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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경험
Parenting Experience of Parents with a Disabled Child 원문보기

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11 no.1, 2008년, pp.32 - 40  

이기영 (충남 여자 고등학교) ,  박인숙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소희영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used a phenomenological method, which is a qualitative study, in order to understand the vivid experience of parents who have a disabled child. Methods: The number of participants was 10.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parents who are raising their disabled child who attends a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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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대응능력이 생기게 되었으며 장애자녀의 교육과 치료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인생 계획을 바꾸는 결단을 내리게 되었다. 또한 낫고자 하는 일념으로 치료에 매달리고 비록 치료의 한계를 느끼게 되었으나 가정경제가 어려운 가운데에도 최선을 다하여 부모로서의 도리를 다하고자 노력하였다.
  • 본 연구는 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생생한 양육경험을 이해하고자 현상학적 방법으로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경험의 의미를 밝혀내기 위한 것으로 현상학적인 방법을 이용한 질적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상학적인 방법을 통해 장애자녀가 있는 부모의 양육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기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질문은 ‘장애자녀가 있는 부모의 양육경험은 어떠한가?’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하여 본질을 추구하고 그 현상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 OO로 인해 삶 자체가 바뀌어졌죠. 장애아동을 위해 살자.
  • 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경험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파악한 의미구조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필사된 기술문을 중심으로 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경험과 관련된 사항을 발췌하기 위하여 곰곰이 생각하여 명확히 한다. 2) 기술의 모호한 부분에 대해서는 연구 참여자에게 다시 물어 명확히 한다. 3) 사고를 시작하고 끝내는 단위, 즉 대상자의 말 그대로 자신의 경험을 표현한 기술의 단위를 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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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 기준 우리나라 장애인 등록인구는 전체인구에서 어느정도의 비율을 차지하는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6)의 2005년도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록인구는 전체인구의 약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신지체인의 수는 장애인 인구의 7.1%, 발달장애인(자폐증)의 수는 0.
가족내 장애아의 발생에 따라 장애아를 양육하는 부모와 가족들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인가? 가족내 장애아의 발생에 따라 장애아를 양육하는 부모와 가족들은 장애를 발견하고 진단받는 과정에서 절망감, 이를 수용해야 하는 정신적, 심리적 부담감, 장애아를 돌보는데 필요한 시간투자와 신체의 부담 및 경제적인 부담, 가족의 긴장과 갈등 그리고 부모 사후에 장애자녀의 미래에 대한 불안 등을 호소하고 있다(Oh & Jeong, 2003). 또한 가족의 장기적인 보살핌 요구뿐만 아니라, 장애아의 부모, 장애아 형제 및 가족 전체의 구조기능 등의 역할 변화를 가져오는 등 가족의 커다란 스트레스원으로 작용하게 된다(Shapiro & Tittle, 1986).
현상학적인 접근은 간호의 맥락과 일치하며 통합된 전체로서의 인간에 대한 간호개념을 파악하는데 그 가치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상학은 살아있는 인간경험을 기술하는 것이며, 참여자의 실재에 접촉하는 총체적인 접근을 요구한다. 따라서 현상학적인 접근은 간호의 맥락과 일치하며 통합된 전체로서의 인간에 대한 간호개념을 파악하는데 그 가치가 있다(Munhall & Oiler,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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