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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의 서비스품질이 이용객의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2013 천안흥타령 춤 축제를 대상으로)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Culture and Tourism Festivals in Relation to Satisfaction and Re-visit of Visitors(Focusing on Cheonan World Dance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482 - 494  

이제용 (강릉원주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  이광옥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3 천안흥타령 춤 축제"를 방문한 이용객 중 8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설문조사는 축제가 개최되고 있는 장소에서 무작위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사회적 품질, 과정적 품질, 물리적 품질의 서비스품질 측정기준을 설정하여 추출된 각 요인들이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고,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이 이용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1) 사회적 품질요인(문화적효과,이미지효과) 2) 과정적 품질요인(방문자중심서비스, 음식기념품) 3) 물리적 품질요인(행사장이용편리성, 시설배치) 4) 축제의 전반적서비스품질이 방문자만족에 영향 5) 축제의 방문자만족이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 total of 800 visitors of those who had enjoyed "2013 Cheonan Heung-taryeong dance Festival".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goal, the study conducted the questionnaire in the venue of the festival and selected the research subjects at random. With c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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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천안흥타령 춤 축제에 참여하는 방문자를 중심으로 서비스품질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이를 위해 서비스 품질을 Kotler & Brown과 민병호 등 많은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사회적 품질[17][18]과 Gronoos[19]가 분류한 과정적 품질(기능적 품질) 및 물리적 품질(기술적 품질)등 3가지 차원의 속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축제의 서비스품질 요인을 추출하고, 추출된 서비스품질 각 요인들이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차이와 방문객의 만족과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2013 천안흥타령 춤 축제’를 이용하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의 영향관계를 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천안흥타령 춤 축제에 참여하는 방문자를 중심으로 서비스품질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실증연구를 통하여 축제의 서비스품질 요인을 추출하고, 추출된 서비스품질 각 요인들이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 품질을 Kotler & Brown과 민병호 등 많은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사회적 품질[7][8] 및 Gronoos[9]가 분류한 과정적 품질(기능적 품질)과 물리적 품질(기술적 품질)등 3가지 차원의 속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천안흥타령 춤 축제에 참여하는 방문자를 중심으로 서비스품질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이를 위해 서비스 품질을 Kotler & Brown과 민병호 등 많은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사회적 품질[17][18]과 Gronoos[19]가 분류한 과정적 품질(기능적 품질) 및 물리적 품질(기술적 품질)등 3가지 차원의 속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3 천안흥타령 춤 축제행사의 서비스품질과 방문자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서비스 품질 항목을 28개로 도출하였다.
  • 이상과 같이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문화관광축제의 주제와 특성에 따라 제공하는 서비스품질 속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천안흥타령축제를 대상으로 연구 범위를 국한했기 때문에 문화관광축제를 일반화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가설 설정

  • 연구과제 5. 문화관광축제 방문자 만족은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문화관광축제 방문자의 전반적 만족은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과제 2. 문화관광축제의 과정적품질은 전반적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과제 1. 문화관광축제의 사회적품질은 전반적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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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관광축제가 가져오는 효과는 무엇인가? 문화관광축제는 문화체육 관광부가 우수한 지역축제를 세계적인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국 각 지역축제 중 관광 상품성이 큰 축제를 대상으로 1995년부터 해마다 집중 육성하고 있는 축제이며, 전국의 지역축제 1,000여 개 중에서 광역 시·도에서 추천한 축제 중 관광 상품성이 크고 경쟁력 있는 우수축제를 선정하여 지원육성 하는 사업이다[2]. 이러한 문화관광축제는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지역대표 축제와 다채로운 문화활동을 통해 지역의 고유브랜드 확립과 지명도 향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다[3]. 그러나 정부차원에서 관광지 및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국고 지원을 통해 축제활성화를 모색하는 상황이지만 관광지의 개발실적은 매우 미흡하고, 관광프로그램 및 관광상품의 부족으로 인해 다양한 관광객의 욕구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4].
문화관광축제는 어떤 사업인가? 최근 관광과 문화가 접목된 새로운 형태의 관광활동인 문화관광이 등장함에 따라 지역의 문화자원이 관광 상품으로 개발되고 있다[1]. 문화관광축제는 문화체육 관광부가 우수한 지역축제를 세계적인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국 각 지역축제 중 관광 상품성이 큰 축제를 대상으로 1995년부터 해마다 집중 육성하고 있는 축제이며, 전국의 지역축제 1,000여 개 중에서 광역 시·도에서 추천한 축제 중 관광 상품성이 크고 경쟁력 있는 우수축제를 선정하여 지원육성 하는 사업이다[2]. 이러한 문화관광축제는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지역대표 축제와 다채로운 문화활동을 통해 지역의 고유브랜드 확립과 지명도 향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다[3].
근 몇 년 동안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 축제 개최에 대한 열기가 한층 고조되어 온 이유는? 최근 몇 년 동안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 축제 개최에 대한 열기가 한층 고조되어 왔다. 이는 축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과거의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조직 적․경제적․관광 마케팅적 측면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12]. 즉, 최근에 각 지방정부에서 축제를 개최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투입된 비용보다 많은 이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경제적 효과에 대한 기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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