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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공학을 중심으로 한 한계변형률의 공학적 적용성
Engineering interpretation of critical strains in the ground based on the tunnel engineering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1 no.4, 2009년, pp.403 - 410  

신용석 (한국시설안전공단) ,  박시현 (한국시설안전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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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시공현장에서 계측된 변위값을 이용하여, 터널구조물의 안정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한계변형률 개념의 활용성에 관한 것이다. 한계변형률 개념의 활강성을 높이기 위해서 (1) 변위개념을 활용한 기존의 현장 및 연구사례를 정리하여 한계변형률 개념의 공학적 의미; (2) 터널공학적 및 지반공학적 관점에서 한계변형률 개념의 타당성; (3) 터널굴착에 의해 발생하는 지반의 변위 구분 및 총변위와 계측변위의 관계성; (4) 국내 터널시공 현장의 계측사례를 활용하여 한계변형률 관점에서의 터널안정성 평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5) 기존에 현장에서 활용된 시공관리기준치를 한계변형률 관점에서 재평가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결론적으로, 한계변형률 개념은 터널공학적인 측면에서 타당한 근거가 있으며, 통일된 관리기준으로 활용가능 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an application method of critical strains concept for tunnels' safety by using the values of measured displacements which are obtained in the field. The aim of this paper is to: (1) study on the engineering meanings of critical strains concept by reviewing the previous researc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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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한계변형률 개념을 활용하게 되면 터널 현장에서 막장 굴착후 신속하게 계측된 계측변위만을 이용하더라도 터널안정성을 일관성 있게 평가하는 것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한편 본 논문에서는 국내 시공사례 1건에 대해 검토한 것이다. 국외에서 적용된 사례도 앞에서 검토하였으나, 향후 보다 다양한 국내외 계측 결과를 활용하여 현장적용성에 대한 평가를 통해 본 해석기법의 타당성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은 시공현장에서 계측된 변위값을 이용하여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최근에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한계변형률 개념의 활용성에 대한 연구이다. 현장에서 계측된 변위값을 이용하여, 한계변형률 개념을 제안한 것은 櫻井(1982)가 최초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반의 한계변형률을 이용하여, 터널 안정성 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검토한 것이다. 다음은 본 연구의 결론을 정리한 것이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한계변형률 개념의 실무 활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1) 먼저 터널시공현장에서 사용된 계측 관리기준들을 수집하여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이동(그림 3(b) 참조)된 점선의 경계선을 사용하여야 합리적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Sakurai가 실무에 활용하도록 제안한 상하한 경계선(그림 3(a) 참조)은 선행변위를 제외한 것으로서, 실무 활용성 측면에서도 활용성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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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범주, 황영철 (2008), “NATM 터널굴착시 초기 내공 변위와 최종 내공변위의 상관관계 연구”, 터널기술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9권, 제10-3호, pp. 233-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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