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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배열 안테나를 활용한 기상 레이다 시스템에서의 클러터 제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lutter Cancellation in a Weather Radar System Using a Phased Array Antenna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7, 2008년, pp.1173 - 1179  

이종길 (인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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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낮은 고도에서의 기상위험 탐지를 위한 지상 및 항공기용 기상 레이다의 경우 강력한 지표면 반사파가 존재하게 되며 이러한 강력한 클러터의 제거 없이는 미약한 도플러 신호로부터 신뢰성 있는 기상자료의 추출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동 클러터 뿐만 아니라 고정 클러터의 경우에도 안테나 회전 및 운영환경에 따른 도플러 변이가 일어나게 되며 이러한 클러터들을 도플러 주파수 영역에서 제거하기는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플러 기상 레이다 시스템에 간단한 구조를 갖는 배열 안테나를 활용하여 클러터 들을 공간상에서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음을 보였다. 적응적으로 동작하는 배열 안테나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동 및 고정 클러터, 기상신호들을 모델링 하고 이러한 모의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기상 레이다에서의 펄스페어 추정치의 정확성 정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re are very strong clutter returns in airborne and ground weather radars used for the detection of low altitude weather hazards, the reliable weather data cannot be extracted from the weak Doppler weather signal without cancellation of these strong clutter returns. However, the clutter c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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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지표면 및 이동클러터들은 대부분 안테나의 부엽에 의하여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기상 레이다 운용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이러한 이동 및 고정 클러터들을 적응적으로 상쇄시킬 수 있는 간단한 위상배열 안테나를 활용한 기상 레이다 시스템의 성능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단한 위상배열 안테나를 활용한 기상 레이다 시스템에서의 적응 클러터 제거를 통한 성능향상 정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결과들에서 보는 것처럼 간단한 위 상배 열 안테나의 적 용으로 환경에 따라 적응적으로 클러터를 제거함으로서 시스템의 성능이 획기적으로 개선 될 수 있음을 보였다.
  • 이 제 이러한 배 열 안테나를 이용한 기 상 레 이 다시 스템에서의 고정 및 이동클러터 제거를통한 기상정보추출에 관한 성 능 향상정도를 살펴 보고자 한다. 기 상 현상을 탐지하고 악천후 예보 등을 적절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풍속 및 대기의 교란정도(tmbulence) 에 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추출할 수있어야한다.

가설 설정

  • 또한 SNR 값은 15~25dB 사이로 설정하였으며 도플러 전력 스펙트럼 모델에서의 고정 및 이동 클러터, 기상 신호의 스펙트럼 폭은 각각4~ 12Hz, 40~60Hz 범위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기상신호는 그림 1에서 보는 것처럼。 방향으로 수신되고 부엽에 의한 지표면 클러터 및 이동 클러터는 각각 22.5도 및 10도 방향으로 수신된다고 설정하였다. 그림 2에서는 SCR 이 각각 -15dB 및 -5dB 를 갖는 지표면 및 이동 클러터(평균초속 10m)가 존재하는 경우 이러한 클러터들을 제거하기 위한 배열 안테나가중치 벡터들의 수렴 과정을 표시하고 있다.
  • 그러나 센서수가 많은 복잡한 배열안테나를 사용할 경우 제작비용이 많이 들뿐만 아니라 클러터 적응처리과정에서의 계산양도 엄청나게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질적인 구현 가능성을 고려한 간단한 구조의 배열안테나를 가정하였다. 즉 슬롯 안테나를 수직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4개를 배열시켜 각 슬롯 안테나 수신신호의 크기 및 위상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360도 전 방향 탐지를 위하여 1분에 5-6회 정도 회전하는 형태의 레이다 시스템 을 구성 하는 것으로 하였다.
  • 배열 안테나를 이용하는 경우의클러터 제거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모의 반사파의 SCR(signal-to-clutter ratio) 은 지표면 클러터의 경우 -15 ~-30 dB 사이의 값을 갖는 것을 가정하였으며 이동 클러터의 경우 -5dB~-15dB 범위의 값으로 하였다. 또한 SNR 값은 15~25dB 사이로 설정하였으며 도플러 전력 스펙트럼 모델에서의 고정 및 이동 클러터, 기상 신호의 스펙트럼 폭은 각각4~ 12Hz, 40~60Hz 범위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기상신호는 그림 1에서 보는 것처럼。 도 방향으로 수신되고 부엽에 의한 지표면 클러터 및 이동 클러터는 각각 22.
  • 로 설정하였다. 배열 안테나를 이용하는 경우의클러터 제거 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모의 반사파의 SCR(signal-to-clutter ratio) 은 지표면 클러터의 경우 -15 ~-30 dB 사이의 값을 갖는 것을 가정하였으며 이동 클러터의 경우 -5dB~-15dB 범위의 값으로 하였다. 또한 SNR 값은 15~25dB 사이로 설정하였으며 도플러 전력 스펙트럼 모델에서의 고정 및 이동 클러터, 기상 신호의 스펙트럼 폭은 각각4~ 12Hz, 40~60Hz 범위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러한 기상 레이다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레이다 안테나의 부엽으로 인하여 반사되는 지표면 클러터 및 이동클러터가 0 도를 기준으로 하는 주 빔 방향과 각각 서로 다른 입사각을 가지면서 수신된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클러터들은 입사각에 따라 서로 다른 거리영역에 영향을 주게 되며 주 빔으로부터 반사되는 기상신호와 달리 각각의 센서에 수신되는 클러터 반사파들은 센서간의 간격에 따른 시 간지 연, 즉 위 상지연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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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W. Wilson, et al., "Microburst structure and evaluation of Doppler radar for airport windshear detection", J. Climate and Appl.Meteorol., vol. 23, pp. 898-915, 1984 

  2. S. D. Campbell, et al., "Microburst recognition performance of TDWR operational testbed", 3rd Internat. Conf. Aviation Weather System, 1989 

  3. W. H. Heiss, et al., "Nexrad: Next Generation Weather Radar (WSR-88D)", Microwave Journal, pp. 79-98, 1990 

  4. O. L. Frost, "An algorithm for linearly constrained adaptive array processing", Proc. of the IEEE, vol. 60, no. 8, pp. 926-935, 1972 

  5. L. H. Janssen and Van der Spek, "The shape of Doppler spectra from precipitation", IEEE Trans. Aerosp. Electron. Syst., vol. 21, pp. 208-219, 1985 

  6. D. S. Zrnic, "Estimation of spectral moments for weather echoes", IEEE Trans. Geosci. Electron. vol. 17, pp. 113-128, 1979 

  7. T. Berger and H. L. Groginsky, "Estimation of the spectral moments of pulse trains", Int. Conf. on Information Theory, 1973 

  8. R. J. Doviak and D. S. Zrnic, Doppler radar and weather observations, 2nd edition, Academic Press Inc.,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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