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대학병원 외래 내원 사회공포증 환자에서 증상적 특성의 남녀차이
Gender Differences in the Symptomatic Characteristics of Social Phobia Patients in One University Hospital 원문보기

Anxiety and mood = 대한불안의학회지, v.4 no.1, 2008년, pp.62 - 67  

최홍민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강북삼성병원 정신과학교실) ,  김나현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강북삼성병원 정신과학교실) ,  임세원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강북삼성병원 정신과학교실) ,  오강섭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강북삼성병원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Gender differences i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ymptom presentation, and severity may influence the selection of target behaviors as well as the course and outcome of therapeutic interventions for patients with social phobi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gender di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인에서 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환자를 선별하고 사용하고 사회공포증 평가에 주로 사용되는 구조화된 평가척도들을 사용하여 남녀 환자들을 비교했다는 데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사회공포증상의 남녀간 특성 차이를 보기 위해 ASC는 부정적 평가에 대한 걱정(NE:멍청해 보이는 것, 사람들이 웃는 것,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는 것 등), 관찰 가능한 증상들(OS:떠는 것, 경련 일으키는 것, 머릿속이 하얗게 되며 아무 생각 안 나는 것 등), 사회적 무기력(SH:다른 사람으로부터 무시당하는 것, 통제감을 잃는 것, 약해 보이는 것 등)의 3요인으로 이루어져 있어 ASC 각 요인별 남녀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또한 LSAS 항목을 불안과 회피 항목으로 구분하여 남녀차이를 비교하였다.
  • 이에 저자들은 한국인 사회공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남녀 간 증상의 심각도와 증상 특성의 차이를 비교하고, 아울러 국내의 과거 연구와 비교하여 임상 환자들의 남녀 비율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기획하였다.
  • 저자들은 한국인 사회공포증 환자들에서 남녀간 증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SPS, FQ-Social, ASC, LSAS척도를 사용하여 성별간 비교를 하였고 그 결과 심각도나 특정상황에서 느끼는 불안의 정도에서 성별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안장애의 연구들에서 남녀 차이를 밝히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던 이유는? 질환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심각도, 증상 표현 등에서 성별 간 차이를 인지하는 것은 치료적 접근 시 목표증상의 선택, 질환의 경과, 예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로부터 불안장애의 연구들에서 남녀 차이를 밝히고자 하는 여러 시도들이 있어왔으며 이는 사회공포증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사회공포증이란?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또는 사회불안장애(social anxiety disorder)는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사회적 상황이나 활동 상황에 대한 현저하고 지속적인 두려움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의 하나이며 임상적 영향도 심각하여 치료되지 않을 경우 만성화의 경과를 보여 결국 심각한 직업적, 사회적 기능의 손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3
ASC란 무엇인가? ASC는 사회공포증 환자들이 전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 상황을 얼마나 걱정하는지 그 정도를 측정하는 설문지로 피검자가 특정 위협 사고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사회적으로 위협적인 지각을 평가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진 척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