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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고속도로의 유입연결로 합류영향권내 밀도추정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부산광역시 번영로를 대상으로 -
Density Predictive Model within the On-Ramp Merge Influence Areas of Urban Freeway - Based on the Beonyoungro in the Metropolitan City of Busan -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3D, 2008년, pp.287 - 293  

김태곤 (한국해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표종진 ((주)한맥기술 도로부) ,  권미현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조인국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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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경우 현재 연결로 접속부의 서비스수준 분석은 2005년에 제정된 우리나라의 도로용량편람(KHCM)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향권 내 밀도를 효과척도로 하여 분석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현재 연결로 접속부의 서비스수준 분석은 2005년에 개정된 KHCM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향권 내 밀도를 효과척도로 하여 분석하고 있다. KHCM의 영향권 내 밀도추정모형은 고속도로만을 대상으로 구축된 것으로 도시고속도로와는 특성의 차이가 상당하여 KHCM에서 제시한 모형을 도시고속도로에 적용하는데 검증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도시고속도로상의 유입연결로 합류영향권내 실시간 교통특성 자료를 바탕으로 연결로 접속부의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인 영향권 내 밀도를 보다 정확하게 추정하는 분석모델을 개발하고 2005년 의 KHCM모형과 더불어 2000년에 개정된 미국의 도로용량편람(USHCM)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형을 도시고속도로(번영로)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nsity is used as the measure of effectiveness within the ramp junction influence area suggested in the KHCM 2005 in the LOS analysis of the ramp junction, and also density predictive models suggested in the KHCM 2005 is constructed based on the expressway with the speed limit of 100km/h or 110km/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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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도시고속도로상의 유입연결로 접속부 합류영향권내 실시간 교통특성 자료를 바탕으로 연결로 접속부의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인 영향권 내 밀도를 보다 정확하게 추정하는 분석모델을 개발하고 KHCM 모형과 더불어 2000년에 개정된 미국의 도로용량편람(이하, USHCM)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형을 도시고속도로(번영로)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 이 연구는 부산광역시 도시고속도로(번영로)를 대상으로 유입연결로 접속부 합류영향권상에서 밀도추정모형의 구축 및 검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연결로 접속부는 합류부와 분류부로 구분되지만, 이 연구에서는 합류부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향후 분류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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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고속도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도시고속도로는 지역 간을 연결하는 고속도로와 같이 기본구간, 엇갈림구간, 연결로 및 연결로 접속부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도시고속도로는 도심부에 위치함으로 인해 토지이용의 한계, 도로연장 및 제한속도, 구배, 폭원 등이 고속도로와 현저한 차이가 있고 또한 정체와 비정체 영역의 구분이 명확하며 높은 통행수요와 통행장이 짧은 특징이 있다 (김갑수 등, 1998).
KHCM의 영향권 내 밀도추정모형은 무엇을 대상으로 구축되었는가? 국내의 경우 현재 연결로 접속부의 서비스수준 분석은 2005년에 개정된 KHCM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향권 내 밀도를 효과척도로 하여 분석하고 있다. KHCM의 영향권 내 밀도추정모형은 고속도로만을 대상으로 구축된 것으로 도시고속도로와는 특성의 차이가 상당하여 KHCM에서 제시한 모형을 도시고속도로에 적용하는데 검증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도시고속도로상의 유입연결로 합류영향권내 실시간 교통특성 자료를 바탕으로 연결로 접속부의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인 영향권 내 밀도를 보다 정확하게 추정하는 분석모델을 개발하고 2005년 의 KHCM모형과 더불어 2000년에 개정된 미국의 도로용량편람(USHCM)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형을 도시고속도로(번영로)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현재 국내 교통관리체계의 현황은 어떠한가? 특히, 도시고속도로의 연결로 접속부상에서 연결로를 통한 유입 또는 유출하는 차량들과의 상충 및 엇갈림으로 인해 본선 교통류의 차로변경과 감속이 기본구간에 비해 더 자주 발생하고 있어 많은 교통 혼잡 및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차량의 차로변경과 속도 감소정도는 유입부에서 더 크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 유출부에 있어서는 해당 서비스도로의 교통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으나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유입연결로 접속부의 원활한 소통과 안전을 위해서는 정확한 서비스수준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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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건설교통부(2005) 도로용량편람, pp. 73-108 

  2.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pp. 435-436 

  3. 강원의, 김영록(2003) 연속류도로 연결로 접속부의 교통특성 분석 및 서비스 수준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제6D호, pp. 775-783 

  4. 김갑수, 신판식(1998) 도시고속도로 연결로 접속부에 있어서 KHCM모형의 적용성 분석, 영남대학교 산업기술연구논문집, Vol. 26, No. 2, pp. 179-191 

  5. 표종진(2008) 도시고속도로의 유입연결로 접속영향권에서 밀도예측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6. May, A. D.(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ew Jersey 07632 

  7. TRB(1975), Traffic Flow Theory, Special Report 16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8. TRB(2000), Highway Capacity Manua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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