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7, 2017년, pp.12 - 21
김은미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박현아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임소영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In this study, we divided attention to mobile contents into two dimensions (i.e., exposure and involvement), and explored the characteristics of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ttention behaviors, using contents data from Pikicast. Firs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exposure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통적인 미디어 비즈니스와 오늘날의 미디어 비즈니스는 무엇이 다른가? | 오늘날 필요한 지식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10초 만에 찾을 수 있지만, 이용자의 수와 시간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무한정 공급되지 않는 자원인 주목이 희소성을 갖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미디어 비즈니스에서는 주류 미디어 플랫폼이 제한된 수의 콘텐츠 채널을 통제하여 공급하는 것이 관건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수요 기반으로 주목이라는 화폐를 얻고자 경쟁하게 되었다. | |
주목은 왜 정보의 소비를 결정짓는 중요 요인이 되었는가? | 2000년대 이후 미디어와 콘텐츠의 종류와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접근성이 증대하면서 주목(Attention)은 정보의 소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오늘날 필요한 지식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10초 만에 찾을 수 있지만, 이용자의 수와 시간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무한정 공급되지 않는 자원인 주목이 희소성을 갖게 된 것이다. | |
왜 모바일 플랫폼에서 콘텐츠는 빠른 속도로 여러 사람에게 흐르는 유동적인 특성을 지니게 되었는가? | 한편,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이용자들이 모바일기기를 통해 ‘자율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콘텐츠들이 유통되는 생태계 자체도 모바일한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 주로 이동 중이나 자투리 시간에 모바일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므로, 꼼꼼하게 읽기보다는 짧은 시간동안 부담 없이 훑어보며 즐기는 (skim reading) 스낵 같은 문화 혹은 문화콘텐츠라는 의미의 ‘스낵컬쳐(snack culture)’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또한 사람들은 이런 콘텐츠에 대해 모바일 기기에서 간단한 터치를 통해 ‘좋아요’ 버튼을 누르거나 공유를 하는 등 여러 종류의 주목 행동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모바일 플랫폼에서 콘텐츠는 끊임없이 빠른 속도로 이 사람에게서 저 사람으로 흐르는 유동적인 특성을 갖게 되었다. |
김원제, 콘텐츠 실크로드 미디어 오디세이, 한국학술정보, 2009.
J. G. Webster, The marketplace of attention: How audiences take shape in a digital age, Mit Press, 2014.
김은미, 이준웅, 심미선,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품질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4호, pp.323-350, 2004.
B. E. Barnes, Electronic media audience behavior in the multichannel environment: Patterns of demographic homogeneity and time spent view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western University, Evanston, IL, 1990.
임정수, "인터넷 이용자의 웹사이트 이용패턴," 한국방송학보, 제16권, 제4호, pp.310-336, 2002.
한국콘텐츠진흥원, 경쟁하는 수용자들, 그리고 새로운 측정방법들, 2015.
최양수, 장성아, "케이블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레퍼토리 (repertoire) 분석,"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0호, pp.323-353, 1998.
G. Goodhardt, A. Ehrenberg, and M. Collins, The television audience: Patterns of viewing(2nd ed.), Westmead, UK:Gower, 1987.
Litt, E., "Knock, knock. Who's there? The imagined audienc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56, No.3, pp.330-345, 2012.
우교혜, 박윤서, 김용식, "구전정보 채널유형이 소비자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6권, 제12호, pp.707-723, 2016.
D. A. Norman, "Affordance, conventions, and design. Interactions," Vol.6, No.3, pp.38-43, 1999.
T. Barwise, A. Ehrenberg, and G. Goodhardt, "Glued to the box?: Patterns of TV repeat viewing," Journal of Communication, Vol.32, No.4, pp.22-29, 1982.
E. Thorson, "Changing patterns of news consumption and participation: News recommendation engines,"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Vol.11, No.4, pp.473-489, 2008.
R. Pieters and M. Wedel, "Attention capture and transfer in advertising: Brand, pictorial, and text-size effects," Journal of Marketing, Vol.68, No.2, pp.36-50, 2004.
김관규, "다미디어 환경에서의 뉴스 전파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3호, pp.125-156, 2010.
J. Berger and K. Milkman, "Social transmission, emotion, and the virality of online content," Wharton research paper, 106, 2010.
T. Barwise, A. Ehrenberg, and G. Goodhardt, "Audience appreciation and audience siz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Society, Vol.21, pp.269-289, 1979.
트렌드 워칭, SNS 공유가 잘되는콘텐츠의 5가지 특징, http://trendw.kr/marketing/16-010501.t1m#, 2016.01.05.
김은미, "다채널 시대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이용,"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1호, pp.41-75, 1998.
P. Barwise and A. Ehrenberg, Television and its audience, Sage, Vol.3, 19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