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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2, 2008년, pp.128 - 137
김영훈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The importance of brand and brand equity has greatly increased not only in the professional perspectives but also in academic viewpoints. Especially, lots of related studies have been focused on the components of brand equity itself. However, this study concentrates on the relationships of brand e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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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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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기업 어떠한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가? | 국내 외식기업들은 지속 가능한 경영 활동을 위해 급격하고도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패턴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공급 과잉으로 인해 발생한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경쟁 우위 확보라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야만 할 것이다. 이에 외식기업들은 자신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여 타 경쟁 기업들보다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
브랜드란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단순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상품의 이름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것을 포함한 포괄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가? | 브랜드(brand)란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단순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상품의 이름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표시 및 상징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을 포함하는 포괄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미국마케팅협회에서도 브랜드가 단순한 제품명이 아니라 ‘개인이나 기업 혹은 단체가 자신의 상품 및 서비스 상품을 특정 짓고 이들을 경쟁자의 상품과 서비스로부터 차별화시킬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심벌이나 디자인 또는 이들의 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
미국마케팅협회에서 brand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브랜드(brand)란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단순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상품의 이름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표시 및 상징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을 포함하는 포괄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미국마케팅협회에서도 브랜드가 단순한 제품명이 아니라 ‘개인이나 기업 혹은 단체가 자신의 상품 및 서비스 상품을 특정 짓고 이들을 경쟁자의 상품과 서비스로부터 차별화시킬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심벌이나 디자인 또는 이들의 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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