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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간의 관계 연구
Relationships among Brand Equity Component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2, 2008년, pp.128 - 137  

김영훈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brand and brand equity has greatly increased not only in the professional perspectives but also in academic viewpoints. Especially, lots of related studies have been focused on the components of brand equity itself. However, this study concentrates on the relationships of brand eq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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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결과는 외식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연구에 주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기존의 브랜드에 관한 연구들은 브랜드 자산의 개념 정리와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인을 제시하여 경쟁력 있는 브랜드 자산 관리를 주장하고 있지만, 본 연구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를 위해 우선 브랜드 자산 구성간의 선후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경쟁력 있는 외식기업 브랜드 구축을 위해 각 기업은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먼저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고객과의 긍정적이고 장기적인 관계형성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결정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브랜드 자산 관리 및 구축을 통해 외식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 확인되었던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을 활용하여 이들 요인간의 선후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형성 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를 소비자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의 심리적 단계에 따라 인지적 측면, 지식적 측면, 그리고 태도적 측면 등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객과의 긍정적이고 장기적인 관계형성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결정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브랜드 자산 관리 및 구축을 통해 외식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 확인되었던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을 활용하여 이들 요인간의 선후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형성 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외식기업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을 소비자의 인지단계와 지식단계 그리고 태도단계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 간의 선후 관계를 검증하였다.
  • 외식산업에 있어 기존 브랜드 자산 구축에 관한 연구는 브랜드 개념 및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을 확인하거나, 혹은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과 소비자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를 확인하는 수준(이지호, 이종주 2006)이었고,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의 관계를 확인하였으나, 체계적인 선후 관계를 설명하고 있는 연구는 많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확인한 브랜드 개념과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을 활용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브랜드 자산 관리 및 구축을 위해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간의 선후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소비자와의 장기적 관계 형성을 위한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간의 선후 관계를 체계적으로 확인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형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 국내 외식기업들은 지속 가능한 경영 활동을 위해 급격하고도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패턴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공급 과잉으로 인해 발생한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경쟁 우위 확보라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야만 할 것이다. 이에 외식기업들은 자신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여 타 경쟁 기업들보다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브랜드에 대한 관심은 1990년대 들어서 Aaker(1991)의 브랜드 관리 이론이 소개된 이후 학계 및 기업의 실무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최근에는 브랜드 구축 전략은 마케팅 전략의 핵심적 화두로 되고 있다(안광호 외 2003).
  • 인지적 측면의 요소들로서 ‘브랜드 인지, 브랜드 지식적 측면’의 요소로는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 그리고 소비자의 태도적 측면인 ‘브랜드 선호도’를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으로 확인하고 이들 각 구성 요인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를 소비자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의 심리적 단계에 따라 인지적 측면, 지식적 측면, 그리고 태도적 측면 등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인지적 측면의 요소들로서 ‘브랜드 인지, 브랜드 지식적 측면’의 요소로는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 그리고 소비자의 태도적 측면인 ‘브랜드 선호도’를 브랜드 자산 구성 요인으로 확인하고 이들 각 구성 요인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6.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선호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선호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 브랜드 인지도는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선호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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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외식기업 어떠한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가? 국내 외식기업들은 지속 가능한 경영 활동을 위해 급격하고도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패턴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공급 과잉으로 인해 발생한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경쟁 우위 확보라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야만 할 것이다. 이에 외식기업들은 자신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여 타 경쟁 기업들보다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란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단순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상품의 이름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것을 포함한 포괄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가? 브랜드(brand)란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단순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상품의 이름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표시 및 상징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을 포함하는 포괄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미국마케팅협회에서도 브랜드가 단순한 제품명이 아니라 ‘개인이나 기업 혹은 단체가 자신의 상품 및 서비스 상품을 특정 짓고 이들을 경쟁자의 상품과 서비스로부터 차별화시킬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심벌이나 디자인 또는 이들의 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마케팅협회에서 brand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브랜드(brand)란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단순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상품의 이름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표시 및 상징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을 포함하는 포괄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미국마케팅협회에서도 브랜드가 단순한 제품명이 아니라 ‘개인이나 기업 혹은 단체가 자신의 상품 및 서비스 상품을 특정 짓고 이들을 경쟁자의 상품과 서비스로부터 차별화시킬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심벌이나 디자인 또는 이들의 조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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