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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환자들의 관점에서 본 혈압관리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질적연구
The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f Blood Pressure Management from the Patient's Viewpoint: A Qualitative Study 원문보기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 예방의학회지, v.41 no.4, 2008년, pp.255 - 264  

이석구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전소연 (대전보건대학 응급구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dopted a qualitative method to explore the layman's beliefs and experience concerning high blood pressure and its management in order to develop a strategy to increase adherence to proper medical treatment. Methods: Semi-structured interviews that focused on personal experi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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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후 고혈압 환자에 대한 면접을 통하여 문항을 조정하고 용어표현을 보다 고혈압자 중심으로 수정하여 최종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또한 수년 동안 지역사회 고혈압 관리 사업에 대한 정량분석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소규모의 정성분석을 수행하는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또한, 지각된 이익은 2문항, 지각된 장애는 4문항으로써 세부 문항까지를 포함하면 약물치료 비순응자용 17개 항목, 순응자용 19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Appendix 1). 약물치료 순응자에게는 약물치료의 장애요인과 일시 중단이유에 대하여 추가하여 질문하였다.
  • 예측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이 연구는 다양한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고혈압 환자들의 시각으로 본 고혈압 관리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적절하지 못한 고혈압 관리율을 향상시키기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정량적 연구에서 파악되지 못한 불순응 이유를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외국의 연구 경험에서 질적 연구를 통하여 많은 중요한 요인들을 밝혀내고 있음에 비추어 우리나라에서도 고유한 문화와 사회환경 속에서 불순응의 원인을 탐색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 즉, 적절하지 못한 고혈압 관리율을 향상시키기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정량적 연구에서 파악되지 못한 불순응 이유를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외국의 연구 경험에서 질적 연구를 통하여 많은 중요한 요인들을 밝혀내고 있음에 비추어 우리나라에서도 고유한 문화와 사회환경 속에서 불순응의 원인을 탐색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고혈압 환자 개인을 대상으로 고혈압에 대한 지식(원인 인식, 정보탐색), 태도(의사, 약물치료 및 결과, 고혈압), 실천, 지각된 이익, 지각된 장애 등을 보다 환자 중심 적 인 측면에서 접 근하 여고 혈압 순응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의료전문가들은 처음 고혈압임을 알게 된고혈압 환자들에게 약물치료만을 강요할것이 아니라 충분히 자신의 의사를 결정할수 있도록 시간을 주어야 하며, 그 결정과정에 단계적으로 적절히 개입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입이 필요하다. 슥, 환자중심 의사소통 방법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37], 더욱이 처음 의료전문가와 접촉한 경우 의사들의권고가 너무 약물치료에만 국한되고, 다양한 궁금증에 대하여 제한적 정 보밖에제공받지 못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처음 고혈압을 알게 된 참여자들에 대한 의료전문가들의 세심한 단계적 개입이 필요하다 [34], 약물치료를 받지 않는 고혈압환자들의 경우 의사와의 관계에 있어서상호작용이 부족함을 지 적 하였고, 또한의사들은 매우 권위적이고, 자신의 치료에 충분한 시간을 제 공하지 않았고, 약물치료나 질병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10,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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