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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에 대한 HCI적 관점에서의 개념적 고찰 사용자 경험의 개념 정의와 공동 경험감 개념의 제안
Conceptual Study on User Experience in HCI: Definition of UX and Introduction of a New Concept of CX (Co-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3 no.1 = no.5, 2008년, pp.9 - 17  

문지현 ,  임성택 (연세대학교 HCI Lab) ,  박차라 (연세대학교 HCI Lab) ,  이인성 (연세대학교 HCI Lab) ,  김진우 (연세대학교 HCI 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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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UX)이라는 개념이 기존 사용성 중심의 패러다임에 대한 대안으로서 학계와 업계의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경우 사용자 경험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생략하거나 협소한 유사 개념과 혼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존 듀이의 실용주의 경험 철학에 기반하여 HCI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최적 사용자 경험의 요건을 제시하였다. 또한 HCI 환경의 변화로 사용자의 경험이 개인적 수준을 넘어 사회적으로 공유되고 있는데, 기존의 UX 개념으로는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설명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 심리학의 공유 인지 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넘어선 사용자의 공동 경험 개념을 설명하고 사용자의 공동 경험감(CX)이라는 개념의 정의와 조건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UX(User Experience) has been an important issue both in academic and practical areas in recent years. However, the concept had either been lacking an implicit definition or confused with otherrelated concepts in most cases. In this paper, a conceptual definition of UX and the optim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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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본 연구에서는 듀이 등의 실용주의에서 강조한 경험의 사회적 의미와 함께 현대 사회 심리학의 공유 인지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의 공동 경험과 공동 경험감(CX)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경험 개념이 본질적으로 내포한 현실 공유라는 특성을 강조하여 새로운 개념을 제안하였다는 데서 학문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웹이나 유비쿼터스 환경이 발달하면서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본 논문에 제시된 최적 공동 경험 요건은 다자 간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실용적 활용의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상황이 일상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면서 인간이 기술을 통해 얻는 총체적 경험의 영향력과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HCI 관점에서의 경험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어떤 성격을 가지는지 밝혀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경험이라는 개념의 철학적 본질을 파악함으로써 HCI의 관점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기 위한 요인들을 정리할 것이다. 또한 최근 HCI의 기술적, 사회적 환경을 고려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바탕으로 하여 기존의 UX 개념을 넘어선 공동 경험감(CX)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공동 경험 정의에 더하여, HCI 분야에서 추구하여야 할 사용자의 최적 공동 경험을 의미하는 ‘공동 경험감(CX, Co-Experience)’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경험이라는 개념의 철학적 본질을 파악함으로써 HCI의 관점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기 위한 요인들을 정리할 것이다. 또한 최근 HCI의 기술적, 사회적 환경을 고려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바탕으로 하여 기존의 UX 개념을 넘어선 공동 경험감(CX)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기존 UX 개념의 모호성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었기에 이론적으로 해당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 한편 다양한 HCI 관련 실례를 들어 내용의 구체성과 풍부함을 더하는데 주력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듀이의 실용주의의 전반적 논리에 기반한 연역적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경험 관련 철학의 제반 이론들과 듀이의 실용주의에서의 경험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경험을 재해석함으로써, HCI 관점에서의 사용자 경험의 구체적 정의를 제시하는 한편 최적 사용자 경험의 정의와 구현 조건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는 기존 연구들이 관례처럼 모호하게 사용하여 왔던 사용자 경험이라는 용어를 개념화 하고 그 범위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가진다.
  • 이에 따라 본 절에서는 듀이의 경험 개념 정의를 차용하여 HCI 관점에서 사용자 경험을 재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듀이 철학에서의 완전한 경험(an experience)에 대한 설명을 차용하여 HCI 관점에서 최적 사용자 경험의 정의와 완결 조건을 제시할 것이다.
  • 본 논문은 기존 UX 개념의 모호성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었기에 이론적으로 해당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 한편 다양한 HCI 관련 실례를 들어 내용의 구체성과 풍부함을 더하는데 주력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듀이의 실용주의의 전반적 논리에 기반한 연역적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현실적 수준에서 적용 가능한 사용자의 최적 경험 구현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는 부족한 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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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듀이 실용주의에 따르면 완전한 경험의 조건은? 듀이 실용주의에 의하면 완전한 경험(an experience)은 무심한 행동(doing)들의 조합인 단순 경험(experience)과는 구분된 개념이다. 즉 여타 행동들로부터 구분되는 시와 종이 있는 완결체여야 한다[10, 20]. 이에 더하여 하나의 경험은 구성적(compositional), 감각적(sensual), 감성적(emotional), 환경적(spatio-temporal) 갈래(threads)의 성격이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예술품과 같은 완전한 경험으로 평가 받을 수있다고 하였다[3]. 결론적으로 듀이는 완전한 경험이란 문제의 해결 또는 만족을 향한 끊임없는 움직임이며 이러한 하나의 경험을 완성하는 종국은 인간과 대상이 완전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 하였다[20].
Csikszentmihalyi가 말한 몰입이란? 듀이 철학을 바탕으로 HCI 관점에서 최적 사용자 경험을 재해석한 위의 논의를 살펴보면 그 개념이 심리학의 몰입(flow)과 유사한 개념으로 간주될 수 있다. Csikszentmihalyi[23]에 의하면 몰입이란 개인이 하고 있는 것에 온전히 집중하고 빠져들었을 때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느낌을 말하는데, 듀이 역시 그의 저서에서 경험의 완성을 상황과의 조화, 즉 물아일체로 보았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정리한 최적 경험의 개념은 기존 몰입 개념과 의미면에서 공통점을 가지지만 다음과 같은 중요한 차이점들 또한 가진다.
듀이가 말한 완전한 경험이란? 이에 더하여 하나의 경험은 구성적(compositional), 감각적(sensual), 감성적(emotional), 환경적(spatio-temporal) 갈래(threads)의 성격이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예술품과 같은 완전한 경험으로 평가 받을 수있다고 하였다[3]. 결론적으로 듀이는 완전한 경험이란 문제의 해결 또는 만족을 향한 끊임없는 움직임이며 이러한 하나의 경험을 완성하는 종국은 인간과 대상이 완전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 하였다[20]. 이를 종합하면, HCI 관점에서 최적 사용자 경험이란 사용자가 시스템, 기기, 컨텐츠와의 상호작용 과정 전체와 완전한 조화를 이루어 사용자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에 도달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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