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갈등적 수줍음형 사회적 위축 유아를 위한 증강현실 기반 개입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The Effect of an Augmented Reality-Based Intervention Program on Social Withdrawal in Children with Conflicted Shynes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9 no.4, 2023년, pp.1 - 27  

김윤경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박주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designed an Augmented Reality-based intervention program for children with conflicted shyness and examined its effects on social avoidance motivation and preference for being with others. Methods: Sixteen six-year-old children were randomly assigned to either the experimental o...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51)

  1. 고보선, 성지현 (2019). 유아의 사회적 위축과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계: 교사-유아 관계 및 어머니의 자녀 또래관계 관리전략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2(1), 45-67. https://doi.org/10.35574/KJDP.2019.03.32.1.45 

  2. 권연희 (2014). 남녀 유아의 수줍음과 또래괴롭힘 피해 간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중재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25-45.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025 

  3. 김민정, 엄정애 (2005). 유아의 혼자 놀이와 기질 및 문제 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1-14. 

  4. 김윤경, 김정모 (2004). 사회적 위축 유아의 사회성 변화에 대한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효과.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3(2), 193-215. 

  5. 김정민, 이미영 (2011). 불안장애 아동을 위한 아동 CBT 집단과 아동 CBT/모 CBT 집단 간의 효과 비교. 인지행동치료, 11(1), 17-39. 

  6. 박유나, 도현심 (2006). 유아기 아동을 위한 수줍음 극복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27(5), 109-122. 

  7. 서유진 (2005). 아동의 수줍음,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송진영, 송진숙 (2015). 학령전환기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85-102.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85 

  9. 이유선, 한유진 (2015).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위축성향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불안, 또래상호작용 및 뇌파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249-267.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49 

  10. 이효신, 강민주 (2007). 사회극놀이 활동을 통한 위축된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변화.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6(2), 154-178. 

  11. 추수정, 홍주연 (2020).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위축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24(3), 79-91. https://doi.org/10.32821/JPT.24.3.79 

  12. 허계형 (2021). 유아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배경 및 문제행동 관련 변인에 따른 문제행동 유형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26(1), 145-163. https://doi.org/10.20437/KOAECE26-1-06 

  13. 허은하, 김상림 (2021).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이 학령초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자아존중감 및 학업능력의 매개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39(4), 565-579. https://doi.org/10.5934/kjhe.2021.30.4.565 

  14. 현인순, 박선희 (2009). 창의적 극놀이가 유아의 수줍음, 불안감, 자기주장성,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3), 277-293. 

  15. 홍예지, 안혜령, 이강이, 최나야 (2018). 만 5세 유아의 또래놀이 단절과 학교준비도의 관계: 사회적유능감의 조절효과. 인간발달연구, 25(3), 133-152. https://doi.org/10.15284/kjhd.2018.25.3.133 

  16. Asendorpf, J. B. (1990). Beyond social withdrawal: Shyness, unsociability, and peer avoidance. Human?Development, 33(4-5), 250-259.https://doi.org/10.1159/000276522 

  17. Barbu, S. (2009). Similarity of behavioral profiles among friends in early childhood. Child Health and Education, 1(1), 5-18. 

  18. Berenguer, C., Baixauli, I., Gomez, S., Andres, M. D. E. P., & De Stasio, S. (2020). Exploring the?impact of augmented reali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7(17),?6143. https://doi.org/10.3390/ijerph17176143 

  19. Bowker, J. C., & Raja, R. (2011). Social withdrawal subtypes during early adolescence in India.?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 201-212. https://doi.org/10.1007/s10802-010-9461-7 

  20. Chronis-Tuscano, A., Rubin, K. H., O'Brien, K. A., Coplan, R. J., Thomas, S. R., Dougherty, L. R.?et al. (2015). Preliminary evaluation of a multimodal early intervention program for behaviorally?inhibited preschooler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83(3), 534.?https://doi.org/10.1037/a0039043 

