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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 중국과 한국의 여대생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Lifestyle and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 Focused on the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Female College Student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7, 2008년, pp.1104 - 1115  

김주호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  손주영 (광운대학교 교양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differences in lifestyle affect the consumer decision making process o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We conducted a survey on 210 female college students to gather the data needed. Through this study we were able to distinguish five different typ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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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l.(1982)에 의한 구매의사결정과정과 라이프스타일의 관계분석을 통해 중국과 한국 여대생의 화장품 구매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 거시적 분석은 분석의 대상이 되는 사회나 집단에 그 초점을 두고 가치관, 욕구, 사회적 경향 등 사회고유의 가치체계 및 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반면, 미시적 분석은 라이프스타일의 이해를 통해 사회를 세분화해 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사회 구성원의 가치관, 관심분야, 활동영역 등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세분화하고, 라이프스타일 집단간의 소비행동, 매체이용 패턴, 기타 행태적 차이를 이해하고자 한다(김용준 외, 2(X)7).
  •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서 부족한 중국 소비자, 특히 화장품 구매와 관련된 일련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마케터의 의문점에 대한 답을 화장품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실체 및 특성분석을 하는 것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과 한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유형을 추출하고 이것이 구매의사결정과정 전반에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라이 프스타일은 대체로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미치나 그 내용과 정도에 있어서 국가별로 차이가존재하였다.
  •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은 크게 두 부분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는 것과 그 특징에 대한 서술 그리고 유형화된 라이프스타일이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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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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