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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글로벌 기업의 공급사슬보안 및 위험관리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pply Chain Security and Risk Management Strategies of Global Companies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7, 2008년, pp.149 - 172  

양정호 (상지대학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9/11 terror attack, the event which caused supply chain disruption, supply chain security has becomes more important than ever before. Furthermore, such company's logistics strategies conflicting supply chain security as increased global sourcing, JIT manufacturing are increasing supply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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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건은 보안상의 목적과 공급사슬의 효율성이라는 상반된 목적이 상호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먼저 글로벌 공급사슬의 취약성을 증가시키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공급사슬 보안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편익의 관점에서 공급사슬보안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보안사고의 효율적인 예방과 효과적인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적 요소들을 검토함으로써 공급사슬상 보안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먼저 글로벌 공급사슬의 취약성을 증가시키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공급사슬 보안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편익의 관점에서 공급사슬보안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보안사고의 효율적인 예방과 효과적인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전략적 요소들을 검토함으로써 공급사슬상 보안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 공급사슬 보안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서 최대의 쟁점은 공급사슬의 효율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안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전사적 품질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의 원리를 적용하면 보안사고를 예방하고 그 효과를 경감하는 동시에 공급사슬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 이러한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것이 CSI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선별 및 검사작업을 화물이 발생하는 선적항에서 수행하는 것으로 하자발생의 근본원인을 찾아내어 품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전사적 품질관리기법과 그 맥을 같이한다. CSI 프로그램은 선별 및 검사작업의 일부를 선적항으로 이동함으로써 테러사고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안정적인 화물의 흐름과 예측가능성을 보장해준다.
  • 한편, 2002년 10월 착수된 SST(Smart and Secure Tradelane)는 미국항구에 입항하는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최신의 자동화된 추적, 탐지, 보안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산업계의 조치로 운송중인 컨테이너의 잠재적 변조를 식별하여 격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효과적인 절차통제는 최종검사과정의 지연을 방지하고 화물의 신속한 흐름을 보장할 것이다.
  • 31) 가시성은 공급사슬 내에서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정보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공급사슬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완전한 시야를 확보하고 공급사슬 프로세스상의 문제를 미리 감지하여 공급사슬상의 변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공급사슬 전반에 미치는 효과를 최소화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32)

가설 설정

  • 컨테이너 선박은 그 자체로서 테러공격의 타깃이 될 수 있고, 테러공격을 위한 무기나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으며, 선박의 등록 및 소유관계에 있어서 투명성의 결여는 테러분자들이 선박을 범죄적인 목적에 악용할 수 있는 소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보안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20) 컨테이너운송은 전체 공급사슬 활동 중 일부 영역에 지나지 않는다. 도로 및 철도, 항공운송을 비롯하여 항만이나 공항설비 등 물리적 시설 등도 보안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 현재 화물의 발생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지속적으로 모든 선적화물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은 없지만 공급사슬 이벤트관리나 공급사슬 성과관리와 같은 기술들이 도입되면서 잠재적 사고를 감지할 수 있는 실시간 가시성 및 모니터링 역량을 제공하고 문제발생시 관련 당사자와 의사결정자에게 그 사실을 알림으로써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30) 가시성 및 모니터링 시스템은 의사결정자에게 보안 사고로 영향을 받는 특정 영역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와 함께 당해 문제의 규모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48) 직원들의 업무지식은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자원이라 할 수 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잉여인력을 유지하기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주요 업무프로세스를 문서화하여 언제라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가능하다면 인력의 교차 훈련을 통해 부서 간 전용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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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사슬보안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비용의 예는? 공급사슬보안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비용들이 있다. 정부에서 일정수준의 화물보안을 강행적으로 요구할 수 있고, 미국 국토보안국(DHS: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과 같이 보안책임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에서 보안비용 명목으로 새로운 요금을 징수할 수도 있다. CBP(Bureau of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와 같은 정부기관의 규제는 컨테이너 봉인의 채택을 증대시킬 수 있고 CSI나 C-TPAT와 같은 보안프로그램 참여의 유인을 제공할 수 있다.
영국의 Cranfield 대학의 연구보고서에서 정의한 공급사슬 취약성이란? 영국의 Cranfield 대학의 연구보고서3)에서는 공급사슬 취약성(vulnerability)을 “공급사슬의 외부적인 위험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위험으로부터 발생하는 심각한 혼란에 대한 노출”로 정의하고 있다. 기업경영의 글로벌화, 급격한 수요변화, 제품 및 기술수명주기 단축 등으로 공급사슬상의 불확실성 및 혼란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들은 글로벌 공급사슬의 운영 및 통제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 하게 된다.
공급사슬상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 어떤 점이 기업에 많은 부담을 안겨주는가? 공급사슬상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기존의 전략의 수정을 요한다는 점에서 기업에 많은 부담을 안겨준다. 또한 국제적으로 물류보안제도가 강화됨에 따라 공항 및 항만에서 물류적체가 심화되고 물류시스템의 효율성이 감소하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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