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례를 통한 학교시설 외부공간에 대한 소고 - 생태학적 측면에서 접근한 서울국제고, 세종과학고의 외부공간 -
Thinking of the Outdoor Space of Education Facilities by Cases - Outdoor Space of Seoul Global High School and Sejong Science High School by Ecological Approach -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5 no.3, 2008년, pp.52 - 58  

조도연 ((주)디엔비건축사사무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교는 일반 건축물과 달리 미래 사회의 주역인 학생을 포함한 지역사회 구성원의 교육공간인 동시에 도시생태문제 해결에 필요한 생태적 거점으로서의 잠재력이 매우 높다. 따라서 필자는 서울국제고와 세종과학고의 외부 공간 계획 시기반이 되었던 개념을 다음의 3가지로 구분하여 언급해보고자 한다.
  • 이에 학교를 다양한 외부 공간의 형성으로 학생들에게 자연학습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교육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교사에게는 환경. 생태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육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라 할 수 있으며, 생태학교의 외부 공간을 생태체험학습이라는 교육장소로의 활용방안도 제시할 수 있다.
  • 이와 같은 내용을 기반으로 외부 공간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자. <표 2>는 서울국제고등학교와 세종과학고등학교의 설계개요에 대해서 나타낸 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거점으로서의 학교의 위치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지역거점으로서의 학교의 위치는 생태환경의 연결 즉, 그린네트워크(Green Network)의 중요거점으로서 작용하여 대지의 부족 및 높은 지가 등으로 따로 확보하기 힘든 소생물 서식공간을 학교를 이용하여 확보할 수 있는, 이른바 공간창출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생태공간에 대한 개념 및 유형별 분류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설계하여 최근 완공된 서울국제고와 세종과학고에 대한 사례를 통해 학교시설의 외부공간에 대해 정리한 결과는 어떠한가? 앞의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학교의 외부공간이 첫째, 자연과의 유기적 연계공간, 둘째, 학생과 지역사회 주민이 함께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생태체험학습장, 셋째, 도시 생태환경의 거점공간, 넷째, 학생, 교사, 지역주민의 여가, 휴식등의 생활공간, 다섯째, 지역주민 간의 교류와 교육 참여 및 사회교육을 위한 중심 문화공간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좀 더많은 계획적 고려와 시설투자, 유지관리 등의 다각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교 외부공간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또한, 학교 외부공간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요소가 생태학적 접근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위한 공간제공이다. 이것은 학교가 기본적으로 가지는 공공건물의 성격으로서, 아이들에게는 자연에 대한 참여의 기회를 누리고, 지역사회에 커뮤니티공간의 제공이라고 하는 역할 측면에서 이벤트의 행위와 더불어 외부공간 계획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