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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날씨의 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After-school Programs on Science-related Attitude and Learning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 In the Unit of 'The Change of Weather' 원문보기

科學敎育硏究 : 慶北大學校師範大學校 科學敎育硏究所, v.32 no.2, 2008년, pp.71 - 86  

금경진 (경북대학교) ,  윤일희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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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날씨의 변화' 단원에 대해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활용 수업을 학생들에게 처치한 후,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이 과학관련 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고, 수업처치 방법과 학습자의 학습능력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광역시에 위치한 고등학교의 2학년 학생 64명을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수업처치 전 중간고사 성적을 기준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연구자에 의해 개발된 '전선모형 만들기', '바람의 측정', '기온 이슬점 측정', '입체 일기도 만들기'의 4가지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활용 수업을 6차시 동안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서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과학관련 태도 검사 도구는 TOSRA의 7가지 영역에 해당하는 70문항을 사용하였고, 학업성취도 검사 도구는 필수 학습요소를 고려하여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 점수는 ANCOVA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과학에 대한 태도의 하위 범주 중 과학수업의 즐거움(p<.05), 과학적 태도의 수용(p<.01), 과학탐구에 대한 태도(p<.05)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성취도 우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학생수준에 따른 수업처치 효과는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상위수준의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업처치 방법과 학생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After-school programs related to sub-chapter 'The Change of Weather', and thereb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fter-school program on science-related attitude and learning achievement of students, and interaction between treatment methods and students' lear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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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날씨와 환경 체험활동 길라잡이」에 수록된 프로그램들 중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6차시 분량의 소단원 내용을 교육현장에 적용 했을 때 학생들의 과학태도와 학업성취도 변화를 조사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과학과 관련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집단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성취도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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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과학관련 방과후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고등학교 학생들은 입시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과학수업에 있어서 탐구활동이나 실험을 위주로 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에 맞추어 입시위주의 강의식 수업을 위주로 하여 과학수업을 진행해 온 결과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게 되었으며, 과학을 어렵고 지루한 과목이라고 인식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과학관련 방과후 프로그램 중 교사개발 프로그램의 특징은? 민간업체 개발 프로그램은 대체로 키트화 되어있어 사용이 편리하나 프로그램 개발자들의 의도에 따라 수동적으로 따라가게 될 수 있으며 학부모에게 재정적으로 부담이 되기도 한다. 반면에 교사개발 방과 후 과학 프로그램은 학부모에게 큰 재정적 부담을 주지 않고 학교 형편을 고려하여 고안되므로 실행하는데 무리가 적은 편이다. 또한 지도교사는 학생수준을 잘 이해하고 있으므로 교사개발 방과후 프로그램을 실행하기가 수월하다(김효남, 2006).
방과 후 학교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2005년 3월에 ‘방과 후 학교’라는 명칭이 도입되었다. 방과 후 학교는 기존의 방과 후 교실(초등), 특기․적성교육, 수준별 보충학습(고등학교)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한것으로 수요자(학생, 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학교교육활동을 말한다(김석우, 한홍련, 2008). 방과후 학교는 ‘누구나 최고의 다양한 학습을’ 이라는 비전아래 학교 교육기능 보완, 사교육비 경감, 교육복지 실현, 학교의 지역사회화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한 교육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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