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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고속차단기 고장 분석을 위한 FMECA 기법
FMECA Procedure for Failure Analysis of Train High-Speed Circuit Break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370 - 3377  

김성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  문용선 ((주)메가일렉) ,  최규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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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는 대용량 교통수단으로서 정시 운행 및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고장 분석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고장 영향의 심각도 및 치명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FMECA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전동차에 특화된 FMECA 규격 및 절차는 정립되어 있지 않고 자동차 산업 등 다른 산업분야의 FMECA 규격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동차의 고유한 운영 및 유지보수 여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계 각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FMECA 규격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전동차 분야에 적합한 FMECA 기법으로서 고장 영향 분석과 치명도 분석을 단계별로 나누어 수행하고 고장 영향의 심각도에 중점을 두어 치명도를 분석하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제안 기법을 전동차의 핵심 안전 장치인 고속차단기에 적용하여 도시철도 현장에서의 15년 동안의 전동차 유지보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고속차단기 부품 중에서 특히 아크 슈트의 절손이 심각도 3등급, 치명도 5등급으로 위험도가 가장 높았으며, 뒤를 이어서 전자변 파손 및 접촉 불량, 실린더 파손 등이 심각도 3등급, 치명도 4등급으로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전동차 고속차단기의 설계 및 유지보수 업무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MECA(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techniques to make quantitative evaluation of failure effects severity and criticality have been applied to systematic failure analysis for reliability improvement of train which should provide regular service and secure high level of safety 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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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국방분야의 MIL-STD-1629A 규격을 적용하여 전동차 출입문에 대해서 FMECA를 수행한 사례도 발표되어 있다[9]. 본 논문에서는, 일반산업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FMECA 규격들을 검토하여 전동차 시스템의 특징을 고려한 FMECA절차를 제시하고, 전동차 주회로장치의 고속차단기에 적용하여 FMECA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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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MECA기법의 효과는? 전동차는 대용량 교통수단으로서 정시 운행 및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고장 분석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여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고장 영향의 심각도 및 치명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FMECA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전동차에 특화된 FMECA 규격 및 절차는 정립되어 있지 않고 자동차 산업 등 다른 산업분야의 FMECA 규격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동차의 고유한 운영 및 유지보수 여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FMECA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FMECA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는 시스템의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고장모드를 선별하고, 고장모드의 영향과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시스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고장 모드를 선별하여 이들을 완화하거나,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1-2]. FMECA는 FMEA (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와 CA (Criticality Analysis)로 구성되는데, 이런 FMECA의 내용 및 수행절차에 관한 규격이 미국 국방성에 의해 MIL-STD-1629A로 규격화 되어 있으며, 이를 응용한 자동차 산업 분야의 SAE-J1739, 그리고 전자산업분야의 IEC-60812 규격이 제정되어 응용되고 있다[3,4,5].
MIL-STD-1629A와 IEC-60812 규격의 장점은 무엇인가? MIL-STD-1629A와 IEC-60812 규격에서는 FMECA와 CA 단계를 나누어 수행함에 따라, 전동차의 운영을 중단시킬 수 있는 심각한 고장모드들에 비중을 두고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10]. 또한, FMEA 분석을 통해 심각한 고장모드들을 우선적으로 선별한 후, 이들에 대해서 필요한 경우 추가적으로 CA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전동차와 같이 복잡한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치명도 평가 방법에 있어서, IEC-60812 규격에서는 치명도를 정성적인 단계로 분류 하여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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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 H. Stamatics, Failure Mode Effect Analysis : FMEA from Theory to Execution, ASQ, Milwaukee, 2003. 

  2. J. H. Park, "Maintenance Method of Mail Sorting Machine Based on FM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5, pp. 1601-1607,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5.1601 

  3. SAE-J1739, Potential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in Design(Design FMEA) and Potential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in Manufacturing and Assembly Process(Process FMEA), and Potential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for Machinery, SAE, 2000. 

  4. MIL-STD-1629A, "Procedures for Performing a Failure Mode and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DOD, 1980. 

  5. IEC-60812 Analysis techniques for system reliability-Procedure for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FMEA), IEC, 2001. 

  6. B. N. Park, H. J. Joo, C. H. Lee, S. S. Lim, "A Study on FMEA for Railway Vehicle, Proceedings of Annual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62-168, May, 2009. 

  7. H. Y. Kim, J. C. Lee, "A Case Study on Improving for Operating ATC/ATO System and Driving Environment Using FMEC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5, No .6, pp. 550-557, 2012 

  8. C. An, D. Lee, Y. Son, H. Lee, "A Study for Reliability Improvem,ent of Belt Type Door System using FMEC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1, pp. 58-64, 2010. 

  9. X. Cheng, Z. Xing, et., al, "Reliability Analysis of Metro Door System Based on FMECA", Journal of Intelligent Learning Systems and Applications, Vol. 5, pp. 216-220, 2013. DOI: http://dx.doi.org/10.4236/jilsa.2013.54024 

  10. J. H. Kim, H. Y. Jeong, J. S. Park, "Development of the FMECA Process and Analysis Methodology for the Railroad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0, No. 6, pp. 753-759, 2009. DOI: http://dx.doi.org/10.1007/s12239-009-0088-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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