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의 순환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지구시스템 관련 개념과 시스템 사고의 분석
Analysis of Conceptions Related to Earth System and Systems-Thinking of High School Student about Water Cycle 원문보기

科學敎育硏究 : 慶北大學校師範大學校 科學敎育硏究所, v.32 no.1, 2008년, pp.61 - 72  

강천덕 (경북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  윤일희 (경북대학교) ,  김은주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물의 순환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시스템 사고의 정도를 알아보고, 학생들이 물의 순환에 대해 기술한 내용 중에서 지구시스템과 관련된 개념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비평준화 지역인 포항시에서 성적이 중간 정도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 4명을 선정하여 물의 순환에 대한 질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인과지도를 작성한 후 시스템 사고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학생들이 기술한 내용 중에 지구시스템과 관련된 개념은 모두 21개였으며, 이 중 과학적 개념 연결은 14개, 비과학적 개념 연결은 7개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이 기술한 내용을 인과지도로 작성한 결과 피드백 루프가 완성된 학생은 A, C학생 2명 뿐 이었으며 그 중 C학생의 피드백 루프는 비과학적 개념 연결을 포함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학생들이 물의 순환에 대하여 시스템 사고를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하고 있거나 낮은 수준의 시스템 사고를 하고 있으며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research students' proficiency with systems-thinking approach concerning water cycles and to acquire data on Earth System-related concepts based on students' feedback.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I chose 4 mid-level high school juniors living in Pohang, wh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Ⅰ에서 학습한 바 있는 물의 순환에 대한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의 정도를 알아 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학생들이 물의 순환에 대해 시스템 사고를 수행하고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설정한 물의 순환에 대한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된 연구 문제는 무엇인가? 첫째, 학생들이 물의 순환에 대해 기술한 내용에서 지구시스템과 관련된 과학적 또는 비과학적 개념 연결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둘째, 학생들이 물의 순환에 대해 시스템 사고를 수행하고 있는가?
구성주의 관점에서 봤을 때 무엇에 따라 학생들의 사고 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가?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사고 활동이 중요하게 인식되어짐에 따라 학생들의 사고 기술(thinking skill)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문병찬 외, 2004). 지구시스템 교육은 학생들에게 복잡한 상호 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사고 기술로 시스템 사고(systems-thinking)를 요구한다.
지구시스템 교육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사고 활동이 중요하게 인식되어짐에 따라 학생들의 사고 기술(thinking skill)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문병찬 외, 2004). 지구시스템 교육은 학생들에게 복잡한 상호 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사고 기술로 시스템 사고(systems-thinking)를 요구한다. 과학 교수-학습에서는 학생들의 지식, 이해 그리고 더욱 더 높은 사고 기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는 사례를 발굴하여 학습에 이용해야 한다(Dori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