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사회적 위축에 대한 아동의 행동억제, 보육경험 및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행동의 영향
The Effects of child Inhibition, Day-care Experiences and Mothers' Controlling Child-rearing Behavior on Child Social Withdrawal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4 = no.240, 2008년, pp.15 - 24  

최혜선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 ,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ain and interaction effects of inhibition, day-care experiences and mothers' controlling child-rearing behavior on young children's social withdrawal in peer situations. A total of 62 young children(34 boys; 28girls) enrolled in day-care center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본 연구는 현재 보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아동 62명(평균연령: 44개월)을 대상으로 아동의 사회적 위축행동에 대한아동의 행동억저L 보육경험 및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 행동의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보육의 질과 아동의 사회적 위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 질문지를 이용하여 보육교사로부터 아동의 행동억제를, 어머니로부터 보육 시작시기와 양육행동 자료를 수집하였다.
  • 특히 보육 시작시기, 보육교사와 아동이 긍정적인 관계 및 반의 긍정적인 분위기는 아동의 행동억제성향이 사회적 위축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대한 보호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는 보육경험이 점점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특성이 아동의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육경험의 중재적 역할을 밝.힘으로써 아동의 사회적 위축행동 지도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그러나 사회적 위축 행동에 대한 행동억제, 보육경험, 양육행동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연구는 찾。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위축을 또래와의 놀이 상황에서 상호작용을 잘 하지 않는 행동으로 정의하고, 아동의 행동억제와 보육경험 및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행동 변인들이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아동의 행동억제, 보육경험 및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 행동은 독립적으로 또는 서로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사회적 위축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가설 설정

  • 즉, 사회적’ 비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내는 아동의 조심스럽고 겁이 많은 행동특성은 유전적으로 타고나며 (Kagan, Reznick, &Snidman, 1987), 생리적 특성에서도 다르다(Fox, 1989). 이러한 연구자들은 사회적 위축의 기원으로 생의 초기에 나타나는 기질적 특성이나 행동억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안정적이어서, 이후의 사회적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가정한다. 반면에 일부 학자들(Kochanska, 1991; Rubin, Hastings, Stewart, Henderson, & Chen, 1997)은 아동의 사회적 행동억제와 비사회적 행동억제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행동 억제와 사회적 위축은 각기 다른 개념 또는 다른 행동체계라고 주장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박경자(1992). 영.유아기 타인양육이 학령전 어린이의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3(2), 217-228 

  2. 박성연, 고은주(2003). 영아보육 및 가족변인이 어머니의 양 육행동에 미치 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7), 91-106 

  3. 박성연, 고은주(2004). 보육경험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 육행동이 아동 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2), 23-35 

  4. 윤주화, 이종희(1999). 걸음마기 아동의 문제행동과 보육교사 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171-186 

  5. 양연숙, 조복희(2001a). 타인양육 영아의 정서조절: 격리 및 타인양육특성 과 어머니 및 영아의 특성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67-81 

  6. 양연숙, 조복희(2001b). 타인양육 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 착. 아동학회지, 22(1), 51-66 

  7. 정옥분, Rubin, 박성연, 윤종희, 도현심(2003). 영아기 기질 및 부모의 양육 행동에 따른 2-4세 아동의 행동억제 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3), 29-38 

  8. 하지영, 박성연(2005).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보육경험이 아동 의 불순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2), 55-74 

  9. Arcus, D., Gardner, S., & Anderson, C.(1992). Infant reactivity, maternal style, and the development of inhibited and uninhibited behavioral profiles. Paper presented in symposium on Temperament and Environment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Infant Studies, Miami, Florida 

  10. Asendorpf, J.(1991). Development of inhibited children' s coping with unfamiliarity. Child Development, 62(6), 1460-1474 

  11. Asendorpf, J.(1993). Abnormal shyness in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7), 1069-1081 

  12. Asendorpf, J., & van Aken, M. A. G.(1994). Traits and relationship status: Stranger versus peer group inhibition and intelligent test versus peer group competence as early predictors of later selfesteem. Child Development, 65(6), 1786-1798 

  13. Belsky, J.(1997). The effects of nonmaternal care on child development. 1997년 한국아동학회 정기 총회 및 추계워크샵 자료집: 방과후 아동지도 전문가 워크샵, 1-5 

  14. Belsky, J.(1988). The effect of infant day care reconsidere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3), 235-272 

  15. Belsky, J.(2001). Developmental risks associated with early child car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7), 845-860 

