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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쇠고기에 대한 신념, 주관적 규범, 도덕 관념과 태도가 소비 의도에 미치는 영향 평가
Measuring the Effects of Belief, Subjective Norm, Moral Feeling and Attitude on Intention to Consume Organic Beef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3 no.3, 2008년, pp.301 - 307  

강종헌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  정항진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belief, subjective norm, moral feeling, attitude, and the intention to consume organic beef. A total of 326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by adult in Jeonnam are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used to measure the causal rel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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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을 개발하고, 신념 , 주관적 규범과 도덕 관념의 공분산 효과, 신념이 태도와 유기농 쇠고기 소비 의도에 미치는 영향, 주관적 규범이 태도와 유기농 쇠고기 소비 의도에 미치는 영향, 도덕 관념이 유기농 쇠고기 소비 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신념, 주관적 규범과 도덕 관념이 태도를 통하여 유기농 쇠고기 소비 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의 결과들은 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기농 쇠고기 소비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그리고 태도를 통하여 유기농 쇠고기 소비 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 틀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미래 연구들에서 유기농 쇠고기 소비 의도나 소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태도의 매개역할에 관한 이론을 일반화하는데 도움이 된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신념, 주관적 규범, 도덕 관념, 태도와 유기농 쇠고기 소비 의도의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평가하고자 전남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남녀들로부터 326명의 설문을 조사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구조방정식모형은 신념 , 주관적 규범과 도덕 관념의 공분산 경로(Φ21, Φ32, Φ32), 신념과 태도의 경로 (Yu), 신념과 소비 의도의 경로(*1),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경로γ12), 주관적 규범과 소비 의도의 경로(*2), 도덕 관념과 태도의 경로γ13), 도덕 관념과 소비 의도의 경로γ22), 그리고 태도와 소비 의도의 경로((&1)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는 이들 10개의 경로들 중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규범의 경로를 제한했던 기본모형과 이 경로를 포함했던 제안모형을 비교하여 어떠한 모형이 더 우수한지를 파악하고, 우수한 모형으로 판명된 모형에서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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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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