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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영향평가 문제의 원인 및 연계성 분석을 통한 제도개선 연구
Research on Improving EIA Through Causality Analysis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17 no.1, 2008년, pp.11 - 24  

최준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서성철 (환경관리공단) ,  주용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EIA) system was introduced in 1977 through the Environmental Conservation Act. It has progressed through many laws and regulations promoting the balance between development and conservation, and functioning as a Preventitive environmental policy. Despit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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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문제점들은 동제도의 운영에서 발생되는 현상을 단편적으로 나열한 것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제점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연결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상기한 문제점의 분석 및 그 원인에 대해 조사·분석하면 결론적으로, 사업자의 문제점은 환경에 대한 책임의식 부재에서 출발하고, 공공참여의 문제점은 공공참여시스템의 부재에서 시작하며, 검토협의자의 문제점은 감사의 부담과 연구노력의 부재에서 출발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단편적으로 제시되거나, 지속적으로 지적 받아왔던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을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제시된 문제점에 대하여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각각의 이해관계자별로 문제점과 원인에 대한 연계성 분석을 통해 환경영향평가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두 번째, 문제점의 원인 및 연계성 분석에서는 환경영향평가의 이해관계자 및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업자, 환경영향평가 대행자, 협의권자 등 140여명을 대상으로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정도와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이해관계자별 문제점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환경영향평가 운영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에서 문제점간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환경영향평가의 근본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환경영향평가제도와 관련 하여 언급되거나 지적되었던 문제점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점의 확인절차를 통해 근본적인 문제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영향평가의 이해관계가 있는 사업자, 공공참여자, 검토·협의자의 복잡하게 얽혀있는 갈등구조와 역할 등에 대해 분석을 통해 다양한 문제점과 그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 환경영향평가의 시행에 있어 주요 구성원은 사업자, 공공참여, 검토·협의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구성원의 문제점을 기준으로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절차를 통해 환경영향평가 문제점들의 전반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사업자의 주요 문제점은 환경평가서 부실작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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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보전법에 환경영향평가가 처음으로 도입된 해는? 1977년 환경보전법에 환경영향평가가 처음으로 도입된 이래, 환경영향평가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지도 25년이 지났다. 한 나라의 법·제도는 사회적 여건이나 문화적 특성,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면서 쇠퇴하거나 성장하는 등 점진적으로 변화하지만, 환경영향평가제도 만큼 비교적 단기간에 급격한 변화를 겪은 제도는 많지 않을 것이다.
규제위주의 사후적 환경관리형으로 변화된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무엇을 도입하였는가? 이렇듯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과 문제점의 근본적인 고찰없이 진행되어온 개선노력은 규제의 강화와 그로 인한 새로운 문제점을 야기하는 결과를 낳았다. 규제위주의 사후적 환경관리형으로 변화된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2000년에 사전예방적 차원에서의 환경관리를 위한 사전환경성검토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최근에는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행정계획에 대해서도 사전에 환경성검토를 수행하도록 제도를 강화하였다.
환경영향평가제도가 단기간에 급격한 변화를 나타낸 원인은 무엇인가? 한 나라의 법·제도는 사회적 여건이나 문화적 특성,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면서 쇠퇴하거나 성장하는 등 점진적으로 변화하지만, 환경영향평가제도 만큼 비교적 단기간에 급격한 변화를 겪은 제도는 많지 않을 것이다. 이는 무계획적인 개발로 인한 환경문제가 심화되면서 환경보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시민들의 환경의식의 고조로 인해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환경영향평가의 제도적·운영적 측면에서 보면 표면화된 문제점에 대한 미봉책 위주의 해결을 위해 환경규제를 강화하면서 당초 의사결정형의 환경영향평가가 사후적 환경관리를 위한 정부주도의 규제적 성격으로 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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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선희. 2000, 환경영향평가의 역할 및 범위 재정립방안연구, 환경영향평가학회지. 9(4) 

  2. 김임순, 김윤신, 서용석, 장성언, 최원욱, 한상욱, 2003, 전략환경평가의 제도화 동향과 국내 도입방안, 환경영향평가학회지 12(3) 

  3. 김임순, 김윤신, 문정숙,한상욱,손부순, 2004, 전략환경평가를 통한 환경영향평가제도 개선 에 대한 인식도 조사 연구, 환경영향평가학회지 13(3) 

  4. 이무춘, 2000, 우리나라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발전 과정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환경영향평가학회지, 9(1) 

  5. 정연만, 2001 理?影響評價法의 體系定立에 관한 ?究,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한상욱, 최재용, 이춘원, 김임순, 전숙진, 한정희, 2000,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의 사후관리 합리화방안 연구, 환경영향평가학회지, 9(2) 

  7. 환경부, 1998 환경영향평가서 분석및 제도개선 방 안토론회 

  8. 환경부, 2000, 환경영향평가법의 체계정립에 관한 연구 

  9. 환경부, 2000, 환경영향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세 미나 

  10. 환경부 2001, 환경영향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절차 개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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