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사이클 가속화에 따른 의류소비 행태 연구
A Study on Consumption Behaviors in Accordance with the Acceleration of Fashion Cycl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7, 2008년, pp.1137 - 1148  

최주영 (경희대학교 의상학) ,  임성민 (경희대학교 의상학) ,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s among female consumer groups in their twenties and to understand the type of consumer group pursuing fast fashion.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230 female consumers residing in Seoul and Kyung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 유행태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간 쇼핑태도, 구매동기, 패스트패션에 대한 생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4) 유행태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간 의복소비 행태 (주요 아이템별 준거가격수준, 계절별 구입벌수및 구매액)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구매이유, 구매의복의 유행과의 적합성과 구매한 옷의 처리 및 폐기이유 등의 질문 문항을 통해 소비자들의 패스트패션추구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패스트패션의 특성을 반영하는 질문을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알아보았고 각각의 질문에 대해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몇 가지 질문에 대해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표 9).
  • 타연구와 차별화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는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유행태도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고 패션사이클의 가속화를 부추기는 패스트패션을 추구하는 소비자 유형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 것으로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명확한 표적 소비자에 대한 조사는 미진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는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유행태도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조사하고 패스트패션을 추구하는 소비자 유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20대 여성 소비자들의 유행태도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조사하고 패스트패션을 추구하는 소비자 유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 유행태도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 화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송명석. (2006, 4. 6). 패스트패션. 중앙일보. 자료검색일 2007, 9. 5, 자료출처 http://www.ad.joins.com 

  2. 유통형 경쟁, 제 2라운드. (2007. 6). 패션채널, p. 44?48 

  3. 유행하는 품목 재고 쌓이면 끝장. (2001, 9. 9). 동아일보. 자 료검색일 2007, 7. 1, 자료출처 http://www.donga.com 

  4. 윤정현. (2007, 8. 30). 멀쩡한 옷.휴대폰.노트북도 바꿔 바꿔! 헤럴드경제. 자료검색일 2007, 9. 5, 자료출처 http:// www.heraldbiz.com 

  5. 이윤경. (2007, 4. 3). 여대생들 된장녀 아닌 개성파. 헤럴드 경제. 자료검색일 2007, 9. 5, 자료출처 http://www. heraldbiz.com 

  6. 임미진. (2007, 4. 10). 패션업계 지금 필요한 게 뭐? 스피드! 중앙일보. 자료검색일 2007, 9. 28, 자료출처 http://www. joins.com 

  7. 장승연. (2001). 20대 여성의 패션잡지활용도와 의복구매행 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전미영. (2006). 소비자 싫증에 관한 탐색적 연구-20, 3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전민정. (2007, 7. 28). 한두번 입고 버리는 '스트리트 패션' 환경오염 주범. 한겨레. 자료검색일 2007, 8. 4, 자료출처 http://www.hani.co.kr 

  10. 정인희, 이은영. (1999). 의복착용동기와 유행현상의 상호작 용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3(1), 128?139 

  11. 조은혜. (2007, 9. 10). 패션!-이젠 스피드 경쟁이다. 어패럴 뉴스. 자료검색일 2007, 10. 12, 자료출처 http://www. appnews.co.kr 

  12. Barnes, L. & Lea-Greenwood, G. (2006). Fast fashioning the supply chain: Shaping the research agenda.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0(3), 259?271 

  13. Birtwistle, G. & Moore, C. M. (2007). Fashion clothing-where does it all end up?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5(3), 210?216 

  14. Bruce, M. & Daly, L. (2006). Buyer behaviour for fast fashion.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0(3), 329?344 

  15. Christopher, M., Lowson, R., & Peck, H. (2004). Creating agile supply chains in the fashion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2(8), 50?61 

  16. Fernie, J. & Azuma, N. (2004). The changing nature of Japanese fashion. Can quick response improve supply chain efficienc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8(7), 749? 769 

  17. Goldsmith, R. E., Moore, M. A., & Beaudoin, P. (1999). Fashion innovativeness and self-concept: A replication.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8(1), 7?18 

  18. Solomon, M. R. & Rabolt, N. J. (2004). Consumer behavior in fashion. New Jersey: Prentice Hal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