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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버스용 휠체어 탑승 전용 승강구 개조부 연구
A study of express bus entrance system for wheelchair us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1 - 8  

이용우 (신한대학교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  하성용 (신한대학교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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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로 급속하게 진입함에 따라 휠체어 사용 교통약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교통약자가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휠체어 사용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고속버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버스는 측면부에 휠체어 승객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전용 출입구, 휠체어 승객을 차실로 안전하게 이동시킬 수 있는 리프트 및 공간 활용성을 고려하여 휠체어 사용자가 탑승하지 않는 경우 일반 좌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변 좌석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고속버스용 휠체어 전용 출입구의 개발은 기존 고속버스 차량에 대한 설계 변경, 개조 및 프레임 보강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승강구 시스템 개조부 설계와 유한 요소 모델을 이용한 구조 건전성을 평가하였다. 구조 해석을 통해 비틀림 강성 및 고유 모드 해석이 수행되었으며, 개조부 프레임에 대한 민감도 평가를 수행하고 개조부에 대한 최적화를 통해 경량화를 수행하였다. 휠체어 출입구 개조부에 대한 본 연구결과는 차량 개조 및 복지산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apidly aging society, the number of wheelchair users is increasing steadily. On the other hand, it is almost impossible for a disabled person using a wheelchair to use express bus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express bus that can secure the rights of wheelchair users. For thes...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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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b)와 같은 글라이딩 타입의 도어는 두께의 제약이 적으며, 기밀성이 높은 장점을 가지나 힌지 여닫이형 도어에 비해 복잡한 구동 메커니즘을 가지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글라이딩 구동 방식의 도어를 기반으로 설계를 수행하고 이에 따른 개조부 프레임에 대한 보강 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자 탑승 가능 고속/시외 버스 개발을 위한 개조기술 연구 중 국내 고속버스 이용 환경 및 국내 표준 휠체어 승강장치에 적합한 휠체어 탑승 전용 승강구에 대한 개조부 설계 및 해석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 차량의 모델링은 신재호 등[8]의 연구에서 버스 전복안전성 평가 방법을 통해 Partial BIW(Body in White)는 Full BIW와 상관도가 거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효성을 확인한 Partial BIW에 대해 수행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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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라이딩 타입의 도어를 사용한 개조 방식의 장, 단점은 무엇인가? 반면 Fig. 1 (b)와 같은 글라이딩 타입의 도어는 두께의 제약이 적으며, 기밀성이 높은 장점을 가지나 힌지 여닫이형 도어에 비해 복잡한 구동 메커니즘을 가지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글라이딩 구동 방식의 도어를 기반으로 설계를 수행하고 이에 따른 개조부 프레임에 대한 보강 설계를 수행하였다.
국가가 규정한 교통약자의 이동권에 대한 법률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이동권의 제한으로 사회·경제적 활동이 위축되어 장애인들의 삶의 질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가인권위원회는 “장애인차별 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장애인의 권리에 관한 협약”, “장애인 복지법” 등에 규정된 교통약자의 이동권에 대한 의무를 국가가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휠체어 사용자 등의 장애인이 고속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에 정책을 수립하여 이행할 것을 권고하였다. 또한, 장애인 단체에서는 교통약자의 시외 이동권에 대한 소송과 시외 접근권을 보장을 요구하는 집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장애인의 복지에대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어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버스 개조차량의 도입 필요성이 이슈화 되고 있다[2].
현장에서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 버스 도입 및 고유 기술 확보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장애인 단체에서는 교통약자의 시외 이동권에 대한 소송과 시외 접근권을 보장을 요구하는 집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장애인의 복지에대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어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버스 개조차량의 도입 필요성이 이슈화 되고 있다[2]. 이에 국회는 2018년 1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개정을 통해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탑승 설비를 갖춘 고속버스의 도입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수립하였으나, 낮은 휠체어 사용자 이용률, 휠체어 탑승을 위한 차량 개조비용, 운용 비용, 안전 등의 문제로 도입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또한, 장애인의 이동권을 지원하기 위한 차량은시장 규모의 한계로 인하여 대규모 제작보다는 소량 다품종 차량을 중소기업에서 개발하여 수급하는 이유로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경쟁력 있는 고유 기술을 확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법령의 준수 및 장애인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이동 편의 증진 및 고유 기술의 확보를 통한 신뢰성 향상을 바탕으로 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 버스에 대한 연구가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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