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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llaborative Activities Using Picture Books on Self-regulation and Perspective-taking abilities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61 - 81  

안정은 (대우유치원) ,  이효빈 (삼정그린어린이집)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activities by utilizing picture books in order to improve the self-regulation and perspectivetaking abilities among four-year-olds. Methods: A total of 52 four-year-olds(control group 26, experimental group 26) attending two class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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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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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을 개발하고 이를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검증하면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개발된 활동은 집단 내에서 협력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들 속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책임을 알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 생각 등을 인식, 조절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경험에 중점을 둠으로써 정해진 방법대로 다 같이 활동을 경험하는 일반적인 소집단별 활동과는 차별성을 두고자 하였으며, 이는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 증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아들이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을 통해 집단에서 공동의 목표를 인식하고 서로 협력하여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 감정을 조절하는 자기조절력을 증진시키고, 타인의 감정, 사고를 이해, 존중하여 수용하는 조망수용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으며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셋째, 본 연구에서는 협력활동을 위한 매체를 그림책으로만 국한하였으나 추후연구에서는 그림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 및 매체를 활용한 협력활동의 개발하여 적용해 봄으로써 교수학습방법으로서 다양한 협력활동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에게 흥미로운 매체인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 간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긍정적 상호작용을 격려하는 협력활동을 개발・적용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하여 유아교육기관 내 다양한 소재와 매체를 활용한 협력 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시사해 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협력활동의 경험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그림책의 스토리는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의 내용을 포함하지 않지만,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협력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의 증진을 경험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어 활동을 개발한 뒤, 이러한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 증진에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그림책을 활용하는 다양한 유형의 협력활동을 개발, 적용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협력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 자기조절력이 높은 유아는 사회적으로 유능하여 문제 행동을 덜 보이고 교사나 다른 유아와 잘 지내는 반면(Blair & Razze, 2007), 자기조절력이 부족한 유아는 또래와 함께 의견을 조율하고 형성하는 능력이 부족하다(엄정애, 200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인지 및 정서적 자기조절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이해하고, 유아의 자기 조절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에 따르면 유아는 성인 및 또래와의 다양한 상호작용 경험 속에서 자기조절력을 발달시켜 나간다(김희태, 이임순, 2009; 박혜경, 2014; 이수기, 2005; 이수진, 2012; 최미선, 200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협력활동의 경험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그림책의 스토리는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의 내용을 포함하지 않지만,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협력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의 증진을 경험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어 활동을 개발한 뒤, 이러한 그림책을 활용한 협력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 증진에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그림책을 활용하는 다양한 유형의 협력활동을 개발, 적용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협력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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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자기조절력이란? 유아의 사회성과 관련하여 Carver와 Scheier(2013)는 특히 자기조절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유아기 이후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다(Kopp, 1982). 자기조절력에 대해 양옥승(2006)은 최근 뇌 발달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실행기능을 포함하는 인지조절 및 정서조절의 측면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유아기에 자기조절력이 제대로 발달되지 못하면 사회․정서적 발달과 학업성취, 주의 집중력, 친사회적 행동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자기조절력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서 발달시켜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Cole, Michel, & Teti, 1994).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불리는 앞으로의 사회는 인공지능(AI) 자동화 시스템과 함께 모든 사물과 사람 등이 밀접하게 연결되는 초연결의 시대로, 그 어느 때보다 소통과 협력의 사회적 교류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된 ‘직업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미래에는 복잡한 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적 기술이 가장 요구되는 능력이며, 이는 미래사회 유능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통과 협력의 역량을 포함하는 사회성 발달이 매우 강조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유아기부터 타인 및 공동체와 바람직한 관계를 맺기 위한 방도는? 누리과정에서도 유아가 사회라는 공동체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고, 유아기부터 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타인 및 공동체와 바람직한 관계를 맺기 위해 올바른 인성을 가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유아가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 느낌을 상황에 맞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하며, 주의 깊은 경청을 통해 타인의 의사를 이해하거나 수용하며 공감할 줄도 알아야 한다(Girolametto, Weitzman, & Greenberg, 2004). 이처럼 유아기 사회성 발달이 가지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가정과 유아교육・보육 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기회를 제공하기보다 성취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제공하며, 사회성에 대한 바른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부적절한 교육・보육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김우영, 김영옥,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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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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