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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해상통신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in Korea Marine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3 no.3, 2008년, pp.143 - 152  

신현식 (전남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전자통신공학전공)

초록

이 논문은 우리 나라의 해상 사고가 매년 600~700건씩 발생되어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해난 재해시 선박 통신의 역할은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가져오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what accident in sea have been produced as lost themselves life and property about 600~700times at every years. Therefore this was induced to experiment on a national basis that the role of communication of ship is to move from lose themselves life and proper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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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ebei Spirit 호 오염사고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재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해상재해시 효율적인 선박통신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5]
  • 이 타이타닉호의 해난 사고로 인하여 세계각국에서 해상에 있어서의 인명의 안전을 위한 조약(Internati onal Convention for the Safety at Sea : SOLAS)을 국제협약으로 규정하여 모든 선박에는 안전 항해를 위하여 무선통신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규정하였다.[9]
  • 2007년 12월 7일 태안앞바다에서 유조선 Hebei Spirit호와 크레인부선 삼성 1호의 충돌사고로 인해 원유 12,547 k가 유출된 우리나라 사상 최악의 해양오염사고가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적된 여러 문제점 중 오염사고 방지측면에서 그 원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지역간의 정보통신 서비스의 불균형을 해소의 정책에 부응하고 낙후된 특정지역 통신서비스 개선으로 이용자의 편익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28]

가설 설정

  • 천만다행으로 구명보트가 비치되어 있어 부녀자와 어린이들은 일단 피신시켰으나 추운 북극 연안에서 얼어죽고 풍랑에 휘말려 죽기 직전인데 통신사가 SOS로 온 세상에 구조 요청을 하였으므로 수많은 인명을 구조해 낸 것이다.[7] 망망대해에서 침몰 직전 무선통신의 구조통신인 SOS는 얼마나 큰 역할을 하고 이바지하였는지 새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조난통신은 얼마나 큰 역할을 하였는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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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안전법 제 4조의 규정에 의하여 무선설비의 설치가 되는 선박은 어떤 선박인가? 1) 국제항행에 취항하는 여객선(13인 이상의 여객정원을 가진 선박) 2) 국제항행에 취항하는 총톤수 300톤이상의 선박 3) 어선으로서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정하는 선박 4) 기타 해양수산부 장관이 지정하는 선박
태풍 ‘루사’가 한반도를 강타했던 2002년 피해액은 얼마인가? 연도별로 보면 태풍 ‘루사’가 한반도를 강타했던 2002년 피해액이 6조9290억 원으로 한국 재해 사상 최고를 기록했고, 태풍 ‘매미’가 있었던 2003년에는 4조 8865억 원의 피해를 봤다.[1]
선박안전법 제43조의 내용은 무엇인가? 해상교통안전시행규칙 제2조 2는 기상특보 발효시 선박의 크기 및 길이를 기준으로 출항을 통제하는 조항으로, 여기에는 예인선이 예인하고자 할 경우에 대한 별도의 규제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선박안전법 제43조는 예인선이 예인하고자 할 때 예인선항해검사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고, 검사의 유효기간 1년동안 피예인선의 상태에 상관없이 예인할 수 있도록 허가하고 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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