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포천시 길명리 가마터 출토 흑유자기와 백자에 대한 특성분석
Characteristics Analysis of on Blackware and Whiteware at Excavated Kiln in Gilmyeong-ri Pocheon-si Gyeonggi-do, Korea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2, 2008년, pp.43 - 60  

고민정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  김규호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19세기로 알려진 경기도 포천 길명리 가마터에서 선정한 흑유자기와 백자편을 중심으로 과학적 분석을 활용한 특성 자료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과학적 분석은 미세구조 관찰과 색도와 비중 및 흡수율, 기공률 등을 포함한 물리적 특성, 태토와 유약의 조성에 대한 화학적 특성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태토의 미세구조는 자화 정도에 따라 태토 표면의 입자 및 기공 등에서 차이를 보이며 유약은 백자보다 흑유자기가 유리질화가 잘된 양상으로 관찰된다. 색도와 비중 및 흡수율은 자기의 종류보다 각 도편의 자화 정도에 따른 미세구조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화학적 조성 분석에서 태토는 백자보다 흑유자기가 $Fe_2O_3$$TiO_2$가 높은 편이고 유약은 백자보다 흑유자기가 $SiO_2$, $Al_2O_3$가 낮고 $Fe_2O_3$, $TiO_2$가 높게 함유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흑유자기는 CaO와 재의 사용 여부를 말해주는 $P_2O_5$ 성분이 높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and the comparison on blackware and whiteware at Gilmyeong-ri kilns, located Poncheon-si, Geonggi province at AD 19c using scientific analysis. It is measured by scientific analysis classified as microstructure observation, physical methods which invol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자기의 물리적 특성으로 비중, 흡수율 및 기공률을 측정하여 길명리 흑유자기와 백자의 태토에 대한 자화 정도와 치밀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Table 3, Figure 5).
  • 본 연구에서는 길명리 가마터 흑유자기와 백자편을 중심으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길명리 자기의 전반적인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청자나 백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비한 흑유자기에 대한 과학적 분석 자료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기도 포천시 길명리 가마터 출토 흑유자기와 백자편을 중심으로 원료 및 특성을 파악하고 폐기장 및 층위 그리고 가시적으로 구분된 조질과 양질에 대한 특성을 물리적, 화학적 분석을 통하여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길명리 가마터 흑유자기와 백자편을 중심으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길명리 자기의 전반적인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청자나 백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비한 흑유자기에 대한 과학적 분석 자료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유약의 조성8은 흑유자기와 백자 유약에 대한 특성 비교, 폐기장과 층위에 따른 흑유자기 유약과 조질과 양질에 따른 백자 유약의 상관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흑유자기 유약이 흘러내리는 원인을 검토해 보았다(Table 5).
  • 이상의 연구는 길명리 가마터 출토 흑유자기와 백자에 대한 특성을 물리·화학적 방법으로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아직까지 흑유자기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충분하지 못한 실정에서 이번 연구결과가 흑유자기에 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태토의 조성은 X선형광분석기를 이용하여 주성분 분석을 기초로 흑유자기와 백자, 폐기장의 위치 및 층위에 따른 차이 그리고 상대적으로 분류한 조질과 양질에 의한 원료 차이와 특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Table 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흑유자기란? 흑유자기는 유약에 다량의 철분이 포함되어 있어 번조후 표면의 색이 흑색이나 암갈색을 띠는 도자기로 그 수량은 적으나 고려시대부터 조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 제작되어 왔다.1
흑유자기가 출토된 대표적인 가마터는? 흑유자기가 출토된 대표적인 가마터는 조선 전기의 공주 학봉리, 진해 두동리, 고창 용산리, 장성 추암리 등이며, 조선 후기에는 울산 상삼정리, 충주 구룡리 등으로 대부분 분청이나 백자와 함께 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다.2 그러나 경기도 포천시 길명리 가마터는 다량의 흑유자기와 소량의 백자를 생산하였던 점으로 보아 지금까지 알려진 조선시대 가마터 중에서 흑유자기를 전문적으로 생산한 가마터로 처음으로 발굴, 조사되었다고 할 수 있다.
태토와 유약 조성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 도편의 사용 원료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태토와 유약 조성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 도편의 사용 원료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흑유자기의 원료로 백자보다 태토의 착색제 성분이 많고, 유약에서 SiO2와 Al2O3의 함량이 낮고 Fe2O3, TiO2, CaO, P2O5의 함량이 높은 원료이다. 둘째는 백자 중에서 조질 계통으로 태토의 착색제 성분이 적고, 유약은 흑유자기보다 SiO2 함량이 높고 착색제 및 CaO 성분 함량이 낮은 특성을 나타내는 원료이다. 백토 흑유자기도 이 계통에 포함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백자 중에서 양질 계통으로 태토에서 조질백자보다 SiO2 함량이 10%이상 높고 착색제 성분이 낮으며, 유약의 CaO 성분함량이 흑유자기와 유사한 특징을 보이는 원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