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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의사소통의 양과 질에 따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의 차이
The Difference of the College Students' Perceived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 According to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Amount and Depth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9 no.1, 2008년, pp.325 - 337  

한주리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부 BK21 갈등과 커뮤니케이션팀) ,  남궁은정 (경희대학교 BK21 갈등과 커뮤니케이션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 of the college students' perceived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 according to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munication amount & depth. Firstly, the differences of college students' perceived stress was shown according to their communication compet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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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스트레스는 갈등상황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의사소통을 통한 해결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본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적절성과 효율성, 의사소통의 양과 질 차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스트레스는 대인 스트레스와 성취 스트레스로 나누어 살펴봄과 동시에 스트레스 대처 양^은 적극적 대처양^과 소극적 대처 양식으로 분류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의사소통의 양과 질이 스트레스를 인지하는 정도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분석결과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대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은 경우 대인 스트레스를 더 적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라 스트레스 인지와 스트레스 대처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는 대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였다.
  •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관련변인들이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스트레스는 갈등상황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의사소통을 통한 해결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 스트레스는 대인 스트레스와 성취 스트레스로 나누어 살펴봄과 동시에 스트레스 대처 양^은 적극적 대처양^과 소극적 대처 양식으로 분류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의사소통 양과 질이 높고 낮음에 따라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연구문제 1은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에 따라 스트레스 정도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로설정하였다. 연구문제를 살펴보기 전에<표 1> 에서 우선 각 변인들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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