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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외부 공간의 형태학적 접근 - 수원 남창초등학교의 학구 분석을 중심으로 -
A Morphological Approach of School Exterior Space - An Analysis of School Zone for Nam Chang Elementary School -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5 no.3, 2008년, pp.31 - 36  

민창기 (평택대 도시 및 부동산개발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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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또한 남창초등학교의 학교길을 학교진입로, 행궁길, 옛길로 보고 이 학교길 들에 대하여 시각적인 면에서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수원의 화성 안에 도심지역인 행궁 주변 지역과 남창 초등학교의 외부공간 계획에 대하여 연구하되 필지 및 브록 구조, 토지 이용, 교통, 녹지, 도시시설 및 건축물에 대하여 현황을 분석하여 봄으로써 학교 시설 외부 공간의 분석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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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원 남창초등학교의 학구는 어디에 위치해있는가? 수원 남창초등학교의 학구는 팔달산 아래에 수원화성내의 행궁과 팔달문 사이에 위치하며 3-4층 규모의 주택과 도시 시설이 혼재한 지역이다. 팔달로와 행궁을 경계로 하여 학구가 구축되어 있다.
학교 외부공간의 학구에 대하여 필지 및 블록의 구조, 토지 이용, 교통, 녹지·공간 체계, 도시 시설 및 건축물에 대하여 수원 화성의 행궁 부근 남창 초등학교 학구의 일부 지역에 적용하여 분석방법의 틀을 제시하였고 각 항목별로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첫째, 15-20m × 20-30m로 비교적 큰 규모의 주택을 위한 필지의 규모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되었다. 이들 필지는 골목길을 중심으로 8-10 개의 인보구를 형성하고 있음이 발견되었으며 블록의 최소 단위는 가로 4개 필지와 세로 8개 필지 전후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블록 3-4개가 모여서 슈퍼블록을 형성하고 있음이 발견되었으며 단지 내 도로로 위요되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학교는 이들 블록에서 수퍼블록 정도의 크기로 블록의 중의 하나로 설명될 수 있음이 발견되었다. 둘째, 이 지역의 토지 이용은 주거지역, 녹지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궁 및 남창초등학교 등 도시시설의 부지로 이용되고 있음을 알았다. 특히 남창초등학교는 학구의 토지이용 중 학교용지로 다른 용도로 토지 이용됨을 알았다. 비교적 규모가 있는 한옥과 Rahmen조 건축물이 주종을 이루며, 주택, 여관 등의 숙소, 상업용 건물이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팔달산의 녹지지역은 주거지역의 주택 침입으로 점차 훼손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녹지지역으로 보존하여야 할 필요성을 발견하였다. 셋째, 교통에 대하여는 도시 보조 간선도로, 집산도로, 단지 내 1차 및 단지 내 2차 도로가 조화되어 교통의 문제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차도의 폭이 충분하지 못한 팔달로와 주거지 도로는 일방통행제를 도입 함이 바람직한 것임을 알았고 옛길은 보행자 천국으로 차량을 제한하여 보행자에게 길을 돌려줄 필요가 있음을 알았다. 초등학교로의 진입로는 집산도로 개념의 크기이지만 학생에게는 학교로 연결되는 막다른 골목으로 인식됨을 알았다. 넷째, 녹지 및 공공 공간에 대하여는 팔달산, 행궁, 행궁 광장, 팔달로로 연결되는 녹지축, 팔달산, 한대우물, 옛길 쌈지공원, 팔달로로 연결되는 녹지축, 팔달산, 남창 초등학교, 복원되는 연못, 팔달문 녹지로 연결되는 녹지축이 있음을 알았다. 한대우물길 녹지축의 강한 녹지체계의 형성을 위하여 한대우물길의 시냇물 복원, 한대우물의 주변 공간 확보, 옛길쌈지공원 조성 등이 필요함을 분석하였다. 또 남창 초등학교 동쪽 아래 2개의 연못 복원과 팔달문 주변의 녹지를 복원하여 성곽 녹지축을 조성의 필요성을 알았다. 여기서 남창초등학교의 녹지 및 공간은 학구의 녹지축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았다. 다섯째, 도시의 시설에 대하여 행궁, 행궁광장, 남창 초등학교, 팔달문, 한대우물 등 다양한 사회적 도시 시설이 구비되어 있고 접근성이 양호하여 이용도 편리함을 알았다. 행궁의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숙박 시설이 필요하고 단지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하여 창작 활동을 장려할 장소가 필요함을 인식하여 학교시설과 지역사회시설을 복합화하는 학교 시설의 복합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음을 알았다. 여섯째, 건물에 대하여 이 지역은 팔달산과 행궁의 보호를 위하여 1-3층의 건축물로 제한하고 있지만 대개 이들 높이 제한이 지켜지지 않음을 알았다. 남창초등학교 건물은 팔달산의 녹지로의 시선을 확보하기 위하여 4층 이상의 높은 건물이 되어서는 아니 됨을 알았다. 거리의 도시 형상에 대하여는 행궁길은 도록의 좌우 건물은 대개 3층 구조로 높이가 일정하여 가지런하다. 건물의 창호는 수평적 구조로 건물의 형상에 수평적 특징이 있는 것이며, 간판 등은 어지럽게 걸려 있어서 건물의 화 사드(Facade)를 해하고 있다. 건물과 도로의 공간관계는 도로의 폭과 건물의 높이가 1:1.2 정도로 용기와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하여 도로의 공간감을 느끼게 함도 알았다. 끝으로, 학구의 공간계획은 학교의 공간계획과 연계되어야 한다. 학구 공간계획의 종착역이 학교 계획임을 감안하여 학구 공간의 필지 및 브록 구조, 토지 이용, 교통, 녹지, 도시시설 및 건축물 계획이 학교의 계획과 연계되도록 계획하여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될 때 학생이 학교와 학교 외부의 공간에서 활력 있게 활동할 것이다.
학생을 위한 어떤 계획은 학교시설의 복합화에 힘입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가? 학생을 위한 학교 외부공간의 계획은 학교시설의 복합화에 힘입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학생 생활의 많은 부분이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감안하여 보면 교육시설계획가가 학구 내에서 외부 공간을 계획하고 이를 관리함은 당연한 일이 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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