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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 엔진에서 바이오에탄올 연료(E100)의 연소 및 배기특성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Bio-Ethanol Fuel(E100) in SI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2 no.8 = no.275, 2008년, pp.582 - 588  

하성용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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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Bio-ethanol fuel on the engin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under various engine operating condition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bio-ethanol fuel, the commercial 1.6L SI engine equipped with 4 cylinder 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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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든 실험은 흡기온도와 냉각수 온도를 각각 40℃과 70℃로 일정하게 하였으며, 공기과잉률(λ)은 부분 부하상태(part load)와 전 부하상태(full load)에 따라서 1과 0.9로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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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에탄올의 특징은? 바이오에탄올은 높은 옥탄가와 산소함유(35%)로 불꽃점화방식 엔진의 압축비를 증가시켜 열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CO의 배출량이 낮은 특성을 보이고 있다(3,4) 또한, 증발잠열이 높아 흡입공기의 냉각효과를 가져와 엔진의 충전효율을 증대시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순수 바이오에탄올 연료만을 기존엔진에 적용시켰을 경우 냉간시동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시동 보조장치를 두거나 에탄올의 부식성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연료필터, 펌프 등에 내부식성 재료를 채택해야 하고 연료중의 에탄올 함량 변화시에 공연비를 보정하기 위한 전자제어장치와 낮은 발열량 문제를 보정하기 위한 전용 인젝터와 가열 산소센서 등을 적용해야 한다. 바이오에탄올 연료는 내 노크성이 기존의 가솔린연료보다 우수하며, 증발잠열이 높아 가솔린연료의 첨가제로도 사용되고 있다. Table 1은 가솔린연료와 에탄올연료의 물성을 나타낸 것이다.
엔진의 시동은 어떻게 취득할 수 있는가? EC 동력계에서 엔진속도를 제어 해주어 스로틀밸브의 개도로 부하를 가하고 그에 따른 토크를 동력계 컨트롤러에서 측정하였으며, 엔진의 회전속도는 1000rpm에서 3500rpm까지 500rpm단계로 실험하였다. 엔진의 시동은 공연비제어가 불가능한 영역이기 때문에, 원활한 시동을 위해, 상용 ECM의 분사기간, 점화시기, 아이들스피드 밸브(Idle speed valve)의 듀티율(duty ratio), 흡입공기압력 등의 ECM데이터들을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취득하여야 하는데, 본 실험에서는, 취득된 데이터들을 범용 ECM에 매핑(mapping)하여 실험엔진의 원활한 시동을 도모하였다. 또한 점화시기를 TDC에서 BTDC 50°까지 변화하여 점화시기가 가솔린과 E100의 연소 및 배기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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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 J. M. and Lee, C. S., 2003.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Gasoline Engine Using Ethanol Blended Fuel," Fall Conference of KSAE, pp. 458-463 

  2. M.Al-Hasan, 2003. "Effect of Ethanol-Unleaded Gasoline Blends on Engin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 Energy Conversion & Management, Vol. 44, pp. 1547-1561 

  3. Al-Farayedhi, 2004. A. A., Al-Dawood, A. M. and Gandhidasan, P.,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I Engine Performance Using Oxygenated Fuel," Transaction of the ASME, Vol. 126, pp. 178-191 

  4. Poulopoulos, S. G. and Philippopoulos, C. J., 2003. "The Effect of Adding Oxygenated Compounds to Gasoline on Automotive Exhaust Emissions," Transaction of the ASME, Vol. 125, pp. 344-350 

  5. He, B. Q., Wang, J. X., Hao, J. M. Yang, X. G. and Xiao, J. H., 2003. "A Study on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n EFI Engine with Ethanol Blended Gasoline Fuel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7, pp. 949-957 

  6. Jeuland, N., Montagne, X. and Gautrot, X. 2004 “Potentiality of Ethanol as a Fuel for Dedicated Engine," Oil & Gas Science and Technology, Vol. 59, No. 6, pp. 559-570 

  7. John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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