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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 교과서의 시각 이미지에 대한 언어학적 분석: 날씨의 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The Linguistic Analysis of Visual Image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y 2007 Curriculum Revision: Focused on the Changes of the Weather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1년, pp.482 - 489  

이정아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visual images covering 'the changes of weather'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y 2007 curriculum revision from a perspective of linguistics. The findings showed that there were inclined to increasing in terms of ideational and textual metafunctions. It meant that the infor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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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과학교과서의 ‘날씨의 변화’ 단원에 제시된 이미지에 대한 언어학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날씨’와 ‘일기예보’관련 단원에 대하여 교수요목기부터 제7차 교육과정까지의 언어학적 경향성을 제시한 이정아 등(2007a)의 연구를 참고 자료로 활용하면서, 2007개정 교과서의 시각적 이미지에 드러나는 언어학적 특성과 함의를 찾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통해 2007개정 교육과정이 목표한 바가 교과서에서 함께 구현되고 있는지를 언어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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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란 무엇인가? 언어는 인간의 사고를 발달시키는 핵심적 기제이다(Vygotsky, 1978). 언어에 대한 이와 같은 관점은 언어를 생각을 전달하는 도구로 인식하던 전통적 관점을 대신하여 언어의 본질과 그 역할에 대하여 폭넓은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비고츠키적 관점에서 언어란 무엇인가? 그들의 연구 이후에 다수의 과학교육자들은 그들의 방법을 사용하여 과학 텍스트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여 왔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언어에 대하여 비고츠키적 관점을 취한다면, 언어란 말해진 언어뿐 아니라, 말해지지는 않지만 사고와 밀접한 연계를 가지고 있는 ‘내적 언어(inner speech)’, 문자화된 텍스트, 그리고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이미지도 언어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Vygotsky, 1978; Kress & van Leewen, 2006). 이러한 측면에서 과학의 언어에서는 문자화된 텍스트나 말해진 언어 외에 학습자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언어에도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관념적 메타 기능의 측면에서 증감을 살펴보면 어떠한가? 관념적 메타 기능의 측면에서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전의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독자들에게 인식론적 괴리감을 최소화 하는 이미지가 선호되고 있다. 그러나 그 증감을 살펴보면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직관적으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이미지’의 비율이 감소하는 대신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이미지’와 ‘이미지가 담고 있는 정보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이미지’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2007개정 교육과정의 이미지가 과학에 친숙한 독자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제시됨을, 또한 과학에 친숙하지 않은 독자에게는 인식론적 괴리감을 줄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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