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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과류의 상품화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Hanghwa(Korean Snack)'s Commercializing Factors onBrand Image, Awareness and Preference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1, 2008년, pp.123 - 133  

최순희 (최순희한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ngwha is a part of our traditional culture; however, it is now barely maintaining its name. This study intends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the Hanghwa industry. In this respect, 'Brand Image' is adopted to suggest the ways to develop the Hangwha industry. Commercializing factors that con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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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김향숙(2002)은 건강을 위하여 쌀을 주식으로 하는 식생활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하여 쌀을 비롯한 곡류를 주재료로 하는 한과는 맛뿐만 아니라 기능성 식품으로서도 손색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외래의 음식문화에 일방적으로 이끌려 가고 있는 지금의 식생활 환경 속에서 우리의 전통음식인 한과류를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한과류의 인지도와 선호도에 관한 선행 연구는 윤점섭(1989), 이영남 등(1991), 정혜숙(1992), 이래순(1993), 김윤신(1993), 오미야(1995), 장은주(1996), 홍금선 등(2000)의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였으며, 김선정(2002)은 한과의 상품화 요소가 구매와 이용 증대에 미치는 영향과 한과의 대중화를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 이상과 같이 브랜드 이미지를 연구한 강재일(1998), 유시정(1999), 김정화(2002), 류경민(2002), 강정대(2005), 최상미(2006), 최원식(2006), 이윤주(2006) 등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 요인의 실증연구를 위한 변수를 추출하였으며, 한과류의 상품화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며, 또한 브랜드 이미지가 이용 고객의 인지도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이 한과류의 개념과 상품화 및 인지도를 연구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한과류의 상품화 요인의 실증연구를 위하여 변수를 추출하였다.
  • 한과는 우리 민족의 혼을 담아온 전통 음식으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한과류 산업의 성장을 위하여 한과류의 상품화에 주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 분석을 통해 한과류의 상품화 요인을 재정리하고, 이러한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한과류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김선정(2002), 김정숙(2004), 전정원(2004), 박상희(2004) 등의 연구는 품질, 포장, 홍보, 브랜드, 가격 등의 상품화 요소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광행(1997), 이용기 등(1999), 유시정(1999), 임기성(2006) 등의 연구는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의 인지도 및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한과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한 전략으로 한과는 결국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되는 ‘상품’으로 만들어져야 할 것이며,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소비자들에게 언제 어디서든 접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상품화 요인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의 인지도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과류의 상품화 요인과 브랜드 이미지 요인을 분석하고, 둘째, 어떠한 상품화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며, 셋째,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인지도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 실증 연구를 통하여 한과류 산업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브랜드 이미지는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 이미지는 인지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3. 한과류의 상품화 요인은 고객지향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한과류의 상품화 요인은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1. 한과류의 상품화 요인은 사회지향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한과류의 상품화 요인은 품질지향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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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옛말로 한과는 무엇인가? 한과는 외래과자와 구별되는 우리나라의 전통과자를 말하는 것으로 옛말로는 과정(菓飣), 조과(造菓)라고 하였으며(윤서석 1997), 밀가루, 찹쌀 가루, 견과류 등을 주재료로 하고, 여기에 꿀, 기름, 밤, 대추, 잣, 참기름 등의 전통적 재료 외에 인삼, 녹차 및 김이나 한약 재료를 첨가하여 영양을 보강하고 독특하게 조화된 맛과 장식을 위한 심미적인 효과 등의 이유로 길흉사에는 빼어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음식으로 전통을 이어왔다(한재숙․서봉순1993). 또한, 종류도 다양하고 만드는 방법도 과학적이고 합리성이 뛰어난 고유의 음식이며(정효선 2002), 시각적인 효과와 미각적인 효과, 뛰어난 예술성으로 혼례, 제례와 같은 주요 의례와 연회에 필수적인 전통음식으로써 특성을 가지고 있다(김은미․김현숙2001).
한과의 주재료는 무엇인가? 한과는 외래과자와 구별되는 우리나라의 전통과자를 말하는 것으로 옛말로는 과정(菓飣), 조과(造菓)라고 하였으며(윤서석 1997), 밀가루, 찹쌀 가루, 견과류 등을 주재료로 하고, 여기에 꿀, 기름, 밤, 대추, 잣, 참기름 등의 전통적 재료 외에 인삼, 녹차 및 김이나 한약 재료를 첨가하여 영양을 보강하고 독특하게 조화된 맛과 장식을 위한 심미적인 효과 등의 이유로 길흉사에는 빼어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음식으로 전통을 이어왔다(한재숙․서봉순1993). 또한, 종류도 다양하고 만드는 방법도 과학적이고 합리성이 뛰어난 고유의 음식이며(정효선 2002), 시각적인 효과와 미각적인 효과, 뛰어난 예술성으로 혼례, 제례와 같은 주요 의례와 연회에 필수적인 전통음식으로써 특성을 가지고 있다(김은미․김현숙2001).
한과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또한, 종류도 다양하고 만드는 방법도 과학적이고 합리성이 뛰어난 고유의 음식이며(정효선 2002), 시각적인 효과와 미각적인 효과, 뛰어난 예술성으로 혼례, 제례와 같은 주요 의례와 연회에 필수적인 전통음식으로써 특성을 가지고 있다(김은미․김현숙2001). 그러나 방부제나 응고제 같은 약품 처리가 되지 않아 장기 보관이 어렵고 산패되기 쉽다는 점과 장기 보관시 맛과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김종애 2002)이 있으며, 오늘날 생활양식의 변화로 근래에 들어서는 예전만큼 그 종류나 쓰임이 다양하지 못하여 점차로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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