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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자의 등시성 확인 실험을 위한 사이클로이드 진자의 활용 방안 연구
Study on the cycloidal pendulumn as a method to test the isochronism of a pendulumn 원문보기

科學敎育硏究 : 慶北大學校師範大學校 科學敎育硏究所, v.32 no.1, 2008년, pp.1 - 18  

김지연 (경북대학교) ,  최호명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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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단진자의 등시성에 대한 이상화 조건을 다루는 8학년 과학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하였다. 진자의 주기는 진폭에 무관하다는 등시성은 진폭이 매우 작은 경우에만 성립한다. 이를 단진자의 등시성에 대한 "이상화 조건"이라 부른다. 대부분의 8학년 과학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는 이러한 이상화 조건에 대해 바르게 명시하지 않아 종종 이론과 실험 사이의 불일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론과 실험 사이의 불일치는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세계로부터 괴리감을 느끼게 하여 물리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경향을 가져다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진폭에 무관한 진자의 등시성을 실험할 수 있는 대안으로 사이클로이드 진자를 제시하고 교실 수업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8th grade science textbooks and their instructor's manuals treating the ideal condition for isochronism of a simple pendulum. The isochronism, i.e. the period is independent of amplitude, is satisfied only if the amplitude is very small. This is so called "ideal condition" for isoch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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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진자의 등시성 확인 실험과 사이클로이드의 등시성 확인 실험을 실시하여 초기 각도에 따라, 즉 진폭에 따라 진자의 주기 값을 비교해 보았다. 각 교과서에서 제시한 실험조건이 모두 다르므로 이 중 어떤 실험이 가장 효과적으로 진자의 등시성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 또, 실의 길이가 사이클로이드 진자의 크기와 관계없을 때 진자의 주기와 진폭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의 길이가 50cm일 때 진폭에 따른 진자의 주기를 위의 실험과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이상조건으로 인해 실험 결과가 이론값과 다르게 나올 경우 학생들이 물리세계와 실제 세계에 대한 괴리감을 느끼고 이로 인해 물리라는 학문을 어려워하고 멀리 하려 한다는 기존 연구 결과에 기반을 두고 8학년 과학 내용에 포함된 진자의 등시성에 대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해서 과학 교과서에서 이상조건을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또, 초기각도가 작을 때만 성립한다는 이상조건을 가진 단진자의 등시성 확인 실험에 대한 대안으로 사이클로이드 진자의 등시성 실험에 대한 이점을 조사해보았다.
  • 본 연구는 이상조건으로 인해 실험 결과가 이론값과 다르게 나올 경우 학생들이 물리세계와 실제 세계에 대한 괴리감을 느끼고 이로 인해 물리라는 학문을 어려워하고 멀리 하려 한다는 기존 연구 결과에 기반을 두고 8학년 과학 내용에 포함된 진자의 등시성에 대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해서 과학 교과서에서 이상조건을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또, 초기각도가 작을 때만 성립한다는 이상조건을 가진 단진자의 등시성 확인 실험에 대한 대안으로 사이클로이드 진자의 등시성 실험에 대한 이점을 조사해보았다.
  • 본 연구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이상화가 물리학습에 주는 시사점과 사이클로이드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사이클로이드를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사이클로이드는 갈릴레이가 발견한 곡선으로 ‘최단 강하성’과 ‘등시성’을 특성으로 갖고 있다.
  • 여러 가지 운동’에서 속력과 방향이 변하는 운동의 예로 나오는 단진자 운동의 이상조건에 대한 언급이 있는지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의 내용을 분석해 보고, 학생들이 느끼는 실제 세계와 물리 세계 사이에 괴리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진폭이 매우 작을 때’라는 이상조건이 필요 없이 진자의 등시성을 만족하는 ‘사이클로이드’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 실제 실험에서는 진자의 길이, 추의 질량, 진폭을 달리하며 진자의 주기를 측정하였다. 위의 실험결과들 중 본 연구 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진폭의 변화에 따른 주기 측정 실험 결과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진자의 길이, 추의 질량은 본 연구 주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실험이지만 실제 진자의 등시성 확인 실험에서 진폭의 크기를 제외한 다른 변인에 의해 주기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한 실험도 실시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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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단 강하선이란 무엇입니까? 최단 강하선은 “Brachistochrone curve”라고 하며 “Brachistochrone”은 그리스어인 ‘brachostos’와 ‘chronos’의 합성어로써 ‘brachostos’는 가장 짧음을 의미하고‘chronos’는 시간을 의미한다. 말 그대로 풀이하면 가장 짧은 시간을 갖는 곡선이라는 뜻이다.
물리학습에서 이상조건이 사용되는 경우는 어떻게 나눌 수 있습니까? 이상조건에 대한 이해는 물리 세계에 대한 이해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물리학습에서 이상조건이 사용되는 경우는 이론적 설명과정에서 사용되는 경우나 실험에서 사용되는 경우로 나눌 수가 있다.
과학자들이 이상화라는 창의적인 방법을 고안한 이유는 무엇을 극복하기 위함입니까? 인간은 자연에 대한 탐구 과정에서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와 인간 감각의 한계로 인해 여러 가지 한계를 가지게 된다. 또한, 인간은 외부 자연세계의 복잡성 때문에 자연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데에도 한계를 가지게 된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상황에 대해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별하여 본질적인 측면에서 제거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무시하는 이상화라는 창의적인 방법을 고안하였다(박종원 외, 199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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