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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 레이다의 지형 클러터 제거를 위한 지형적응 클러터 맵 알고리듬 성능분석
Performance Analysis on Terrain-Adaptive Clutter Map Algorithm for Ground Clutter Rejection of Weather Radar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5 no.12, 2014년, pp.1292 - 1299  

김혜리 (기상청 기상레이더센터) ,  정정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곽영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김지원 (기상청 기상레이더센터) ,  김지현 (기상청 기상레이더센터) ,  고정석 (기상청 기상레이더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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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 레이다 시스템은 지상, 해상, 상공 등의 넓은 입체 공간에 분포하는 기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그러나 산악지역과 같이 강수 신호 주변에 지형 클러터가 존재하는 경우, 큰 지형 클러터 신호를 강수 신호로 오인하여 잘못된 기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국토는 산지가 많아서 지형 클러터의 영향으로 인한 기상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국내 지형 환경에 적합한 클러터 제거 기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지형 특성을 반영한 클러터 맵을 만들어, 지형 클러터를 제거하는 C-Map 기법을 제안한다. 클러터 맵은 맑은 날의 원시 신호(I/Q) 자료를 이용하여 획득되고, 지형 클러터 제거는 클러터 맵과 수신 신호의 도플러 차이를 이용하여 수행된다. 제안된 알고리듬의 성능 분석은 소백산 강우 레이다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행되었으며, 임계상수에 따른 지형 클러터 제거율은 91.17 %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ather radar systems can provide weather information of the ground, sea, and air in extensive spatial coverage in near real time. However, it becomes problematic when ground clutter signal exists around precipitation because strong signals of ground can cause a false precipitation report. A larg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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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상 레이다는 강수 신호 주변에 지형 클러터가 존재하는 경우, 큰 지형 클러터 신호를 강수 신호로 오인하여 기상 오보를 야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품질 기상 레이다 자료를 생산하기 위해 국내 지형과 기상 현상에 적합한 클러터 맵 기반 클러터 제거 기법인 C-Map을 제안하였다. 본 기법에 대한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소백산 강우 레이다 자료를 이용하여 C-Map을 적용한 후의 지형 클러터 제거율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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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플러 주파수 영역에서 지형 클러터를 제거하는 기법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도플러 주파수 영역에서 지형 클러터를 제거하는 기법은 필터폭의 변동 여부에 따라 고정폭 클러터 필터(fixed width clutter filter)와 변동폭 클러터 필터(variable width clutter filter)로 분류된다. 고정폭 클러터 필터 기법은 필터폭을 고정하여 지형클러터의 다양한 스펙트럼 분포를 반영하지 못하나, 변동폭 클러터 필터 기법은 지형 클러터의 스펙트럼 분포를 반영하기 위해 필터의 폭을 가변한다.
기상 레이다에서는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가? 기상 레이다는 전파를 방사하여 강수입자로부터 반사된 신호를 수신하여 정보를 획득하는 시스템으로, 강우 구름의 위치와 이동 속도, 강우 강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1],[2].
기상 레이다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기상 레이다 시스템은 높은 시․공간 해상도를 가지 며, 반경 200~500 km의 넓은 영역을 관측할 수 있다. 하지만 산이나 큰 건물 등에서 반사된 지형 클러터 신호를 적절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강수 신호의 판별에 혼란을 주어 예보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지형 클러터가 제거된 고품질 레이다 자료를 생산하기 위해 산악 지형이 많은 국내 지형 특성과 기상 현상에 적합한 신호처리 기법 개발이 필요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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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Richard J. Doviak et al., Doppler Radar and Weather Observations, Second edition, Dover Publications, Inc., 2007. 

  2. Ronald E. Rinehart, Radar for Meteorologists, Rinehart Publishing, Third Edition, 1997. 

  3. 김혜리, "지형적응 클러터 맵 알고리듬을 이용한 기상레이다의 지면 클러터 제거", 한국항공대학교 석사과정학위논문, 2014년 2월. 

  4. A. R. Mark, A. S. James, and A. H. William, Principles of Modern Radar: Basic Principles, Scitech, 2010. 

  5. RVP8 User's manual, Vaisala, Jun. 2009. 

  6. A. D. Siggia, R. E. Passarelli, Jr. "Gaussian model adaptive processing(GMAP) for improved ground clutter cancellation and moment calculation", Proceeding of ERAD, pp. 67-73, 2004. 

  7. Hubbert et al., "Weather radar ground clutter. Part I: Real-time identification and filtering",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 2009. 

  8. Hubbert et al., "Weather radar ground clutter. Part II: Real-time identification and filtering",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 2009. 

  9. Bassem R. Mahafza, RADAR Signal Analysis and Processing using MATLAB, CRC, 2009. 

  10. Richards, M. A., Fundamentals of Radar Signal Processing, McGraw-Hills, New York, 2005. 

  11. Skolnik, M. I.(Ed.), Radar Handbook, 2d ed., McGraw-Hill, New York, 1990. 

  12. D. Curtis Schleher, "MTI and pulsed doppler radar with MATLAB", Artech House Remote Sensing Library, 2009. 

  13. R. Nitzberg, "Clutter Map CFAR analysis", IEEE Tra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AES-22, no. 4, pp. 419-421, Jul. 1986. 

  14. N. Levanon, "Numerically efficient calculations of clutter map CFAR performance", IEEE Tra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AES-23, no. 6, pp. 813-814, Nov.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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