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 이론과 감정조망수용능력이 유아의 표출 규칙 행동 및 이해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ory of Mind and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on Young Children's Display Rule Behavior and Understanding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9 no.4, 2008년, pp.65 - 77  

배윤진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최보가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ces of display rule by age and gender and the effects of theory of mind and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on display rule. Subjects were 64 4- to 5-year old children. Instruments were false belief, appearance-reality distinction, affective perspective taking, gift-g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음과 정서 이해 발달의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는 4, 5세 유아를대상으로 먼저 연령과 성별에 따른 표출 규칙 행동과 이해의 차이를 살펴보고 마음 이론과 감정조망수용능력이 표출 규칙 행동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지금까지 학령기 아동 중심의 선행 연구들에서 밝히지 못했던학령전기 아동의 표출 규칙 발달 경향을 밝히는기회가 될 것이다.
  • 또한 표출 규칙 행동과 이해를 구분하여 함께 다룬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출 규칙 행동과 이해를 나누어 연령과 성별에 따른 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령과 성별에 따른 표출 규칙의차이를 알아보고 마음 이론과 감정조망수용능력이 표출 규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기초하여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