  21. Coplan, R. J., Liu, J., Ooi, L. L., Chen, X., Li, D., & Ding, X. (2016). A person-oriented analysis?of social withdrawal in Chinese children. Social Development, 25(4), 794-811. https://doi.org/10.1111/sode.12181 

  22. Coplan, R. J., Ooi, L. L., Xiao, B., & Rose-Krasnor, L. (2018a). Assessment and implications of social?withdrawal in early childhood: A first look at social avoidance. Social Development, 27(1),?125-139. https://doi.org/10.1111/sode.12258 

  23. Coplan, R. J., Schneider, B. H., Matheson, A., & Graham, A. (2010). 'Play skills' for shy children:?Development of a Social Skills Facilitated Play early intervention program for extremely?inhibited preschooler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9(3), 223-237. https://doi.org/10.1002/icd.668 

  24. Coplan, R. J., Schneider, B. H., Ooi, L. L., & Hipson, W. E. (2018b). Peer-based interventions for?behaviorally inhibited, socially withdrawn, and socially anxious children. In W. M. Bukowski,?B. Laursen, & K. H. Rubin (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pp. 657-675). The Guilford Press. 

  25. Coplan, R. J., & Weeks, M. (2010). Unsociability in middle childhood: Conceptualization, assessment,?and associations with socioemotional functioning. Merrill-Palmer Quarterly, 56(2), 105-130. 

  26. Davis, S., Packer, R., & Pierce, A. (2022).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upporting young quiet, shy?and/or anxious primary school children in Wales, using two targeted intervention programmes.?Education 3-13, 1-17. https://doi.org/10.1080/03004279.2022.2131455 

  27. Doh, H. S., & Falbo, T. (1999). Social competence, maternal attentiveness, and overprotectiveness:?Only children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3(1), 149-162. 

  28. Eggum-Wilkens, N. D., Zhang, L., An, D., & Clifford, B. N. (2022). Shyness in School. Routledge. 

  29. Fantuzzo, J., Manz, P., Atkins, M., & Meyers, R. (2005). Peer-mediated treatment of socially withdrawn?maltreated preschool children: Cultivating natural community resources. Journal of Clinical Child?and Adolescent Psychology, 34(2), 320-32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402_11 

  30. Gladstone, G. L., & Parker, G. B. (2006). Is behavioral inhibition a risk factor for depression?. Journal?of Affective Disorders, 95(1-3), 85-94. https://doi.org/10.1016/j.jad.2006.04.015 

  31. Heiser, N. A., Turner, S. M., Beidel, D. C., & Roberson-Nay, R. (2009). Differentiating social phobia from?shynes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3(4), 469-476. https://doi.org/10.1016/j.janxdis.2008.10.002 

  32. Hirshfeld-Becker, D. R., Masek, B., Henin, A., Blakely, L. R., Rettew, D. C., Dufton, L. et al. (2008).?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 with young anxious children. Harvard review of psychiatry,?16(2), 113-125. https://doi.org/10.1080/10673220802073956 

  33. Jones, K. M., Schulkin, J., & Schmidt, L. A. (2014). Shyness: Subtypes, psychosocial correlates, and?treatment interventions. Psychology, 5(3), 244-254. https://doi.org/10.4236/psych.2014.53035 

  34. Karami, B., Koushki, R., Arabgol, F., Rahmani, M., & Vahabie, A. H. (2021). Effectiveness of?virtual/augmented reality-based therapeutic interventions on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disorder: A comprehensive meta-analysis. Frontiers in Psychiatry, 12, 665326. https://doi.org/10.3389/fpsyt.2021.665326 

  35. Kendall, P. C., Crawley, S., Benjamin, C., & Mauro, C. (2012). Brief Coping Cat: The 8-session?therapist manual. Workbook Publishing. 