  16. Birch, S. H., & Ladd, G. W.(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17. Chang, L.(2003). Variable Effects of Children's Aggression, Social Withdrawal, and Prosocial Leadership as Function of Teacher Beliefs and Behaviors. Child Development, 74(2), 535-548 

  18. Engfer, A.(199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hyness in boys and girls: A 6 year longitudinal study. In K. H. Rubin & J. Asendorpf(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pp. 49-80). Hillsdale, NJ: Erlbaum 

  19. Fox, N. A.(1989). Psychophysiological correlates of emotional reactivity during the first year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64-372 

  20. Howes, C.(1987). Social competency with peers: Contributions from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 155-167 

  21. Hughes, J. N., Cavell, T. A., & Willson, V.(2001). Further support for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the quality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4), 289-301 

  22. Kagan, J., Reznick, J. S., & Snidman, N.(1987). The physiology and psychology of behavioral inhibition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6), 1459-1473 

  23. Kagan, J., Reznick, J. S., Snidman, N., Gibbons, J., & Johnson, M. O.(1988). Childhood derivatives of inhibition and lack of inhibition to the unfamiliar. Child Development, 59(6), 1580-1589 

  24. Kochanska, G.(1991). Patterns of inhibition to the unfamiliar in children of normal and affectively ill mothers. Child Development, 62(2) 250-263 

  25. NICHD Early Care Research Network.(1996). Characteristics of infant child care: Factor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3), 269-306 

  26. NICHD Early Care Research Network.(1999). Child care and mother-child interaction in the first 3 years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35(6), 1399-1413 

  27. Park, K., & Honig, A. S.(1991). Infant care and later teacher rating of preschool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68(1), 89-96 

  28. Park, S.Y., Belsky, J. Putnam, S., & Crnic, K.(1997). Infant emotionality, parenting, and 3 year inhibition: Exploring stability and lawful discontinuity in a male samp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2), 218-227 

  29. Pfeifer, M., Goldsmith, H. H., Davidson, R. J., & Rickman, M.(2002). Continuity and change in inhibited and uninhibited children. Child Development, 73(5), 1474-1485 

  30. Phillips, D., McCartney, K., & Scarr, S.(1987).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 s social develop 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37-543 

  31. Rubin, K. H., & Asendorpf, J.(1993).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Conceptual and definitional issues. In K. H. Rubin & J. Asendorpf(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pp. 3-18). Hillsdale, NJ: Erlbaum 

  32. Rubin, K. H., Burgess, K. B., & Coplan, R. J.(2002). Social withdrawal and shyness. In P. K. Smith & C. H. Hart(Eds.). Blackwell's handbook of childhood social development(pp.329-352). London: Blackwell 

  33. Rubin, K. H., Burgess, K. B., & Hastings, P. D.(2002). Stability and social-behavioral consequences of toddlers'inhibited temperament and parenting behaviors. Child Development, 73(2), 483-495 

  34. Rubin, K. H., Cheah, C. S., & Fox, N.(2001). Emotion regulation, parenting, and display of social reticence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97-115 

  35. Rubin, K. H., Hastings, P. D., Stewart, S. L., Henderson, H. A., & Chen, X.(1997). The Consistency and concomitants of inhibition: Some of children, all of the time. Child Development, 68(3), 467-483 

  36. Rubin, K. H., Hymel, S., Mills, R. L., & Rose-Krasnor, L.(1991). Conceptualizing different developmental pathways to and from social isolation in childhood. In D. Cicchetti & S. Toth(Eds.), Rochester Symposium on Developmental Psycho logy(Vol. 2, pp. 91-122). Hillsdale, NJ: Erlbaum 

  37. Rubin, K. H., Stewart, S. L., & Chen, X.(1995). Parents of aggressive and withdrawn children. In M.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Vol. 1. Children and parenting(pp. 255-284). Hillsdale, NJ: Erlbaum 

  38. Rubin, K. H., Stewart, S. L., & Coplan, R. J.(1995).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Conceptual and empirical perspectives.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17, 157-196 

  39. Scarr, S.(1998). American child care today. American Psychologist, 53(2), 95-108 

  40. Schipper, J., Tavecchio, L. W.C., van IJzendoorn, M. H., & Linting, M.(2003). The relation of flexible child care to quality of center day care and children' s socio-emotional functioning: A survey and observational study.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6(3), 300-325 

  41. Volling, B., & Feagans, L.(1995). Infant day care and children's school competenc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18(2), 177-18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