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에 따른 스트레스, 공감, 의사소통능력 차이
A comparison of stress, empathy and communication in stress coping and non-coping group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147 - 152  

이유미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에 따른 스트레스, 공감,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1, 2, 3, 4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기술통계, t-test,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군 259명(67.1%), 스트레스 미대처군 78명(32.9%)이었으며, 스트레스 대처군은 스트레스 미대처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스트레스가 낮고(2.42 vs. 2.97; p=.000)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것(3.33 vs. 3.21; p=.008)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간호대학생들의 주관적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stress, empathy, and communication in stress coping group and non-coping group. The data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from nursing students.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Pearson correlation with SPSS 23.0 version. Significantly...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여부, 스트레스, 공감, 의사소통능력을 확인하고,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에 따른 스트레스, 공감,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스트레스 해결에 따라 스트레스, 공감, 의사소통 정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있는 경우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다는 연구들은 이루어져 있지만[5,8],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대한 인지에 따라 스트레스, 공감,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차이를 다룬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에 따른 스트레스, 공감, 의사소통능력을 확인하여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군이 미대처군에 비해 스트레스가 낮고 의사소통능력이 낮은 연구 결과를 알 수 있는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주관적 스트레스 대처군은 미대처군에비해 스트레스가 낮고 의사소통능력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대처전략을 이용한다면 개인의 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을 알 수 있다.
의사소통능력은 무엇인가? 의사소통능력은 글자나 말로 전달되는 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으로[10], 이야기 시작, 유지, 종료순서대로 대화하여 마무리 지으며, 신뢰감 형성, 대화내용의 명료화, 상대방 관점 이해 등을 포함한다[11].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문제상황을 조금 더 빨리 발견하거나, 스트레스 상황을 낮추어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12].
간호대학생이 겪는 스트레스는 무엇이 있는가? 대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 취업 스트레스, 생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다[1,2]. 간호대학생의 경우 학업 스트레스와 더불어 학년에 따라 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며[3], 학업및 진로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4]. 스트레스는 대학생활 적응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1],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이용하여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Park, J. A., & Lee. E. K.,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 17(3), 267-276. 

  2. Lee, O. H., (2012).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 29-57. 

  3. Kim, S. Y., Lim, S. Y., & Choi, H. M.,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1(4):59-64. DOI: https://doi.org/10.17703/JCCT.2015.1.4.59 

  4. Lee, S. J., & Yu, J. H.,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3), 589-607. 

  5. Lim, J., Bogossian, F., & Ahern, K., (2010). Stress and coping in Australian nurses: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7(1):22-31. DOI: 10.1111/j.1466-7657.2009.00765.x. 

  6. Park, M., (2012).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 Implications for Psychopathology and Psychological Rehabilitatio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9(3):387-405. 

  7. Kim, Y. R., (2004). The Comparison of Empathy Defined by Rogers and Kohu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4), 553-569. 

  8. Jang, H. S. (2013).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Empathy 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y of University Students. Kro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1(3), 5-28. DOI: ttps://doi.org/10.5762/KAIS.2015.16.6.3911 

  9. Cho, Y. A., & Lee, J. H.,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Empath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5(2), 579-594. 

  10. Kim, J. W., & Kim, H. H., (2009), Communicative Ability in Normal Aging: A Review.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4(4), 495-513. 

  11. Nam, K. J., & Kim, J., (2010). The Developing and Validation of Communication Ability Scale.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10(1), 85-109. 

  12. Ha, J. F., & Longnecker, N. (2010). Doctor-patient communication: a review. The Ochsner Journal 10(1), 38-43. 

  13. Cho, H., K., * Jung, I. (2018).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general self-efficacy, social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25-32. DOI: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3.025 

  14. Hong, J. Y., & Park, J. A., (2017). Effect of Basic Nursing Skills, Problem Solving process, Communication skill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0), 429-446. DOI: 10.22251/jlcci.2017.17.10.429 

  15. Lee, E. S., Shin, H. C., Lee, J. H., Yang, Y. J., Cho, J. J., Ahn, G., Yoon, Y. S., & Sung, E., (2015). Development of the perceived stress inventory: a new questionnaire for Korean population surveys.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36(6), 286-293. DOI: 10.4082/kjfm.2015.36.6.286. 

  16. Spreng, R. N., McKinnon, M. C., Mar, R. A., & Levine, B., (2009). The Toronto Empathy Questionnaire: Scale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a factor-analytic solution to multiple empathy measure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1), 62-71. DOI: 10.1080/00223890802484381. 

  17. Ra, J. (2011). Effects of a Spiritually Based Training Program on the Spiritual and Psychosocial Wellbeing, and Leadership of Preceptor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Unpublished. 

  18. Lee, S. J., Chang, Y. K., Lee, H. N., & Park, K.,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19. Park, K. H., Kim, D. H., Kim, S. K., Yi, Y. H., Jeong, J. H., Chae, J., Hwang, J., & Roh, H., (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empathy, stress and social support among medic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5(6), 103-108. DOI: 10.5116/ijme.55e6.0d44. 

  20. Kim, H. J., & Sim, M. J.. (2018), Effect of a Smartphone Addition on Stress and Resilience in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4(1), 41-50. DOI: https://doi.org/10.17703/JCCT.2018.4.1.41 

  21. Kumaraswamy, N., (2013). Academic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a brief review. International review of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5(1), 135-143. 

  22. Park, J. H., & Chung, S. K.,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Empath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698-770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698 

  23. Suh, H., & Yang, S., (2010). Narcissism, Self-Esteem, Interpersonal Stresses, and Psychological Stresses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rnal of Stress Research, 18(4), 371-378. 

  24. Park, S., & Bae, D., (2015). Differences of Social Anxiety and Stress Coping Style by Self-Efficacy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0), 305-315. DOI: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3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