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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여성들의 복합적 구매성향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태
Purchasing Behavior of Cosmetics of Chinese Women Depending on Their Complex Purchasing Tendenc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549 - 554  

장혜정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  유은경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 ,  권혜진 (숭실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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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여성들의 복합적 구매성향에 따른 한국 화장품의 구매 행태와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중국 대도시 3곳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 3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총4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합리적 구매성향은 40대 이상의 연령과 기혼일수록 높은 경향을 보였고, 충동적 구매성향은 30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냈다. 지역별로는 두 성향에 따른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구매 성향에 따른 화장품 구매 시 구매기간, 구매횟수, 구매비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 화장품 구매 만족도는 구매성향과 정의 상관이 있었고, 합리적 성향이 높을수록 편이추구 구매행태를, 충동적 성향이 높을수록 유행지향 구매행태를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국내 화장품 회사가 제품에 대한 신뢰와 고객관리서비스를 뒷받침한다면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에 따른 만족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충동적 소비성향을 보이는 연령의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수행한다면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를 향한 뷰티 시장의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n 319 Chinese women in their 20s to 50s living in three large cities in China, with an aim to analyze the influence on the purchasing behavior and satisfaction for Korean cosmetics depending on their complex purchasing tendencies. According to the research, the ratio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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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중국 북경, 상해. 심양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을 대상으로, 1회 이상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사용해 본 소비자의 구매성향과 한국 화장품 구매행태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업체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적극 활용 할 수 있는 뷰티산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중국 북경, 상해. 심양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을 대상으로, 1회 이상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사용해 본 소비자의 구매성향과 한국 화장품 구매행태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업체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적극 활용 할 수 있는 뷰티산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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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장품 구매 성향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일반적으로 화장품 구매 성향은 연구자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고가품 구매 성향, 합리적 구매 성향, 주변 의식형 구매 성향, 습관적 상표 충성적 구매 성향, 품질 의식적 구매 성향 등으로 분류된다[9]. 결과적으로 구매 성향은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생활 패턴 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10].
한국화장품 소비 증가의 원인은? 7%로 급상승 하였다[2]. 이는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고, 한류 스타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선망이 한국화장품 소비를 급격히 증가시켰기 때문이다[3].
일부 중국 여성들의 충동성 구매 원인은?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화장품이라는 특정 제품을 구매할 시는 제품의 특성도 중요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충동성 구매도 매우 많음을 알 수 있다[16]. 특히, 자기 체면이 매우 중요한 중국의 여성들은 꼭 필요한 제품이 아니더라도 충동적 구매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국내 화장품회사들은 이러한 중국 여성들의 소비성향을 잘 파악하여 전략적 마케팅을 편다면 더욱 뷰티시장의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자료는 향 후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 시장 개척을 위한 기초 마케팅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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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yung-hee Kim, "The Purchasing Behaviors and Brand Switching Motives according to the Shopping Orientations of Cosmeceuticals", Master of Kyunghee University. 2012. 

  2. Chae-young Park, "A Study on the Effects of Cosmetics Type on Brand Loyalty" Master of Hongik University. 2011. 

  3. Eun-hee Lee, "A Study on Chinese Consumers' Interest in Skin Care and Their Preference for Korean Cosmetics", Master of Gachon University. 2012. 

  4. Mong-roh Joo, "A Study of Purchasing Behavior of Korean Cosmetics through Internet Shopping Malls", Master of Sehan University. 2013. 

  5. Eun-ryung Joo, "A study on the Purchasing Patterns of Cosmetics through Electronic Commerce on the Internet", Master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9. 

  6. Joo Yang, "Analysis between Consumption Trends of Consumer in China and Design Marketing", Master of Wonkwang University. 2011. 

  7. Ye Joo, "A Research on Internet Consumer's Fashion Product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between Korea and China", Master of Hanyang University. 2013. 

  8. ZhangYuxing, "A study on the Entry Strategy for Korean Cosmetics to Chinese Market", Master of Sejong University. 2013. 

  9. Yong-chun Hwang, "The Effects of National Image and Product Image o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Korean Cosmetics Consumers in Chinese Shijiazhuang city" Master of Gachon University. 2008. 

  10. Chu-yang Ho, "Marketing Promotion Measures for the Korean Cosmetics Firms towards the Chinese Market", Master of Soonchunhyang University. 2013. 

  11. Eun-Hee Lee, " A study on Chinese consumers' interest in skincare and their preference for Korean cosmetics" Master of Gacheon Univ. 2012. 

  12. Soo-youn Wei, "The Effect of Chinese Internet Fashion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and Buying Tendency on Repurchase and Word of Mouth Intention" Master of Chung-Ang Univ. 2011. 

  13. H. J. Shin, J. D. Kim, "Purchasing Behavior and Orientation of Cosmetic Consumers by Age Group", Journal of Kor. Soc. Cosm. Vol. 13, No. 3, p.1130-1146, 2007. 

  14. ZHANG XIN, "The Effect of Consumption Propensity of Chinese Tourists on Purchasing Attitude for Luxury Brands", Master of SejongUniv. 2016. 

  15. J. H. Jung, Y. X. Yang, H. R. Park, "Differences in Clothing Purchasing Type through Internet Shopping Mall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ociety of korea Design Trend, Vol. 36, No. 2, pp.55-68, 2012. 

  16. Su-Ha Park, Hye-Jin Kwon, "Customers'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about Cosmeceutical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2, pp. 459-464, 2017. 

  17. Young-Mok Choi, "Managerial Stock Ownership and Debt Maturity: Evidence from Chinese Firm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1, pp. 71-7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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