  36. Knell, S. M., & Dasari, M. (2011). 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In S. W. Russ & L. N. Niec?(Eds.), Play in clinical practice: Evidence-based approaches (pp. 236-263). The Guilford Press. 

  37. Lau, E. X., Rapee, R. M., & Coplan, R. J. (2017). Combining child social skills training with a parent?early intervention program for inhibited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51,?32-38. https://doi.org/10.1016/j.janxdis.2017.08.007 

  38. Li, Y., Coplan, R. J., Wang, Y., Yin, J., Zhu, J., Gao, Z. et al. (2016). Preliminary evaluation of a?social skills training and facilitated play intervention programme for extremely shy young children?in China.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5(6), 565-574. https://doi.org/10.1002/icd.1959 

  39. Lian, X., & Sunar, M. S. (2021). Mobile augmented reality technologies for autism spectrum disorder?intervention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pplied Sciences, 11(10), 4550. https://doi.org/10.3390/app11104550 

  40. Matcha, W., & Rambli, D. R. A. (2013). Exploratory study on collaborative interaction through the?use of augmented reality in science learning. Procedia Computer Science, 25, 144-153. https://doi.org/10.1016/j.procs.2013.11.018 

  41. Nelson, L. J., & Evans-Stout, C. (2019). Teachers' beliefs regarding subtypes of socially withdrawn?and aggressive behaviors on the playground across the early school years. Early Education and?Development, 30(2), 145-158. https://doi.org/10.1080/10409289.2018.1544808 

  42. Peacock, G. G., & Collett, B. R. (2011). Collaborative home/school interventions: Evidence-based?solutions for emotional, behavioral, and academic problems. Guilford Press. 

  43. Poole, K. L., & Schmidt, L. A. (2020). Early and later developing shyness in children: An investigation?of biological and behavioral correlates. Developmental Psychobiology, 62(5), 644-656. https://doi.org/10.1002/dev.21937 

  44. Poole, K. L., Van Lieshout, R. J., & Schmidt, L. A. (2017). Exploring relations between shyness and?social anxiety disorder: The role of sociabil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10,?55-59. https://doi.org/10.1016/j.paid.2017.01.020 

  45. Rubin, K. H., Coplan, R. J., & Bowker, J. C. (200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of Psychology, 60, 141-171.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60.110707.163642 

  46. Schmidt, L. A., & Poole, K. L. (2019). On the bifurcation of temperamental shyness: Development,?adaptation, and neoteny. New Ideas in Psychology, 53, 13-21. https://doi.org/10.1016/j.newideapsych.2018.04.003 

  47. Sette, S., Zava, F., Baumgartner, E., Baiocco, R., & Coplan, R. J. (2017). Shyness, unsociability, and?socio-emotional functioning at preschool: The protective role of peer acceptance. Journal of?Child and Family Studies, 26, 1196-1205. https://doi.org/10.1007/S10826-016-0638-8 

  48. Smart, E., Green, V. A., & Lynch, T. E. (2016). Effectiveness of a video modelling intervention in?a shy, withdrawn preschool child. Australas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41(3), 77-85.?https://doi.org/10.1177/183693911604100310 

  49. Tamir, D. I., & Hughes, B. L. (2018). Social rewards: From basic social building blocks to complex?social behavior.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13(6), 700-717. https://doi.org/10.1177/1745691618776263 

  50. Xu, Y., Farver, J. A. M., Chang, L., Zhang, Z., & Yu, L. (2007). Moving away or fitting in??Understanding shyness in Chinese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 53(4), 527-556.?https://doi.org/10.1353/mpq.2008.0005 

  51. Yakubova, G., Defayette, M. A., Chen, B. B., & Proulx, A. L. (2023). The use of augmented reality?interventions to provide academic instruc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intellectual, and?developmental disabilities: An evidence-based systematic review. Review Journal of Autism and?Developmental Disorders, 10(1), 113-129. https://doi.org/10.1007/s40489-021-0028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