반으로 현장중심적 학교보건교육 교과과정과 교재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분석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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